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에 고혈압환자가 많다. 이 영양제가 도움이 될 지 모르겠다.
무엇보다도 주 원료가 주변에 자생하는 소나무껍질이라는 생약이라는 점이 끌린다.
피크노제놀은 프랑스 서남부 보르도에서 자라는 소나무 껍질 추출물이다.
피크노제놀은 임상 실험과 논문들을 통해 큰 부작용은 없으면서 많은 효능을 가져다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피크노제놀의 대표적인 효능은 항산화 및 항염 작용, 혈관 이완을 통한 고혈압 개선,
콜라겐 합성 촉진 및 분해 억제, 간의 해독 도움 등이 있다.
특히 고혈압을 완화시켜주는 효능이 있다는 것이 알려지 있다.
1. 고혈압 및 혈액순환 개선에 도움
피크노제놀은 엔토텔린-1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엔토텔린-1은 혈관의 내피 세포를 수축시켜 혈압을 상승시키는 요인이다.
이것을 감소시킴으로 인해서 혈관이 이완되고 혈압이 낮아지는 효능을 보여준다.
또한 피크노제놀은 질소(NO)를 활성화시키고 혈관 내피 기능을 개선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피크노제놀의 기전으로 인해 혈관이 이완되고 혈관 내피의 기능이 개선된다.
혈액 순환이 더 원활해지고 고혈압도 개선되는 효능을 보여준다.
2형 당뇨가 있는 심혈관 질환자에서 피크노제놀을 1일 125mg씩 2주간을 투여했다.
그 결과 58%의 환자가 혈압약 용량을 50%나 줄였다.
혈압이 줄어든 이유를 보니, 엔토텔린-1 수치가 3.9나 감소했고, 당화혈색소도 감소하는 효능을 보여주었다.
혈압이 140 이상이 되는 환자에게 8주간 피크노제놀을 1일 200mg씩 8주간 투여했는데
그 결과 혈압이 개선되었다.
또 다른 실험에서는 58명의 고혈압 환자에게 하루 100mg의 피크노제놀은 12주간 투여했는데
환자들의 혈압이 낮아져서 기존에 복용하던 고혈압 약의 용량을 30%나 줄일 수 있었다고 한다.
2. 뛰어난 항산화 및 항염 작용에 도움을 준다.
피크노제놀은 강력한 항산화 능력이 있다.
비타민E의 50배에 달하는 항산화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는 것을 보면 그 점을 알 수 있다.
또한 강력한 항염 작용을 하기도 한다. 염증을 유발하는 단백질 및 효소를 억제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각종 통증과 염증, 부종을 개선하는 효능을 보여준다. 또한 혈전을 개선하여 혈액 순환 개선 및 혈관 확장에도 도움을 준다.
이처럼 피크노제놀의 뛰어난 항산화 및 항염 작용과, 위에서 언급한 혈관 이완 작용이 시너지 효과를 일으켜 혈관을 강화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강력한 항산화 능력으로 혈관 내피 세포의 손상을 예방하며, 혈관 이완 작용으로 인해 혈류량이 증가하는 등 혈관 강화에 도움이 되는 효능을 보여준다. 그 결과 하지 부종 및 하지 순환 장애를 개선하는 데에도 효과가 있다
그 외에도 피크노제놀은 여러 가지 효능을 보여줍니다. 항염 효능으로 인한 골관절염 개선 및 천식 개선 효능을 보여준다.
또한 혈액 순환 개선으로 인한 치매 및 인지 기능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다.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는데도 효능이 있어 고지혈증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에도 큰 도움을 준다.
피크노제놀 복용법
피크노제놀은 큰 부작용이 없는 안전한 성분이다. 식사와 무관하고 밤낮 구분 없이 섭취가 가능한데요.
전문가들은 가능하면 하루에 두세 번으로 나누어 섭취하는 것을 추천한다.
여러 임상 데이터를 종합한 피크노제놀 권장 복용량은 하루 40-100mg이다.
하지만 별다른 부작용이 없는 피크노제놀을 복용할 때에도 몇 가지 주의사항은 있는데요. 혈압을 낮추는데 큰 효능을 보여주는 피크노제놀인만큼, 저혈압인 분들은 복용을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혈전약을 복용하는 분들이 피크노제놀을 섭취하게 되면 피가 더 묽어지면서 출혈을 보일 수 있다.
따라서 위와 같은 증상을 가지고 있는 분들은 피크노제놀 섭취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피크노제놀은 강력한 항산화 및 항염 작용을 하며 고혈압을 조절하는 아주 놀라운 효능을 보여준다.
따라서 특히 고혈압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은 피크노제놀을 통해서 유익을 얻으실 수 있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