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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장 나병환자의 정결법
13-14장은 나병에 관한 법이다. 13장은 나병을 진단하는 법이고 14장은 나병이 나았을 때 정결예식이다. 본장은 나병 환자가 나았을 때 그를 정결하게 하는 규례이인데 나병 정결예식은 두 번 거행한다.
우리가 죄를 회개한 후에 어떻게 해야 하는가 가르쳐 줍니다. 여기에는 놀라운 복음이 들어 있습니다.
[1절]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나병환자가 정결케 되는 날의 규례에 대해 말씀하셨다.
[2절] 나병 환자가 정결하게 되는 날의 규례는 이러하니 곧 그 사람을 제사장에 게로 데려갈 것이요
나병환자가 병이 나아 정결하게 되는 날에는 제사장에게 데려가서 확인을 받아야 한다. 나병 완치 판단은 의사가 하는 것이 아니라 제사장이 담당한다. 나병을 죄와 관계 시켜서 말하고 정하고 부정하고를 결정하는 요소이다. 나았을 때 제사를 드린다.
어떤 사람이 나병을 앓고 있다가 하나님의 은혜로 고침을 받았다. 하나님의 능력으로 치유가 되었다. 그러면 제사장에게 가서 알린다.
[3절] 제사장은 진영에서 나가 진찰할지니 그 환자에게 있던 나병 환부가 나았으 면
제사장은 진영에 나가 진찰해야 하여 그 환자에게 있던 나병 환부가 나았을 때 해야 할 일이다.
[4절] 제사장은 그 정결함을 받을 자를 위하여 명령하여 살아 있는 정결한 새 두 마리와 백향목과 홍색 실과 우슬초를 가져오게 하고
제사장은 그 정결함을 받을 자를 위하여 살아있는 정결한 새 두 마리와 백향목과 홍색 실과 우슬초를 가져오게 한다. 다른 제사는 소, 양, 염소, 비둘기를 사용하는데 나병 정결예식은 4가지를 제물로 사용하지 않고 새를 사용한다.
[5절]제사장은 또 명령하여 그 새 하나는 흐르는 물 위 질그릇 안에서 잡게 하고
제사장은 병이 나은 자에게 명령하여 그 새 하나는 흐르는 물 위 질그릇 안에서 잡게 한다. 흐르는 물은 생수이다. 거기에 피를 넣는다. 그러면 피와 물이 섞인다. 예수님이 십자가에 못 박혀 창으로 옆구리를 찌르니까 피와 물이 나왔다.
▶그 중 한 군인이 창으로 옆구리를 찌르니 곧 피와 물이 나오더라. (요 19:34)
▶성령과 물과 피라 또한 이 셋은 합하여 하나이니라. (요일 5:8)
[6절] 다른 새는 산 채로 가져다가 백향목과 홍색 실과 우슬초와 함께 가져다가 흐르는 물 위에서 잡은 새의 피를 찍어
다른 새는 산 채로 가져와서 백향목과 홍색 실과 우슬초와 함께 가져다가 흐르는 물 위에서 잡은 새의 피를 찍는다.
제사장이 피를 나병환자에게 뿌릴 때에 백향목과 우슬초를 홍색실로 묶어 가지고 거기다 피를 묶여서 뿌린다.
백향목은 나무의 왕이다. 동물의 왕이 사자이다. 바다의 왕이 고래다. 새의 왕이 독수리다. 나무의 왕은 백향목이다. 백향목은 썩지 않는 나무이다. 향기가 나는 나무이다. 백향목은 재림하시고 영광 받으실 예수님을 의미한다. 우슬초는 세상에 흔한 것이 우슬초이다. 길거리 산과 들에 깔려있는 것이다. 우리나라로 말하면 잡초 로 가장 쓸모없는 풀이다. 버림받은 예수 그리스도, 하늘 보좌를 버리시고 이 땅에 내려 오셔서 머리 둘 곳이 없이 오늘은 이곳 내일은 저곳 다니시면서 고통당하시던 예수 그리스도의 모습이 우슬초이다.
