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O9001 품질방침의 목적
「품질방침」(ISO 9000:2000 3.2.7) :최고경영자에 의해 공식적으로 표명된 품질관련 조직의 전반적인 의도 및 방향
- 비고 1 일반적으로 품질방침은 조직의 전반적인 방침과 일관성이 있어야 하며, 품질목표를 설정하기 위한 틀을 제공한다.
- 비고 2 이 국제규격에 제시된 품질경영(3.2.8) 원칙은 품질방침의 수립을 위한 토대가 될수 있다
* 품질방침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
# 조직의 목적에 부합되어야 한다.
- 품질방침 및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조직은 무엇(프로세스)을 어떻게 하고 있는가를 결정하여 반영하여야 한다.
# 요구사항 및 지속적인 개선에 대한 포함
- 고객의 관점에서 지속적인 품질 및 서비스의 향상을 위하여 노력하고, 그 결과 고객만족을 성취할 수 있는지를 결정하여 반영하여야 한다.
- 품질방침의 지속적인 개선을 실증하기 위해서는 다음 사항을 고려하여야 한다.
1) 조직의 미래를 위한 최고경영자의 비젼 및 전략과의 일관성
2) 조직 전체를 통해서 품질목표가 이해되고 추구되어야 한다.
3) 최고경영자가 품질에 대한 실행의지 및 목표 달성을 위해 적절한 자원을 제공한다 는 실행의지의 실증
4) 최고경영자가 조직 전체를 통하여 품질에 대한 실행의지를 촉진하고 조성하여야 한다.
5) 효율적인 의사소통
# 품질목표의 수립 및 검토에 대한 틀을 제공할 것
- 품질목표는 품질방침과 일관성이 유지되어야 하며, 품질목표는 경영검토시 도달 목표에의 진행사항을 파악할 수 있도록 가급적 구체적이고 정량적이며 달성 가능한 것으로 수립되어야 한다. 품질목표는 관리항목(세부목표), 목표치, 추진(수행)방법, 일정관리, 책임자 등으로 관리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조직내의 해당 계층에서 의사소통 되고 이해될 것
- 품질방침은 품질에 대해 그 조직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한 것이므로 조직 전체가 이러한 방향을 정확히 이해하고, 그대로 실행하지 않는다면 품질경영은 첫 단추부터 잘못 끼워지는 결과만 초래될 것이다. 품질방침이 조직원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품질 경영시스템 속에서 자신들의 역할은 무엇인지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관리자는 이러한 조직원의 이해를 어떻게 달성할지 결정해야할 것이다.
- 우선, 수립된 품질방침에 대하여 조직원 전체가 같은 이해를 갖도록 하기 위하여 문서 화하여 품질매뉴얼의 앞부분에 수록하여 공식적으로 발행, 배포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또, 이와 병행하여 수시로 누구나 볼 수 있도록 여러 장소에 게시하는 방법도 함께 쓰이는 유용한 방법이다. 이에는 사무실뿐만이 아니라 모든 작업현장이 포함된다.
- 또 한편으로는 품질방침을 포함하는 품질경영시스템에 대하여 조직원 전체를 대상으로 교육, 훈련계획을 수립하여 그 내용을 정확히 교육시키는 것이 품질방침을 전 조직원에게 이해시키는 방법이 될 것이다.
# 지속적 적절성에 대한 검토
- 경영활동의 방향과 목표는 조직을 둘러싼 내․외환경의 변화에 따라 변화하기 마련이다. 이러한 경영환경의 변화 및 기타 요인에 따라 품질방침도 변경되는 것을 품질방침의 유지라 한다. 해당 조직에 적절한 품질방침이 지속적으로 유지되기 위하여 최고경영자는 기존의 품질방침이 적절한가를 계속적으로 파악할 필요가 있다. 또한 경영검토 결과 품질방침을 포함하여 품질경영시스템의 적절성, 유효성이 검토되며, 변경이 필요한 부분이 반드시 파악되어야 한다.
* 품질방침 수립 시 고려사항
․ 고객만족에 대한 기대수준
․ 이해관계자의 요구사항
․ 지속적 개선에 대한 수준 및 형태
․ 조직원의 발전
․ 필요자원
․ 공급자 및 협력자의 잠재적 공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