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테츠 전동차 1000계(4세대 라인데리어차량/T편성/묘죠검차구 소속)
[미수집 편성] T04, T05 편성 / Last Update 240927
1. 제원
데뷔 - 1972년
길이/폭/높이 - 20720 / 2739 / 4150
편성 - 3량편성(2M 1T)
영업최고속도 - 110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가속도 - 3.2km/h/s
궤간 - 1435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직류직권전동기 MB-3020-B / MB-3020-D(125kW)
편성출력 - 125kW * 4 * 2량 = 1,000kW(3량편성시)
기어비 - 5.47
제어장치 - 계자위상제어(히타치 MMC-HT-10D)
대차 - 에어스프링 볼스터대차 KD-75/KD-75A/KD-65G(M차량 및 Mc차량) KD-65A(Tc차량)
브레이크방식 - 전자직통브레이크
신호장치 - 긴테츠형 ATS / 열차선별장치 / 열차무선장치
긴테츠 1000계 전동차는 나고야선용으로 개발된 4세대 라인데리어 차량으로, 긴테츠 나고야선이 표준궤로 바뀐 1959년 이래 다양한 길이의 차량이 운행되어 왔다. 그 후 1972년에 구형 차량인 2200계(1930년제)의 주전동기를 정비하여 재이용하며, 가장 최근의 1810계/2410계와 같은 차체를 조합하여 기기유용 차량인 1000계를 16량 제조하였다. 전산기호는 T를 사용하고 있다. 1001(T01)편성은 4량편성으로 제조되었고, 나머지 T02~T07편성은 2량편성으로 제조되었다.
1000계는 1970년에 제조된 1810계와 2410계의 설계를 이어받았고, 하강식 측면창문에 롱시트를 장비하였으며, 환기장치로 라인데리어를 구비하였다. 주전동기는 구형 차량 2200계에서 쓰던 MB-211BF를 사용했으며, 기어비는 2.07이었다. 저항제어를 사용하였으며, HSC 전자직통브레이크를 사용하였고 다이렉트마운트형 에어스프링대차 KD-75대차를 사용하였다.(조괘식 구동대차 사용)
도입 이후 1980년~1982년에 걸쳐 냉방화가 진행되었으며, 정면에 행선판 롤지가 설비되었으며 조괘식 구동대차를 사용하던 차량이 WN드라이브 구동으로 개조하는 공사를 했으며, 주전동기는 긴테츠 이가선 전동차인 800계와 820계에서 사용하던 MB-3020계열을 유용하였다. 기어비는 5.82로 늘어났다. 고성능화되면서 편성 조성이 바뀌어, 4량편성 2편성(T01~T02편성)과 3량편성 6편성(T03~T08편성)으로 개편되었으며, 1810계 일부 차량이 개조되어 1000계로 편입되었다. 1991년부터 1994년에 걸쳐 차체갱신공사가 진행되어 내외장재가 교체되었으며, T03~T08편성에 갱신공사가 시공되었다. 일부 편성은 좌석의 모켓이 교환되었으며, T04~T08편성까지는 추락방지장치가 설치되었다.
현재는 4량편성인 T01/T02편성은 2007년 3월에 모두 폐차되었고, 2008년에는 T03편성이 폐차되었다. 현재까지 T04/T05/T08편성이 재적되어, 묘죠검차구에 소속되어 나고야선의 보통/준급열차를 중심으로 일부 야마다선/토바선에서 운용된다. 1인승무 대응개조가 되어 있지 않아, 유노야마선/스즈카선에서는 사용되지 않는다. 2022년에 T06편성과 T07편성이 폐차되어 현재 남아 있는 1000계는 3편성 뿐이다.
2. 운행노선
긴테츠 나고야선/야마다선/토바선 보통/준급/급행
3. 차량기지 / 편성표
긴키일본철도 묘죠검차구 소속.
3량편성 3편성 9량 운용.(T04/T05/T08편성)
4. 은퇴차량 아카이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