[7절] 나병에서 정결함을 받을 자에게 일곱 번 뿌려 정하다 하고 그 살아 있는 새는 들에 놓을 지며
그리고 나병에서 정결함을 받을 자에게 일곱 번 뿌려 정하다 말하고 그 살아 있는 새는 들에 놓아 준다.
만왕의 왕으로 재림 예수님을 상징하는 백향목과 초림 예수님을 상징하는 우슬초를 예수 그리스도의 피를 상징하는 홍색실로 묶어서 피를 찍어 나병 환자에게 뿌리게 되면 너는 이제 완전히 자유함을 받았다 이렇게 말한다. 피를 뿌릴 때 일곱 번 뿌린다. 너는 정하다 이렇게 말하고 나서 산 새는 들에 놓을 지며 새가 잡혀 있다가 놓여 창공을 향해 날아가는 것이다. 자유함을 받은 것이다.
너는 지금까지 나병을 앓고 있으면서 가족과 떨어져 살고, 들에서 숲속에서 혼자 살았지만 이제 너는 자유다 하나님의 은혜 가운데서 너는 자유함을 받았다. 창공을 나는 새처럼 마음껏 자유롭게 살라는 것이다. 그리스도 안에는 참된 자유가 있다. 죄와 저주와 사탄으로부터 자유함을 얻었다.
일곱은 완전수이다. 나아만 장군이 요단강에 일곱 번 들어갔다 나오니까 나병이 나았다. 하나님의 역사는 완전한 것이다.
인간의 모든 불행이 죄 때문에 오지만 나병환자의 나병은 특히 그 근본적 원인이 죄이었다. 그러므로 그 정결 의식은 죄씻음을 상징하는 의식이었다. 새 한 마리를 죽여 그 피를 나병 환자에게 일곱 번 뿌리고 살아 있는 새를 들에 놓아주는 것은 죄에서 완전히 새처럼 자유하게 되었음을 상징한다.
예수님이 흘리신 물과 피가 정결예식에 쓰여지는 것이다. 우리의 죄를 씻는 것은 오직 예수의 피이다.
▶그가 빛 가운데 계신 것 같이 우리도 빛 가운데 행하면 우리가 서로 사귐이 있 고 그 아들 예수의 피가 우리를 모든 죄에서 깨끗하게 하실 것이요. (요일 1:7)
[8절] 정결함을 받는 자는 그의 옷을 빨고 모든 털을 밀고 물로 몸을 씻을 것이 라 그리하면 정하리니 그 후에 진영에 들어올 것이나 자기 장막 밖에 이레 를 머물 것이요
나병에서 정결함을 받는 자는 그의 옷을 빨고 모든 털을 밀고 물로 몸을 씻으면 깨끗하게 된다. 그 후에 장막 밖에서 7일을 머물다가 백성의 진영에 들어올 수 있었다.
[9절] 일곱째 날에 그는 모든 털을 밀되 머리털과 수염과 눈썹을 다 밀고 그의 옷을 빨고 몸을 물에 씻을 것이라 그리하면 정하리라
다시 7일째 날에 그는 모든 털을 밀되 머리털과 수염과 눈썹을 다 밀고 그 옷을 빨고 몸을 물에 씻고 깨끗하게 해야 한다. 이렇게 옷을 빨거나 털을 밀거나 몸을 씻는 것을 두 번 하여야 했다. 그것은 위생적으로 깨끗하게 하고 도덕적으로 완전한 정결함을 상징하였다. 나와 관계된 모든 것을 깨끗하게 해야 한다.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나의 영혼과 관계된 모든 것을 깨끗하게 씻어야 한다. 나의 영혼이 접촉했던 모든 것을 깨끗하게 씻어내야 한다.
