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보이는 말씀
-성경 말씀 : 요5:39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연구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언하는 것이니라
-내용 : 성만찬은 예수 그리스도를 그림처럼 보여주는 보이는 말씀이다
사람은 본래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을 받아 떡으로만 사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면서 하나님과 교통하며 사는 영적 존재였다.
그러나 죄가 세상에 들어오면서 사람이 하나님과 단절이 되고 그분의 말씀을 듣지 못함으로 결국 영영 죽을 수밖에 없게 되었는데 이에 하나님께서 특별히 부르신 종들로 구원과 영생의 길을 책에 기록하게 하시고 그 성경을 우리에게 주셨다.
그리고 그 주된 내용은 요한복음5:39의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연구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언하는 것이니라”고 하신 말씀처럼 하나님께서 이 땅에 구주로 보내신 예수 그리스도께 대한 증언이다.
그에 따라 오늘도 모든 교회가 기록된 말씀인 성경과 또 성경을 근거로 해서 선포하는 설교와 또 주님을 기념하는 성만찬으로 그 주님을 증언하고 있는 것이다.
그중에도 성만찬의 경우에 어거스틴은 "보이는 말씀"이라고 했는데 그것은 성만찬이 예수 그리스도의 거룩한 사역을 그림으로 그리듯 분명한 형상으로 우리 눈앞에 보여 주기 때문이고 또 존 칼빈은 성만찬을 “말씀의 부록”이라고 하거나 또는 “건물의 기둥”이라고 했는데 이는 건물이 기둥으로 괴어야만 서있을 수 있는 것같이 우리의 믿음도 하나님의 말씀을 기초로 삼아 그 위에 서있지만 거기에 성만찬이 함께할 때 기둥으로 받친 것같이 더욱더 든든하게 서있게 되기 때문이다.
한편 오늘날은 성경도 수많이 보급되고 또 방송 같은 미디어로 언제라도 설교를 들을 수 있는 시대가 되었지만 실상은 아이러니하게도 아모스의 예언처럼 세상에 하나님의 말씀이 갈수록 희귀하여 그 말씀을 듣지 못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요즘같이 교회마다 모임이 줄어 하나님의 말씀을 잘 듣지 못할 때에는 매주일 보이는 말씀인 성만찬을 통해 효과적으로 복음을 접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래서 오늘도 모두가 기록된 말씀인 성경과 또 강단에서 선포되는 설교와 또 보이는 말씀인 성만찬으로 예수 그리스도께 대한 믿음을 확고히 다짐으로 영원한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 되시는 그분 안에서 구원의 복된 삶을 누리시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