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머리에
성균관유도회총본부 회장
성균관인성교육연수원 원장
김영근(金煐根)
금년은 심산(心山) 김창숙(金昌淑, 1879 ~ 1962) 대유(大儒)께서 전국 유림들과 함께 성균관유도회총본부를 창립(創立)하신 지 70돌이 되는 매우 뜻깊은 해이다. 마침 성균관유도회총본부 산하에 성균관인성교육연수원을 설립하여 인성회복과 수기치인의 큰 뜻을 품고 첫 걸음을 내딛는 원년으로 삼게 되었으니 참으로 다행스런 일이라 할만하다.
지난 2015년 1월 20일 ‘인성교육진흥법’이 법률 제13004호 신규 제정되었다. 이 법의 제정 목적은 대한민국헌법에 따른 인간으로서 존엄과 가치를 보장하고 교육기본법에 따른 교육이념을 바탕으로 건전하고 올바른 인성(人性)을 갖춘 국민을 육성하여 국가사회의 발전에 이바지하게 하는데 있다.
우리 성균관유도회총본부에서도 이에 부응하여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기 위하여 성균관인성교육연수원을 설립하게 되었다. 설립취지와 교육 방법 및 성균관인성교육연수원의 지향점을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성균관인성교육연수원은 ‘인성지도사’ 과정의 연수교육을 통해 인간다운 성품과 예(禮), 효(孝), 정직(正直), 책임(責任), 존중(尊重), 배려(配慮), 소통(疏通), 협동(協同)의 핵심 가치․덕목을 중심으로 인성에 대한 의미를 새롭게 인식하고 실행하기 위한 방법론을 탐구함으로써 본성(本性)을 일깨우고 덕성(德性)을 함양하고자한다. 자라나는 후진들의 인성을 회복하고 실천하게 할 지도방법을 연구함으로써 선현들의 가르침을 따라 실천하게 할 수 있는 인성지도사로서의 자질을 겸비하여 수기치인(修己治人)의 지침을 확립하게 하여 인성교육진흥법이 지향하는 목적을 선도적으로 이끌어갈 올바른 인성교육 지도자를 양성하고자 하는 것이다.
성균관인성교육연수원은 인성보감(명륜보감), 인성교육과 천자문, 인성교육과 명심보감, 전통시대의 인성교육, 충효보감 등의 내용을 함축하고 있는 고전 속에 담겨 있는 인성교육이란 교재를 편찬하여 ‘성균관인성교육연수원’ 학습교재로 활용하고자 한다. 교재의 내용은 인(仁), 의(義), 예(禮) 지(智) 등의 기본과 효제(孝悌), 충신(忠信)의 실천 강령과 비례물시(非禮勿視), 비례물청(非禮勿聽), 비례물언(非禮勿言), 비례물동(非禮勿動) 등의 내용을 가슴속에 새기고 실천하여 극기복례(克己復禮)의 참다운 인(仁)의 경지에 다가가고자 하는 것을 중심으로 편찬되어 있다.
「인성보감(명륜보감)」편에서는 예(禮), 효(孝), 정직(正直), 책임(責任), 존중(尊重), 배려(配慮), 소통(疏通), 협동(協同) 등의 핵심 가치․덕목에 따른 그 실천방법을 숙지하고 실천하게 하는 것이다.
「인성교육과 천자문」편에서는 인성교육의 기초가 되는 내용으로 ‘부모님께 효도는 마땅히 힘을 다함’과 ‘국가를 위해 목숨을 바치는 충성’과 ‘자신의 허물을 알면 반드시 고친다’는 등의 격언을 통해 인성교육에 대한 당위성을 인식하게 한다.
「인성교육과 명심보감」편에서는 벗과 사귀는 방법과 부지런히 배우는 방법을 실증적인 체험을 통해 익히게 한다.
「전통사회의 인성교육과 격몽요결」편에서 몸과 마음을 거두어 다잡는 구용(九容)과, 배움을 진전시키고 지혜를 더하는 구사(九思)를 배운다.
「충효보감」편에서는 효제충신(孝悌忠信)의 실천 덕목과 극기복례(克己復禮)의 참다운 인(仁)을 실천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게 하는 학습을 하게 되는 것이다.
<사정기(思亭記)>에 이르기를 “사람은 눈에 보이는 것에 따라 생각하는 것이 달라진다. 방패와 창을 보면 싸움을 생각하게 되고, 칼이나 톱 같은 형구(刑具)를 보면 두려운 마음이 생기고, 제사를 모시는 묘(廟)나 사(社)를 보면 공경하는 마음이 일어나며, 집을 보면 편안하게 살고 싶은 마음이 생긴다. 사람들이 좋다, 밉다, 기쁘다, 두렵다 하는 마음을 가지게 되는 것은 외물(外物)을 대하여 감정을 일으키기 때문이니 그것은 당연한 이치이다”라고 하였다.
성균관인성교육연수원에서는 가장 기초와 기본에 충실한 인성교육(人性敎育)을 연수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상이 높은 학문을 배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장 기초와 기본이 되는 ‘고전 속에 담겨 있는 인성교육’을 통해 어느 누구나 쉽게 배우고 익힐 수 있는 교육을 하는 것이 바로 성균관인성교육연수원이 지향하는 인성교육연수의 내용인 것이다. 따라서 고전 속에 담겨 있는 인성교육이란 교재가 인성교육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도구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
丙申 盛夏에 成均館에서
첫댓글 고전 속에 담겨 있는 인성교육!
인성교육에 좋은 자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시메온 선생님!
감사합니다.
고전 속에 담겨 있는 인성교육 교재가
인성교육에 도움이 있을 것이라 믿어봅니다.
본 교재가 많이 보급되고 읽혀서 사회르 밝게하는 바탕이 되었으면 합니다.
勝溪 선생님!
감사합니다.
기본에 충실한 인성교육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저도 구입하고 싶습니다
노고가 많으십니다
琴堤 선생님 !
감사합니다.
목요일 보내드리겠습니다.
내일 수요일은 강의 일정이 빠듯해서 우체국갈 시간이 없구요.
목요일 강의 갔다오면서 우체국에 다녀오겠습니다.
전 주소 봉화로 보내면 되나요?
봉화읍 거수1길 12-1 새주소로 보내주시고 계좌도 보내주세요
내일 보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