[10절] 여덟째 날에 그는 흠 없는 어린 숫양 두 마리와 일 년 된 흠 없는 어린 암양 한 마리와 또 고운 가루 십분의 삼 에바에 기름 섞은 소제물과 기름 한 록을 취할 것이요
8일째 날에는 제사 지낼 준비를 한다. 그는 흠 없는 어린 숫양 두 마리와 일 년 된 흠 없는 어린 암양 한 마리와 또 고운 가루 십분의 삼 에바에 기름 섞은 소제물과 기름 한 록을 취한다. 1록은 0.3리터이다.
[11절] 정결하게 하는 제사장은 정결함을 받을 자와 그 물건들을 회막 문 여호와 앞에 두고
나병환자를 정결하게 하는 제사장은 정결함을 받을 자와 그 물건들을 회막 문 여호와 앞에 두어야 한다.
[12절] 어린 숫양 한 마리를 가져다가 기름 한 록과 아울러 속건제로 드리되 여 호와 앞에 흔들어 요제를 삼고
어린 숫야 한 마리를 가져다가 기름 한 록과 아울러 속건제로 드린다. 속건제물을 드리는 것은 그가 병에 걸림으로 더러움과 점염성으로 인하여 다른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었기 때문이다. 어린양은 여호와 앞에 흔들어 요제를 삼아야 하였다. 요제를 드리는 것은 속건제물을 제사장에게 주기 위해서이다. 제사장이 그 죄를 담당하는 제사를 드린다.
▶제사장마다 매일 서서 섬기며 자주 같은 제사를 드리되 이 제사는 언제나 죄를 없게 하지 못하거니와. (히 10:11)
[13절] 그 어린 숫양은 거룩한 장소 곧 속죄제와 번제물 잡는 곳에서 잡을 것이 며 속건제물은 속죄제물과 마찬가지로 제사장에게 돌릴지니 이는 지극히 거룩한 것이니라.
그 어린 숫양은 거룩한 장소 곧 속죄제와 번제물 잡는 곳에서 잡아야 한다. 속건제물은 속죄제물과 마찬가지로 지극히 거룩하므로 제사장에게 준다.
[14절] 제사장은 그 속건제물의 피를 취하여 정결함을 받을 자의 오른쪽 귓부리 와 오른쪽 엄지 손가락과 오른쪽 엄지 발가락에 바를 것이요
제사장은 그 속건제물의 피를 취하여 정결함을 받을 환자의 오른쪽 귓부리와 오른손 엄지손가락과 오른쪽 엄지발가락에 바른다. 귀로 듣는 것과 손과 발로 행하는 것을 깨끗하게 한다. 병이 나은 자는 이제 온전히 하나님께 드리는 삶을 살아야 한다. 듣는 귀와 손과 발을 의의 병기로 드려야 한다.
[15절] 제사장은 또 그 한 록의 기름을 취하여 자기 왼쪽 손바닥에 따르고
제사장은 또 그 한 록의 기름을 취하여 자기 왼쪽 손바닥에 따른다.
[16절] 오른쪽 손가락으로 왼쪽 손의 기름을 찍어 그 손가락으로 그것을 여호와 앞에 일곱 번 뿌릴 것이요
제사장은 오른쪽 손가락으로 왼쪽 손의 기름을 찍어 그 손가락으로 그것을 여호와 앞에 일곱 번 뿌린다. 성령으로 완전히 거룩하게 하는 것을 상징한다.
[17절] 손에 남은 기름은 제사장이 정결함을 받을 자의 오른쪽 귓부리와 오른쪽 엄지 손가락과 오른쪽 엄지 발가락 곧 속건제물의 피 위에 바를 것이며
손에 남은 기름은 제사장이 정결함을 받을 환자의 오른쪽 귓부리와 오른쪽 엄지손가락과 오른쪽 엄지발가락 곧 속건제물의 피 위에 바르라고 했다. 피로 죄사함을 받은 그에게 성령의 기름 부음이 임하게 한다.
