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두번째 시간
cocobat입니다.
그냥 리즌 사용법 정도로만 끝내려고 했는데..
개인적으로 욕심이 생기네요.
그래서...조금만 더 깊이 파고 들겠습니다.
이런 이유로 강의가 좀 지연될지도 모르지만...그게 좋은 선택같거든
요.
겉핥기로 끝내버리기보다 심도있게 나가는게....
나중에도 좋은거고...
초보분들 보시기엔
"아직 케키도 모르는데 리즌은..."
락하시는분들 보시기엔
"일렉트로닉스 툴이라니까.."
지금은 별 필요없을꺼같기도 하고 넘 어려울거 같기도 해보이면
보지마세요.
어렵게 얻은것이 더 값진 법입니다.
다들 열심히 하셨으면 하구요.
되지도 않는 영어로 매뉴얼을 번역해볼려구요.
약식이지만...
두회에 걸쳐 나간 SUBTRACKTOR 아날로그 신디사이져...
모르고 넘어가기엔 넘 아까운 장비고 여기서 쓰이는 필터나 오실레이
터란 개념이 다른 장비에도 쓰이고, 외장신디에도 해당되는 말이니
다목적을 위해서라도 짚고 넘어가렵니다.
우선 다시 SUBTRACKTOR의 사양을 다시 세부적으로 알아보겠습
니다.
동시발음 99보이스
오실레이터 (발진기) 2개
32개의 웨이브폼을 지원
FREQUENCE MODULATION(주파수 변조기)
OSCILLATOR PHASE OFFSET MODULATION(발진기 위상 보정
변조기)-SUBTRACKTOR이 가진 독창적 기능으로 웨이브폼의 변화
를 준다.
2개의 LFO(LOW FREQUENCY OSCILLATOR
3개의 ENVELOPE GENERATOR
EXTENSIVE VELOCITY CONTROL
SUBTRACKTOR은 두개의 OSCILLATOR(발진기)를 제공해줍니다.
오실레이터는 서브트랙터의 주 음원생성기입니다.
*발진기-파형을 만들어주는 기계
오실레이터를 이용해 음색이 만들어집니다.
오실레이터는 두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웨이브폼과 피치(pitch)입니다.
웨이브폼은 사운드의 배음..즉 톤을 결정합니다.
오실레이터의 선택으로 부터 서브트랙터의 음색만들기는 시작됩니다.
OSCILLATOR 1은 32개의 웨이브폼을 제공합니다.
첫 네개의 웨이브폼은 기본적인 웨이브폼입니다...어디서나 볼수 있는
나머지 28개는 서브트랙터가 제공하는 특별한 웨이브폼인데 이걸 이용해서
각종 악기의 소리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 간략히 리즌의 웨이브폼을 살펴보면...
알아둬야할게...웨이브폼은 총 32개지만 이것의 값을 어떻게 하느냐
따라서
무한대의 음색을 만들 수 있습니다.
처음 네개부터...이 것이 어느 신디사이져에서나 제공하는 기본적 파형입니다.
SAWTOOTH(톱니파)
생긴 것부터 톱니처럼 생겼죠?
이 톱니파는 모든 배음을 포함하고 있으며 밝고 명확한(RICH)한 음색을
만들어주는데 가장 일반적인 파형입니다.
SQUARE(사각파)
사각파는 홀수 배음만 포함하고 있습니다. 명료하고 속이 빈(HOLLOW) 음색을
만들어줍니다.
TRIANGLE(삼각파)
삼각파는 홀수 배음사이에서 조금의 배음만을 생성하는데 플룻처럼
가늘고 속이 빈
악기의 음색을 만들어줍니다.
SINE(사인파)
기본적으로 배음이 없으며 가장 중립적이면서(특징이 없으면서) 부드러운 음색을
만들어줍니다.
5번 웨이브폼
고음부의 배음을 강조한 음색이며 SAWTOOTH와 비슷하지만 밝은
느낌이 좀 적다.
6번 웨이브폼
매우 선명하며 복합적인 화성구조라서 어쿠스틱 피아노 음색에 어울린다.
