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예술마당 솔 온라인 활동 안내
오프라인 활동에 못지않게 온라인 활동이 중요한 때입니다. 예술마당 솔에서도 그에 맞는 다양한 온라인 활동을 병행합니다.
1. 공식 카페
(사)예술마당 솔 공식 홈페이지는 다음에 개설된 카페입니다.
http://cafe.daum.net/madangsol 이며 다음 아이디가 있으면 가입 신청하여 글을 올리거나 공식적인 안내 및 다양한 글과 사진, 영상, 자료 등을 공유하게 됩니다. 회원 뿐만 아니라 누구에게나 공개되는 공식 페이지입니다. 게시판에 따라서는 회원이나 이사 등 일부에게만 접근을 허용하기도 합니다.
PC와 모바일에서 동시 이용 가능합니다.
2019년 11월 26일 현재 회원은 399명입니다.
2. 밴드 https://band.us
네이버 밴드에도 회원 소식방이 개설되었습니다. 카페보다는 폐쇄적이며 초청한 사람들만 들어와서 정보를 교환하는 곳입니다. 네이버 아이디가 있고 밴드를 스마트폰에 깔거나 PC에서 이용하면 됩니다. 2019년 11월 26일 현재 가입 회원은 146명입니다.
회원 가입 의사가 있는 분들을 우선 초대하기도 합니다.
3. 페이스북 페이지
http://www.facebook.com/madangsol
페이스북 사용자는 페이지에 좋아요를 눌러주시면 예술마당솔 소식을 접하게 되고 글도 올릴 수 있으며, 소식을 공유하거나 홍보할 수 있습니다. 현재 334명이 우리 페이지에 좋아요를 눌렀습니다. 외부에 공개된 행사를 돈 들이지 않고 알리는 가장 좋은 방법은 회원들이 글을 올리고 좋아요를 누르고 공유하는 것입니다. 그룹에 소속된 회원은 페이스북 사용자 중에서 관심을 가진 분을 초대하면 됩니다.
4. 텔레그램 telegram
개인 메시지를 전달하는 SNS로 우리나라에서 널리 쓰이는 카톡과 같은 것입니다. 카톡보다 보안성이 높으며 안정된 서비스로 전세계에서 인정받고 있습니다. (사)예술마당 솔 방에는 현재 57명이 등록되어 있으며 신속한 전달을 목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텔레그램 방은 회원과 후원회원만 초대합니다.
텔레그램 방에는 상호 연락처가 등록된 상태에서만 초대할 수 있고, 서로 메시지도 보낼 수 있기에 카톡처럼 일방적인 메시지 전달이나 강제 초대는 불가능합니다.
또한 전체 소식방 이외에 우리 회에서 이루어지는 각종 소모임이나 분과(첫술회, 행복한 책읽기, 포항걷기모임, 영화로세상읽기, 차다락, 짚풀공예체험 등)별로 작은 대화방이 개설되어 실제로 참여하고 만난 사람들만이 깊은 대화를 공유하기도 합니다.
텔레그램 역시 모바일 뿐만 아니라 PC환경에서도 활용 가능합니다.
5. 개인 카톡과 전체 문자 및 우편
앞에 네 가지를 통해 (사)예술마당 솔 활동 안내와 보고 등이 이루어집니다. 그래도 전달되지 않는 분들에게는 별도로 카톡이나 전체 문자를 통해 알려드리기도 합니다. 전체 문자는 비용이 별도로 추가됩니다.
종이 소식지가 만들어지면 우편 발송도 하게 됩니다.
<당부의 말씀>
현재 온라인으로 활동하는 예술마당 솔 회원은 본부와 경북지회 합쳐서 100명 내외입니다. 대부분 회원은 온라인 활동을 하고 계시기에 위에 정리한 한 가지에만 접속하면 소식을 접하거나, 이후에 본인의 생각이나 제안을 함께 나눌 수 있습니다.
어느 한 곳에라도 흔적을 남기거나 피드백을 하면 모임을 운영하는 사람은 다시 연락하거나 이중, 삼중으로 메시지를 남기지 않더라도 원활하게 행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물론 온라인 활동에 대한 부정적이거나 거부하시는 분들에게는 별도로 전화를 드리거나 만나서 직접 말씀을 드리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