-.일시;2009.02.15.(일요일) 08시30분
-.집결; 운동장 호돌이 앞 &,우현동 신동아앞/
-.차량;꼬리~~~유류비 지원
-.회비;실비정산/n
-.준비물;중식,식수,아이젠 ~`필수
-.참석을 원하시는분은 꼬리를 잡라 주세요~~~

대궐령(갓바위산) ~~산행기~~~~(펌)
2.산행지:영덕 대궐령(갓바위산)740m
3.산행 위치:경북 영덕군 달산면, 청송군 부동면
4.산행 코스:용전리 -갓바위-대궐령(갓바위)-전망바위-용전지
5.산행 인원:8명
6.산행 후기
포항 종합 운동장 호돌이 탑에서 9시 00분에 모여서 승용차 2대로 포항에서 7번 국도를 따라 영덕을 거쳐 안동방면 34번 국도를 따라 가다가 달산주유소에서 좌회전한다.
69번 국도를 따라 옥계계곡 으로 가는 길로 접어 들어서 갈림길 삼거리에서 914번 지방도 따라 우회전하여 주왕산 방향으로 가면 얼마후 용전리에 도착
10:40분 폐교된 용전 초등학교도착
도로 상부로 농수로가 가로지르는 지점을 바로 자나면 폐교가 된 용전분교 운동장에 차량을 주차시킨다.
폐교가 된 용전 초등학교 운동장은 잡초가 무성하고 건물 앞에서 많은 양봉통이 늘어서 있다.
용전 초등하교 운동장을 돌아서 콘크리 포장 도로를 따라 올라 올라 간다.
밭에서 일하던 동네 아주머니가 요즘 송이철이여서 산행이 힘들다고 일러 주지만 이곳까지 왔는데 산행을 해야하기에 일단 올라가 본다.
동네 사람들이 송이를 지키기 위해 아침 부터 많이 올라 갔다고 한다.
11:25 용전지 도착
곳곳에 용암사를 알리는 이정표가 있으며 콘크리 포장 도로는 용전지 좌측으로 이어지며 용전지가 끝나는 상류 조금만 콘크리트 다리를 건너면 용암사 500m를 알리는 이정표가 있다.
이곳에서 약 5 분 더 올라 가면 주왕산 국립공원 안내 표지판이 나타난다.
여기에 송이를 지키는 동네 사람들이 너댓명이 모여 있다.
반갑지 않은 이방인을 경계하는 것 같다.
일단 인사를 하니 의외로 경계의 눈빛은 조금 사라 지는 것 같다.
송이 채취꾼이 아닌 산행을 위해 이곳을 찾은 사람들이라고 인정하는 것 같다.
계류를 따라 조금 더 가면 협곡같은 넓은 암반지대가 나타난다.
포장된 협곡길은 수로인 동시에 용암사로 이어지는 길이다.
협곡으로 들어서기전 우측 합수곡을 건너 암릉 바로 위로 전망바위로 이어지는 등산로가 있다.(이길은 하산길)
암릉 협곡을 지나면 가파른 언덕 길이 이어지고 곳곳에 조그만한 돌탑들이 용암사가 얼마 남지 않다는 것을 알려 준다.
11:30 용암사
조립식 건물한채가 나타난다.
중간 중간에 용암사를 알리는 이정표가 있지만 정작 용암사에 도착하면 이것이 용암사라는 안내판도 없다.
다만 이곳에는 곳곳에 많은 탑들이 쌍여 있고 조립식 암자 위쪽 공터에도 작은 탑들이 있다.
길을 따라 조금 올라 가면 갈림길이 나타나는데 좌측 나무 계단길은 산신각으로 이어지는 막다른 길이고 우측의 희미한 길을 따라 100m정도 가면 계곡이 나타나는데 계곡 곳곳에 촛불이 켜져있고 작은 탑내부에도 촛불이 켜져 있다.
이곳 작은 계곡을 건너 우측 능선길로 접어들면서 갓바위로 이어지는 주 능선에 도착한다.
11:50 119 안내표시판
갓바위 1번 지점을 알리는 119안내 표지판이 나타 난다.
이곳에서 잠시 휴식을 취한다.
맞은편에는 전망바위와 그 능선이 시야에 들어 온다.
갓바위까지는 급경사와 암릉길로 곳곳에 로프가 설치 되어 있고 로프를 잡고 올라 가면 어길없이 멋진 조망이 기다리고 있어 힘들어 올라온 보람이 있다.