7번 웨이브폼
부드러운 음색을 내주므로 일렉트릭 피아노 음색에 어울린다.
8번 웨이브폼
이 음색은 키보드타입의 악기 음색에 적절하다.하프시코드류의 악기에 어울린다.
9번 웨이브폼
일렉트릭 베이스 음색에 어울린다.
10번 웨이브폼
매우 깊은 소리가 나서 SUB BASS음색에 어울린다.
11번 웨이브폼
인간의 성대를 묘사..VOICE같은 사운드에 어울린다.
12번 웨이브폼
금속성 음색이다.
13번 웨이브폼
오른간 타입의 음색에 어울린다.
14번 웨이브폼
역시 오르간에 어울리는 음색이지만 13번 웨이브폼보다 밝은 느낌이다.
15번 웨이브폼
활을 이용한 스트링계열..바이올린 첼로..류의 악기에 어울린다.
16번 웨이브폼
15번 웨이브폼과 비슷하지만 음색이 약간다르다..(좀 더 하이톤이다.)
17번 웨이브폼
이것 역시 현악기에 어울리는 음색을 내준다...소프트계열 스트링에
어울릴것 같다.
매우 부드럽과 따스하다.
18번 웨이브폼
매우 선명한 음색으로 스틸스트링 기타같은 사운드에 어울린다.
19번 웨이브폼
브라스 타입에 적절하다.
20번 웨이브폼
뮤트된 브라스 타입에 어울린다.
21번 웨이브폼
색스폰에 어울린다.
22번 웨이브폼
브라스와 트럼펫 사운드에 어울린다.
23번 웨이브폼
MARIMBA같은 나무 스틱(끝이 둥근)으로 두드리는 악기에 어울린다.
24번 웨이브폼
23번과 비슷하지만 음색이 조금 다르다. 조금 톤이 높다.
25번 웨이브폼
기타타입의 악기에 어울린다.
26번 웨이브폼
뜯는 스타일의 악기..하프..에 어울린다.
27번 웨이브폼
23~4의 웨이브폼과 비슷하지만 비브라폰처럼 밝고 명료한 소리를 내주는 음색에
어울린다.
28번 웨이브폼
27번과 비슷하다...음색이 조금 다르다.
29번 웨이브폼
금속으로 된 벨소리에 어울린다.
30번 웨이브폼
29번과 비슷하다. FM과 OSC MIX를 이용해서 31,32번 웨이브폼과
함께 NOISE를 만든다.
(여기서 NOISE는 단순한 잡음의 의미가 아니다.)
31번 웨이브폼
30번과 비슷핟.
32번 웨이브폼
30번과 비슷하다.
이상...리즌 매뉴얼에 나온 서브트랙터의 오실레이터가 제공하는 웨이브폼과 그 용도와 음색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의역을 해가면서..어쩔 수 없습니다....직접 건반 눌러가면서 들어봤습니다.
그럴듯한 설명입니다.
이 웨이브폼을 알아야 음색을 에디팅하고 만들어도 만들겠죠.
SUBTRACKTOR을 이용하면 자신이 원하는 음색을 만들 수 있습니다.
제공하는 웨이브폼을 숙지하고 있다면 훨씬 더 빠른 작업과 결과물을
예측할 수 있겠죠?
이상 SUBTRACKTOR의 오실레이터가 제공하는 파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여기 나온 내용..약간 미숙한 번역이지만..음악 계속하실꺼고 신디사이져를 만져야 한다면 반드시 숙지해야할 부분입니다.
리즌을 메인으로 사용하실려면 계속나올 내용을 알아야 나머지
NN-19,DR-REX등을 이해하고 원하는대로 조작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힘들고 짜증나더라도 꼭 숙지하시구요.
어지간하면 프린트해서 붙여놓고 보세요.
리즌 샘플이 맘에 드네 안드네..무슨 음색이 넘 날카로워요..등등..
이런 소리하지 마시고 에디팅하세요.
그럼 담 시간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