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서일본 전동차 289계(스이타종합차량소 후쿠치야마지소 소속 편성)
[미수집 편성] FG409~FG411, FH302~FH305 편성 / Last Update 250207
1. 제원
데뷔 - 2003년 3월 15일(683계) / 2015년 10월 31일(289계)
길이/폭/높이 - 20670(20600) / 2915 / 4090
편성 - 기본편성 - 4량편성(2M 2T) / 부속편성 - 3량편성(1M 2T)
영업최고속도 - 130km/h
설계최고속도 - 160km/h
가속도 - 1.8km/h/s
감속도 - 4.6km/h/s(상용최대)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WMT105(245kW)
기어비 - 5.22
제어장치 - PWM컨버터 + PWM IGBT VVVF인버터 제어방식 WPC11(1C 1M)
보조전원장치 - 정지형 인버터
대차 - 에어스프링식 볼스터리스 대차(요댐퍼 부속) WDT301 - WTR301
브레이크방식 - 전력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직통예비/억속/내설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P / ATS-SW / EB / TE
기존에 특급 <시라사기>로 운용되던 683계 2000번대에서 교류 기기를 떼어내고 직류 전용으로 바꾸어 기존 구형 직류특급전차를 대체하기 위해 투입한 열차이다. 그 중 후쿠치야마운전소에 소속된 열차는 특급 <기타킨키><기노사키> 등에 투입된 381계를 대체하기 위한 용도로, 본편성은 4량, 부속편성은 3량으로 구성되어 있다. 기존 시라사기의 본편성이 5량이었기 때문에, 사하289형 1량을 떼어내어 교토로 가는 289계에 1량을 주고 4량편성이 되었다.
전속 당시 `실내나 전장품의 변화는 없으며 편성은 시라사기에서 운용되던 그대로의 편성으로 번호만 바뀌게 되었다. 도색은 기존 운행 차량이던 287계 등과 맞춘 자주색으로 도색되었다.
2016년 11월부터 FG편성(기본 4량편성)의 그린샤 차량(쿠로288형)이 반실형 그린샤로(반은 그린샤, 반은 일반차, 쿠로하288형) 개조되는 공사를 시행함과 동시에, 교류용 기기를 완전히 철거하는 공사를 시행중이다. 2018년 현재의 289계 후쿠치야마 소속 차량 운용은 특급 코노토리 10왕복, 기노사키 2왕복으로 운전되고 있다. 2019년에 FH301 / FH306편성은 다시 교류기기를 부활하여 683계로 복귀하여 가나자와로 다시 돌아가서 R14/R15 편성으로 활약하다가 2024년에 교토로 이적하여 N01/N02 편성이 되었다.
2, 운행노선
JR산인본선 / JR후쿠치야마선 특급 <기노사키><코노토리> 등
3. 편성표 / 차량기지
JR서일본 스이타종합차량소 후쿠치야마지소 소속.
4량편성 7편성 28량 / 3량편성 4편성 12량. 총 40량 운용중.
4. 회원 투고 사진
5. 운용이탈 편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