[18절] 아직도 그 손에 남은 기름은 제사장이 그 정결함을 받는 자의 머리에 바 르고 제사장은 여호와 앞에서 그를 위하여 속죄하고
아직도 그 손에 남은 기름은 제사장이 그 정결함을 받는 자의 머리에 바르고 제사장은 여호와 앞에서 그를 위하여 속죄해야 했다. 그에게 죄를 사하고 성령의 기름 부음이 있게 한다. 우리가 예수의 피로 죄사함을 받은 후에는 이제 성령의 기름부음을 받아야 한다. 우리의 모든 것에 성령의 기름 부음을 받아야 한다.
피 위에 기름이 덧입혀지듯이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사함을 받으면 그 위에 성령의 기름부음이 임하게 된다.
[19절] 또 제사장은 속죄제를 드려 그 부정함으로 말미암아 정결함을 받을 자를 위하여 속죄하고 그 후에 번제물을 잡을 것이요
또 제사장은 그 부정함으로 말미암아 정결함을 받을 자를 위하여 속죄제를 드려서 나은 자의 죄를 속죄한다. 속죄하고 그 후에 번제물을 잡아야 한다. 계속 회개의 삶을 살아야 하고 순종의 삶을 살아야 한다.
[20절] 제사장은 그 번제와 소제를 제단에 드려 그를 위하여 속죄할 것이라 그리 하면 그가 정결하리라
제사장은 그 번제와 소제를 제단에 드려 그를 위하여 속죄할 것이라 그리하면 그가 깨끗하게 되었다. 소제를 드려서 이제는 감사하는 삶을 약속한다.
[21절] 만일 그가 가난하여 그의 힘이 미치지 못하면 그는 흔들어 자기를 속죄할 속건제를 위하여 어린 숫양 한 마리와 소제를 위하여 고운 가루 십분의 일 에바에 기름 섞은 것과 기름 한 록을 취하고
정결함을 받을 자가 가난하여 이런 제물을 준비할 힘이 없으면 그는 자기를 속죄할 속건제를 위하여 어린 숫양 한 마리를 취한다. 소제를 위하여 고운 가루 십분의 일 에바에 기름 섞은 것과 기름 한 록을 가져온다.
[22절] 그의 힘이 미치는 대로 산비둘기 둘이나 집비둘기 새끼 둘을 가져다가 하 나는 속죄제물로, 하나는 번제물로 삼아
그의 힘이 미치는 대로 산비둘기 둘이나 집비둘기 새끼 둘을 가져온다. 한 마리는 속죄제물로 한 마리는 번제물로 삼았다.
[23절] 여덟째 날에 그 결례를 위하여 그것들을 회막 문 여호와 앞 제사장에게로 가져갈 것이요
8일째 날에 그 결례를 위하여 그것들을 회막 문 여호와 앞 제사장에게로 가져온다.
[24절] 제사장은 속건제의 어린 양과 기름 한 록을 가져다가 여호와 앞에 흔들어 요제를 삼고
제사장은 속건제의 어린 양과 기름 한 록을 가져다가 여호와 앞에 흔들어 요제를 삼는다.
[25절] 속건제의 어린 양을 잡아서 제사장은 그 속건제물의 피를 가져다가 정결 함을 받을 자의 오른쪽 귓부리와 오른쪽 엄지 손가락과 오른쪽 엄지 발가 락에 바를 것이요
속건제의 어린양을 잡아서 제사장은 그 속건제물의 피를 가져다가 정결함을 받을 자의 오른쪽 귓부리와 오른쪽 엄지손가락과 오른쪽 엄지발가락에 바른다.
귀와 손과 발에 피를 바르는 것은 죄로 더러워진 몸을 거룩하게 하고 거룩한 몸으로 하나님께 헌신하는 것을 상징한다.
[26절] 제사장은 그 기름을 자기 왼쪽 손바닥에 따르고
제사장은 그 기름을 자기 왼쪽 손바닥에 따른다.