갓바위 아래 안부에서 올려다본 갓바위는 또다른 형상을 하고 있다.
완만하던길 또다시 급경사를 이루면서 곳곳의 크지 않은 암릉을 옆으로 하고 올라가면 거대한 바위가 앞을 막는다.
12:40 갓바위(462.8)
갓바위 측면에는 갓바위 2번 지점 119구급 위치 표시지점이 있으며 거대한 갓바위을 배경으로 한컷

갓바위 안내 표시판에는
''태고때 부터 있었다는 이바위는 세개로 나란히 위치해 있고 맨 앞 바위가 멀리서 보면 마치 갓을 쓰고 있는 것 같아 갓바위라 불러 왔다.
일명 관암이라 불러지기도 하였으며 이 바위에 공을 드리면 액운을 떨치고 소원이 성취된다하여 옛부터 지역 주민들이 자주 찾는 바위였으며 근래에는 외지인들이 찾아와 소원을 비는 장소로 알려져 있다.
지금은 저수지로 수몰되었지만 마을 이름을 갓바위골이라 칭하였고 현재 행정마을명이 용전리지만 옛이름은 입암이라 하였다. 또한 마을에 정자를 짓고 모암정이라 이름을 붙였으니 특별히 이 갓바위와 인연이 있는 지역임을 말해준다.''
이곳에서 민생고점심을 먹고 한잔 후 휴식
비가 제법 내리기 시작하여 우중산행에 대비하여 오버트로즈 또는 우의를 꺼내 입고 출발한다.
안내판에는 세개의 바위가 나란히 있다고 했는데 실제로는 큰바위 4개와 조금 작은 바위 3개가 나란히 있다.
로프가 설치된 급경사 너덜지대를 지나면 갓바위 뒤쪽 으로 올라가간다.
이곳에서 보는 갓바위가 또다른 느낌을 준다.

바위 위의 이끼와 구절초가 비바람에 흔들리며 멋진 조화를 만들어 낸다.
약 200여m 급경사길을 올라 가면 또다른 세상이 펼쳐진다.
13:30 대궐령(갓바위산)
대궐령(갓바위산) 정상부는 낙동정맥 마루금으로 로프가 가로 막고 있으며 좌측방향으로 청련사 1.4km 갓바위 0.2km ,주왕산 방향을 가르키는 이정표와 영덕군수, 포항소방서장 공동명의의 119구조위치 3번 지점 안내판이 있으며 정작 정상을 알리는 이정표는 없다.
또한 이곳 정상에는 키 큰 참나무숲 아래로 넓은분지를 형성하고 있으며 융단처럼 부드러운 풀밭지대를 이루고 있다.
하산로를 이곳 대궐령에서 왕거암 방향으로 약 300m 전진하여 전망바위로 이어지는 마루금을 계획했는데 우천과 가파른 하산길로 인해 침대바위서 다시 대궐령으로 발길을 돌린다.
비는 쉬지 않고 내리고 빗줄기는 더욱 굵어진다.
운무가 정상부분을 휩싸고 있다.
대궐령에서 갓바위까지 되돌아와 너덜지대 사이 왼쪽 방향으로 능선을 내려가는 희미한 길이 있다.
끊어질듯 하면서 이어지면서 비탈길을 내려서면 조그만 너덜지대를 지나 Y자 형태으 합수곡 암반 계곡을 지나면 7부 능선 산허리를 억지로 만든 등산로가 나타난다.
14:40 송이 움막터 도착
건너편 능선에 도착하면 선명한 능선길이 나타남과 동시에 너덜 너덜한 송이움막터에 도착한다.
송이 움막터에서 잠시 비를 피하면서 휴식
15:00 전망 바위
송이 움막터 갈림길에서 약 20분 정도 진행하면 거대한 바위가 나타난다.
이곳에서 용전지와 맞은 편에서 구름 사이로 살짝 고개를 내민 갓바위가 보이지만 이내 구름속으로 사라 진다.
삼각점 같은 삼각점을(삼각점이 아닌것 같다. 삼각점 하부에 지역 번호와 지도상에도 삼각점이 없다.) 2개 연속 지나 가파른 능선을 내려선다.
안부에 도착하면 능선길을 버리고 우측으로 방향을 잡는다.
계곡을 건너면 눈에 익은 암반 협곡지대에 도착한다.
16:00 용전지
다시 콘크리트 포장 도로를 따라 내려가 좌측 바위 절벽에 커다란 벌집을 발견
이것을 카메라에 담았지만 잘 나오지 않는다.
