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세존이시여, 세존께서는 참으로 이치에 맞는 말씀을 하셨습니다. 세존이시여, 세존께서는 참으로 합리적인 말씀을 하셨습니다.
세존이시여, 끄샤뜨리야와 바라문과 와이샤와 수드라의 네 계급이 있는데, 이들이 이 다섯 가지 노력하는 자의 구성요소를 구족하고 그들이 바른 노력을 한다면, 이것과 관련하여 그들에게 구별이 있고 차이점이 있습니까?”
“대왕이여, 여기서 한 사람의 해탈이 다른 사람의 해탈과 아무런 차이점이 없다고 나는 말합니다.
대왕이여, 예를 들면 어떤 사람이 마른 사까 나무를 가져와 불을 지피면 열이 날 것이고, 이제 다른 사람이 마른 살라 나무를 가져와 불을 지피면 열이 날 것이며, 이제 다시 다른 사람이 마른 망고 나무를 가져와 불을 지피면 열이 날 것이며, 이제 또 다른 사람이 마른 무화과나무를 가져와 불을 지피면 열이 날 것입니다.
대왕이여, 이를 어떻게 생각합니까? 그 불은 각기 다른 나무로 지폈기 때문에 불꽃과 불꽃 사이에, 색깔과 색깔 사이에, 광채와 광채 사이에 어떤 차이점이 있겠습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세존이시여.”
“대왕이여, 정진으로 점화되고 노력으로 지펴진 불꽃도 그와 같아서 그들의 해탈과 해탈 사이에는 어떠한 차이도 없다고 나는 말합니다.”
13. “세존이시여, 세존께서는 참으로 이치에 맞는 말씀을 하셨습니다. 세존이시여, 세존께서는 참으로 합리적인 말씀을 하셨습니다.
세존이시여, 그런데 신들이 존재하기는 합니까?”
“대왕이여, 왜 그대는 ‘세존이시여, 그런데 신들이 존재하기는 합니까?’라고 질문합니까?”
“세존이시여, 신들은 여기 인간 세상으로 돌아오는지, 아니면 여기 인간 세상으로 돌아오지 않는지, 그것을 여쭙는 것입니다.”
“대왕이여, 고통에 예속되어 있는 신들은 여기 인간 세상으로 돌아오게 되고, 고통에서 벗어난 신들은 여기 인간 세상으로 돌아오지 않을 것입니다.”
첫댓글 감사합니다()()()
법보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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