[27절] 오른쪽 손가락으로 왼쪽 손의 기름을 조금 찍어 여호와 앞에 일곱 번 뿌 릴 것이요
그리고 오른쪽 손가락으로 왼쪽 손의 기름을 조금 찍어 여호와 앞에 일곱 번 뿌린다. 성령으로 거룩하게 하는 것을 상징한다.
[28절] 그 손의 기름은 제사장이 정결함을 받을 자의 오른쪽 귓부리와 오른쪽 엄 지 손가락과 오른쪽 엄지발가락 곧 속건제물의 피를 바른 곳에 바를 것이며
그 손의 기름은 제사장이 정결함을 받을 자의 오른쪽 귓부리와 오른쪽 엄지손가락과 오른쪽 엄지발가락 곧 속건제물의 피를 바른 곳에 발라야 했다.
기름은 성령의 은혜를 상징한다. 귀와 손과 발에 피를 바르고 기름을 바른 것은 예수의 피로 거룩해지고 성령으로 거룩해지는 것을 상징한다.
[29절] 또 그 손에 남은 기름은 제사장이 그 정결함을 받는 자의 머리에 발라 여 호와 앞에서 그를 위하여 속죄할 것이며
그 손에 남은 기름은 제사장이 그 정결함을 받는 자의 머리에 발라 여호와 앞에서 그를 위하여 속죄해야 한다.
[30절] 그는 힘이 미치는 대로 산비둘기 한 마리나 집비둘기 새끼 한 마리를 드 리되
또 정결함을 받을 환자는 그 힘이 미치는 대로 산비둘기 한 마리나 집비둘기 새끼 한 마리를 드려야 한다.
[31절] 곧 그의 힘이 미치는 대로 한 마리는 속죄제로, 한 마리는 소제와 함께 번제로 드릴 것이요 제사장은 정결함을 받을 자를 위하여 여호와 앞에 속 죄할지니
한 마리는 속죄제로 한 마리는 소제와 함께 번제로 드린다. 제사장은 정결함을 받을 자를 위하여 이렇게 하여 여호와 앞에 속죄한다.
[32절] 나병 환자로서 그 정결예식에 그의 힘이 미치지 못한 자의 규례가 그러하 니라
나병 환자로서 그 정결예식에 그의 힘이 미치지 못하는 가난한 자의 규례가 그러하였다.
[33절]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가나안 땅에 들어가서 해야 하는 이야기이다. 집에 생긴 나병에 대해 말씀하셨다.
[34절] 내가 네게 기업으로 주는 가나안 땅에 너희가 이를 때에 너희 기업의 땅 에서 어떤 집에 나병 색점을 발생하게 하거든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기업으로 주는 가나안 땅에 이를 때에 너희 기업의 땅에서 어떤 집에 나병 색점(얼룩)이 발생했을 때 처리하는 방법에 대한 말씀이다.
[35절] 그 집 주인은 제사장에게 가서 말하여 알리기를 무슨 색점이 집에 생겼다 할 것이요
그 집 주인은 제사장에게 가서 알리기를 무슨 색점이 집에 생겼다고 신고해야 한다. 마치 구제역을 의심하면 신고해야 하는 것과 같다.
자기 집에 살고 있다가 벽돌을 보니까 문둥이 병균이 있는 것 같다고 보고하면 제사장에게 보고한다.
7일 동안 살던 사람을 집에서 밖으로 다 내보내고 7일 동안 가만히 보았다가 퍼졌으면 퍼진 벽돌만 빼내고 버리라.
[36절] 제사장은 그 색점을 살펴보러 가기 전에 그 집안에 있는 모든 것이 부정 을 면하게 하기 위하여 그 집을 비우도록 명령한 후에 들어가서 그 집을 볼지니
제사장은 그 집에 들어가서 그 색점을 살펴보기 전에 그 집안에 있는 모든 것이 부정을 면하게 하기 위하여 그 집을 비우도록 해야 한다. 그 후에 들어가서 그 집을 살펴보아야 한다.