용전지를 지나 차량이 주차한 용전 분교에 도착(16:15)
첫댓글 필~~~~~~~~~승!! 은대령 1빠 참석!!
역쉬~~
함께 하고 싶어요... 신청합니다...
감사함다
별일 없으면 참석하고 싶은데 산행시간이 얼마나 걸리나요?
4시간 정도요???
다음 기회되면 참석하겠습니다..
동재님 오늘 신청 하는거 맞나요?위에는 2월 15일 인데 중간엔 2005년9월21일인데어느게 맞나요? ㅋ2월 15일 맞으면 저도 신청 할게요~
ㅎㅎ 역시 예리한 통찰력이~~~ 2월15일 뵙겠습니다.
2/15일입니다~~~~밑은 산행기 펌
으니도 가기전까지 운동장 두시간씩 걷고 참석 할까 합니다~^6^
파워 워킹으로~~~ 보폭 넓게, 팔 앞뒤로 크게 흔들고, 땀이 날 정도로..ㅎㅎㅎ
♣참석합니다(010-5074-39790
참석 합니다. 일요일 뵙겠습니다.
해송 &석류 참석 <승용차도 함깨>
저도 신청합니다^^
신청할께요
14일 서울에서 결혼식 있어서 망설이는 중입니다 - ㅋ - 축의금만 보내는 방법으로 ....기울기가 ... ㅎ~
그러시다간 잘못하면 본인 자녀 결혼식에도 축의금만......^^ 좌우지간 보기 좋은 모습입니다.
노아가 빠질 수 없지, 산이라면 자다가도 벌떡 일어나지요.^^
낑가주세요
신청합니다,,(017.808.2064) (+동생) = 2명 --> 운동장에서 뵙겠습니다,
참석합니다..(010,7543,7077) 초보산행입니다 잘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리더가 잘 안되드라도 이해해 주삼
소댕 참석입니다. 필요하다면 늙은 애마도 대기...^^
현재~~~매마를~~~~출연 하시는 분!!!!!소뎅님,해송님~~~~~~~현재 인원==>19명
달나라 참석합니다..제 애마는 상태가 안좋아서 그전 같으면 백번 찬조할건데..ㅠ
...혹시 차량 부족하면...트라제 가능해요^^(9인승이지만..성인 아홉분 모두 탑승시 다소 불편을 감수하셔야 할 듯~)
채운님 ~~~~~고맙습니다~~~~꼭 부탁 드릴께요~~~운동장으로 오세요
차량지원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운동장으로 차량 몰고 오세요.^*^
차량이 부족한것 같습니다. 저도 차 가져 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운동장에서~~~봅시다요
번개산행 갈려고 했는데 눈산행하고와서무릎이안좋아서 병원다니는데 아직도 시원찮습니다. 죄송ㅋㅋㅋ
평지를~~~좀 다녀 보세요~~~~아직 퇴행성이 아님니다
저도 낑가 주실수 있는기요? 처음으로 낑가 달라고 하는건데 .. 안내삐가 잘 챙겨 줄건기요? 자동차가 모자라면 낡은 저 차도 있습니다. 가다가 퍼지면 난 몰라~(신동아베리디 앞 승차)
소댕과 노래하는아이, 신동베르디 앞 집결지에서 탑승합니다.
용산도 갈까 합니다. 어대로 갈까요 회장님??? 차량이 필요하다면 기꺼히......
청하 주유소에서 승차하세요~~넵
석류 & 해송 아침 8시30분 운동장으로 갑니다
영덕으로 경유 하면은 영덕에서 합류 할까요?
현지에서 봅시다요
참석합니다..^^
갓바위산 참석자: 지은님,오렌지님,해송님,석류님,용산님,소댕님,노아님,무대뽀님,산이좋아님,원샷님,채운님,달나라님,강철님(1,2),줄장미님,숲속요정님,쑤기님,사과나무,오종태님,으니님,싸리꽃향기님,은대령,물망초님,동재~~``25명
정기산행 가시네요...잘다녀오시구요,안전하고 즐거운 산행 되시길 바랍니다.
잘 댕겨오세요. 토욜 사무실에서 비학산 간다니 이틀연속 산에 가면 마눌님이???
ㅎㅎㅎ마눌님이~~`조타카제요
빈자리가 있는지요....
넵 ~~~ 낼 운장으로 나오세요 8시20분까지 <호돌이탑>
달나라 친구분 산행 신청하고 운동장으로 갑니다, 잘 좀 챙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