[37절] 그 색점을 볼 때에 그 집 벽에 푸르거나 붉은 무늬의 색점이 있어 벽보다 우묵하면
제사장은 그 집을 관찰하여 그 집 벽에 푸르거나 붉은 무늬의 색점(얼룩)이 있어 벽보다 우묵하면 7일 동안 폐쇄해야 한다.
[38절] 제사장은 그 집 문으로 나와 그 집을 이레 동안 폐쇄하였다가
제사장은 그 집 문으로 나와 그 집을 7일 동안 폐쇄하였다.
[39절] 이레 만에 또 가서 살펴볼 것이요 그 색점이 벽에 퍼졌으면
폐쇄한 후 7일 후에 또 가서 살펴보되 그 색점이 벽에 퍼졌으면 어떻게 하느냐
[40절] 그는 명령하여 색점 있는 돌을 빼내어 성 밖 부정한 곳에 버리게 하고
제사장은 색점(얼룩) 있는 돌을 빼내어 성 밖 부정한 곳에 버리게 한다.
[41절] 또 집 안 사방을 긁게 하고 그 긁은 흙을 성 밖 부정한 곳에 쏟아버리게 할 것이요
또 집안 사방을 긁어서 그 긁은 흙을 성 밖 부정한 곳에 쏟아버리게 한다. 예수님이 오른 눈이 범죄하면 오른 눈을 빼버려라 두 눈 가지고 지옥 가는 것보다 한 눈가지고 천국 가는 것이 낫다.
오른손이 범죄하면 오른 손을 찍어 버리라 두 손 가지고 지옥 가는 것보다 한 손 가지고 천국 가는 것이 낫다. 오른 다리 범죄하면 오른 다리 찍어 버려라 두 다리 가지고 지옥 가는 것보다 한 다리 가지고 천국 가는 것이 낫다. 예수님이 말씀하시면서 전체를 다 찍을 필요 없이 죄로 물든 부분만을 과감히 도려내라고 말씀하셨다.
처음 나병 병균이 퍼진 것을 발견하면 그 부분만 도려낸다. 우리가 때로는 아픔을 가지고 죄에 빠져 살 때가 있다. 그럴 때는 집중적으로 회개해야 한다.
나병 병균이 퍼진 부분을 버리고 7일 동안 다시 살펴본다. 그 집에 들어가도 안 되고 생활해도 안 된다. 7일 후에 다시 가서 살펴본다. 깨끗하면 이 집에 나병병균은 없음 이제 들어가서 살아도 된다고 판단을 내린다.
[42절] 그들은 다른 돌로 그 돌을 대신하며 다른 흙으로 집에 바를지니라.
그리고 다른 돌로 그 돌을 대신하고 다른 흙으로 집에 바르라고 하셨다.
[43절] 돌을 빼내며 집을 긁고 고쳐 바른 후에 색점이 집에 재발하면
그런데 돌을 빼내며 집을 긁고 고쳐 바른 후에 색점이 집에 다시 재발할 수 있다.
[44절] 제사장은 또 가서 살펴볼 것이요 그 색점이 만일 집에 퍼졌으면 악성 나 병인즉 이는 부정하니
제사장은 또 가서 살펴보고 그 색점(얼룩)이 집에 퍼졌으면 악성 나병(곰팡이)이므로 부정한 것이다.
[45절] 그는 그 집을 헐고 돌과 그 재목과 그 집의 모든 흙을 성 밖 부정한 곳으 로 내어 갈 것이며
그는 그 집을 헐고 돌과 그 재목과 그 집의 모든 흙을 성 밖 부정한 곳으로 내어 버리게 해야 한다.
[46절] 그 집을 폐쇄한 날 동안에 들어가는 자는 저녁까지 부정할 것이요
그 집을 폐쇄한 날 동안에 그곳에 들어가는 자는 저녁까지 부정하게 되었다.
[47절] 그 집에서 자는 자는 그의 옷을 빨 것이요 그 집에서 먹는 자도 그의 옷 을 빨 것이니
그 집에서 자는 자도 그의 옷을 빨고 그 집에서 먹는 자도 그의 옷을 빨아야 한다.
[48절] 그 집을 고쳐 바른 후에 제사장이 들어가 살펴보아서 색점이 집에 퍼지지 아니하였으면 이는 색점이 나은 것이니 제사장은 그 집을 정하다 하고
그 집을 고쳐 바른 후에 제사장이 들어가 살펴보아서 색점(얼룩)이 집에 퍼지지 아니하였으면 이는 색점이 나은 것이므로 제사장은 그 집을 정하다고 해야 한다.
나병 병균이 퍼진 부분을 버리고 7일 동안 다시 살펴본다. 그 집에 들어가도 안 되고 생활해도 안 된다. 7일 후에 다시 가서 살펴본다. 깨끗하면 이 집에 나병병균은 없음 이제 들어가서 살아도 된다고 판단을 내린다.
[49절] 그는 그 집을 정결하게 하기 위하여 새 두 마리와 백향목과 홍색 실과 우 슬초를 가져다가
그는 그 집을 정결하게 하기 위하여 새 두 마리와 백향목과 홍색 실과 우슬초를 가지고 온다.
정결하게 된 집은 나병 환자 정결예식과 똑같이 한다. 그 집이 나병에서 깨끗하게 되면 백향목, 우슬초, 홍색실, 새 두 마리를 가지고 정결예식을 행한다. 백향목은 왕으로 재림하실 예수님, 우슬초는 초림으로 오신 예수님, 홍색실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를 상징한다.
[50절] 그 새 하나를 흐르는 물 위 질그릇 안에서 잡고
그리고 그 새 하나를 흐르는 물 위 질그릇 안에서 잡는다.
[51절] 백향목과 우슬초와 홍색 실과 살아 있는 새를 가져다가 잡은 새의 피와 흐르는 물을 찍어 그 집에 일곱 번 뿌릴 것이요
백향목과 우슬포와 홍색 실과 살아 있는 새를 가져다가 잡은 새의 피와 흐르는 물에 찍어 그 집에 일곱 번 뿌린다. 백향목과 우슬초를 홍색 실로 묶어서 피와 물에 찍어서 그 집에 일곱 번 뿌린다.
백향목은 왕으로 재림하실 예수님, 우슬초는 초림으로 오신 예수님, 피와 물은 십자가에 못 박혀 옆구리에 창에 찔려 물과 피를 흘리신 예수님을 상징한다.
[52절] 그는 새의 피와 흐르는 물과 살아 있는 새와 백향목과 우슬초와 홍색 실 로 집을 정결하게 하고
새의 피와 흐르는 물과 살아 있는 새와 백향목과 우슬초와 홍색 실로 집을 정결하게 한다.
[53절] 그 살아 있는 새는 성 밖 들에 놓아 주고 그 집을 위하여 속죄할 것이라 그러면 정결하리라
그 살아 있는 새는 성 밖 들에 놓아 주고 그 집을 위하여 속죄하여 깨끗하게 한다. 사람이 나병에서 나았을 때에 하는 것과 같다. 그 집도 나병(곰팡이) 있는 집은 없어지고 새롭고 자유로운 집이 된 것이다. 이 집에 사는 사람은 다 나병으로부터 자유다 하면서 한 마리 새를 날려 보낸다.
나병 병균이 있는 집에서 살게 되면 부정한 사람이 된다. 집터가 부정하면 그 집에 사는 사람도 부정해지게 된다. 가정이 깨끗한 환경이 안 되면 집터가 부정해 지고 부정한 집에서 살면 그 집에 사는 사람이 부정하고 더러워진다.
가정의 환경이 깨끗하고 거룩해야 한다. 가정이 거룩하고 깨끗하고 정결한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하나님의 아름다움이 넘치는 가정, 그런 집터가 되어야 한다.
[54절] 이는 각종 나병 환부에 대한 규례니 곧 옴과
이상과 같이 레위기 13장과 14장은 각종 나병(피부병) 환자에 대한 규례이다. 옴은 가렵고 융기가 솟아나고 물집이 생기고 고름이 잡히기도 한다.
[55절] 의복과 가옥의 나병과
의복과 가옥의 나병(곰팡이)이 있을 때이다.
[56절] 돋는 것과 뾰루지와 색점이
돋는 것과 뾰루지와 색점(얼룩)이 있을 때이다.
[57절] 어느 때는 부정하고 어느 때는 정함을 가르치는 것이니 나병의 규례가 이 러하니라.
어떤 때는 부정하고 어떤 때는 정함을 가르치는 나병에 대한 규례이다. 레위기 14장의 내용을 다시 요약하면 나병환자가 병이 나으면 제사장에게 가서 정결 의식을 행해야 하는데 그 의식은 두세 단계를 거친다.
첫째는 그 날 즉시 살아 있는 새 두 마리와 백향목과 홍색실과 우슬초를 가지고 가서 정결 의식을 행하고 옷을 빨고 모든 털을 밀고 몸을 씻어야 했다.
또 백성이 거주하는 진영 안으로 들어올 수 있지만 7일간 자기 장막 밖에 거해야 했고 7일에 다시 모든 털을 밀고 옷을 빨고 몸을 물로 씻은 후에 자기 장막에 들어올 수 있었다.
또 8일째 날에는 속건제, 속죄제, 번제, 소제를 하나님께 드려야 했고 특히 속건제물의 피를 그의 오른 편 귀뿌리와 오른쪽 엄지손가락과 오른쪽 엄지발가락에 바르며 또 기름도 그 위에 발라야 했다.
구제역이 퍼졌을 때 모든 차를 소독하고 집을 소독하고 사람을 소독합니다. 바리케이트를 치고 차량을 통제합니다. 그래야 전염을 막을 수 있습니다. 유럽에 페스트가 퍼졌을 경우에 유럽 인구의 삼분의 이가 죽었습니다.
그러나 이스라엘은 이런 정결개념이 있어서 폐스트의 영향을 받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사람을 깨끗하게 하였고 옷을 깨끗하게 하였고 주위 환경을 깨끗하게 하였습니다.
우리는 우리가 사는 집안 환경의 정결에 민감해야 합니다. 우리는 집안 환경이 죄악에 오염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우리는 사람의 죄에 대해서 철저할 뿐 아니라 주위 환경의 죄에 대해서도 철저해야합니다. 예전에는 비디오 영화 책을 통해서 죄가 들어왔습니다. 요즘에는 우리의 집을 오염시키는 유해환경이 있습니다. 텔레비전 그리고 컴퓨터와 아이폰을 통하여 죄가 우리 가운데 급속도로 들어오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런 것이 우리의 교회나 집을 오염시키지 않도록 주의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오염되었을 때는 이것을 철저히 제거해야 합니다. 우리는 깨끗한 환경을 만들어야 합니다. 우리는 유해환경을 제거해야합니다. 우리 인간은 환경에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는 존재입니다. 우리는 좀 더 깨끗한 환경에서 살아야 합니다. 우리가 깨끗한 환경에서 살아야 우리는 건강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우리가 죄를 회개한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좀 더 신중하게 자신의 털과 옷과 환경까지도 깨끗하게 해야 합니다. 죄를 지을 수 있는 모든 것을 제거해야합니다. 우리는 오염된 곳에 가면 자기도 모르게 병에 걸립니다. 마찬가지로 죄악된 환경에 가면 자신도 모르게 죄를 지을 수밖에 없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환경을 깨끗하게 하는 일을 해야 합니다.
레위기 14장의 교훈은 무엇인가?
첫째 우리는 완전한 죄씻음이 필요하다. 우리의 완전한 죄씻음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의 피로만 가능하다.
둘째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의 은혜만 믿고 성령의 은혜를 의지해야 한다.
셋째 우리는 온전한 헌신과 감사와 온전한 순종으로 새로운 삶을 살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