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몸과 마음의 관계는 어떠한가, 그리고 8식간의 상호관계는 어떠한가?
【대답】 5근(안ㆍ이ㆍ비ㆍ설ㆍ신)으로 구성된 이 몸은 제8식의 상분(相分: 인식의 대상)이며, 제8식이 스스로 변화해내고 스스로 반연[自變自緣]하는 대상이다. 「근신(根身: 몸)을 변화해 나타내고 다시 근신을 집수함(執受: 집은 거두어 유지시킴[攝持]이요, 수는 마음으로 하여금 감수 작용을 일으킴[令生覺受])이다.」
세상 사람들에게 있어 일생의 생명은 앞서 지은 업력에 의하여 근신(根身)을 집수하기 때문에 온 몸이 전체적으로 따뜻하고(체온이 있음), 모든 신진대사의 기능이 활동을 멈추지 않는다.
그런데 만약에 일생의 업연(業緣: 선악의 과보를 받을 원인이 되는 업보의 인연)이 다 되었다면 더 이상 근신을 두루 집수하지 않고 차츰차츰 부분적으로 몸에 대한 집수를 버리게 된다. 이렇게 몸이 점차적으로 식다가 온 몸이 완전히 식어버리면, 그땐 이미 식이 몸을 떠난 것이고, 이때를 수명이 다한 「명종(命終)」상태라 부른다.
제7식은 제8식을 의지해 현행을 일으키지만 도리어 제8식의 견분(見分: 인식의 주체)을 진실한 법과 진실한 나[實法實我]라고 여기는데, 시작이 없는 옛적부터 제7식과 제8식은 쇠사슬처럼 서로 얽혀 있으면서 영원히 떨어지지 않는다.
2. 불법에서는 「사망」을 어떻게 정의하는가, 언제가 진정한 「사망」시간인가?
【대답】 의학에서 「사망」이란 호흡이 멈춘 상태(숨이 끊어짐), 내지는 심장의 박동이 멈춘 상태를 말한다. 그러나 불법에서는 그렇게 보지 않는다. 불법에서의 「사망」기준은 제8식이 몸을 버리고 떠난 상태, 즉 온 몸이 싸늘하게 식었을 때를 말한다. (식이 떠남 → 몸이 식음 → 수명이 다함)
그렇다면 숨이 끊어지고 나서 온 몸이 완전히 식을 때까지 시간이 얼마나 걸릴까? 시간은 일정하지가 않다. 왜냐하면 영혼[神識]이 몸을 빠져나가는 시간의 더딤과 빠름은 그 사람이 일생 동안의 행실과 인품, 덕성 등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
지극히 착하거나 지극히 악한 사람의 경우는 빠져나가는 시간이 굉장히 빠르고, 보통사람의 경우는 비교적 느린 편이다. 빠른 자는 굉장히 빨라서 숨이 끊어진지 얼마 안 되어 온 몸이 완전히 식어버리는가 하면, 더딘 사람은 엄청 더뎌서 숨이 끊어진 뒤에도 24시간, 심지어 이틀, 사흘이 지나서야 비로소 싸늘하게 식어버린다.
그러나 대부분 사람들의 경우는 숨이 끊어진 뒤 몇 시간에서 24시간 이내로 몸이 완전히 차갑게 식어버린다. 의학계의 통계에 의하면 숨이 끊어진 뒤에 체온이 한 시간마다 1도씩 떨어진다고 하는데, 이 역시 대략적인 얘기일 뿐 사람마다 다 그런 것은 아니다.
불법의 입장에서 말하자면, 전신이 아직 완전히 식지 않았다면 제8식은 아직 몸을 떠나지 않았음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아직은 「명종」이 아닌 「임종」단계에 속하는 것이다.
3. 「임종」단계에서 8식의 작용은 어떠한가?
【대답】 우리들 일생의 생명과보가 곧 끝나려고 할 때에는 먼저 숨이 끊어지게 되고, 그 다음에 제8식이 더 이상 이 몸을 두루 집수(執受)하지 않게 되므로 「부분적으로 버리게 되니, 버리는 부위에 따라 차가운 촉감이 생겨난다(故分分捨 隨所捨處 冷觸便生) -《유가사지론》」
어떤 사람의 경우는 몸의 윗부분부터 식기 시작하고, 어떤 경우는 아랫부분부터 식기 시작하여 계속해서 맨 마지막부분까지 식었을 때에, 제8식이 비로소 몸을 완전히 떠나게 되고 비로소 더 이상 이 몸을 집수하지 않게 되지만, 그 이전에는 제8식이 국부적인 근신에 대하여 여전히 집수작용을 하고 있다.
그리고 제8식이 아직 남아 있다면 제7식도 당연히 남아 있을 것이다. 7, 8식이 아직 존재한다면 제6식도 여전히 작용을 할 가능성이 있는데, 제6식이 현행을 일으킬 때 의지해야 할 인연이 매우 적어서 가장 쉽게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지극히 심한 졸도[極重悶絶]와 지극히 깊은 수면[極重睡眠], 그리고 무상정(無想定: 색계의 四禪天)을 제외하고 제6식은 항상 끊임없이 작용을 하고 있으며, 일반적인 수면 중에도 몽중의식(夢中意識)은 여전히 현행을 일으킨다.
「임종」단계에서 보통사람들의 의식은 혼미하고 흐릿한 상태에 빠지게 되는 것이 (특히 숨이 끊어진 뒤) 지극히 심한 졸도[極重悶絶]와 지극히 깊은 수면[極重睡眠]] 상태와 유사한 것 같지만 의식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고, 또한 제6식과 상응하는 모든 심소(心所: 마음의 부수작용)들이 전부 작용하지 않는 것도 아니다. 예컨대, 아견(我見)심소와 자체애(自體愛: 자신의 몸뚱이를 애착하는 마음)는 반드시 제6식과 상응하여 끊임없이 일어날 것이다. 이 외에도 그 사람에게 지극히 굳건한 「소원」이 남아있다면, 이 단계에서도 그 소원은 여전히 끊어지지 않고 남아있다. (어떤 사람들은 이때가 되면 6식의 작용이 전부 멈춰 있을 거라고 생각하는데 이것은 잘못된 견해다.)
그리고 신식(身識)에 관하여, 제8식이 집수작용을 부분적으로 버리기 때문에 버려지는 부위마다 차가운 촉감이 생겨나고, 신근(身根)이 따라서 파괴되므로 신식(身識)도 당연히 현행을 못하게 된다. 그러나 다른 곳(아직 체온이 남아 있는 부위)에 아직 체온이 남아있고 신근이 파괴되지 않았다면 신식(身識)은 여전히 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다시 말해, 아직 통증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이다. (어떤 사람은 이때가 되면 아무런 통증이 없을 거라고 하는데 이것은 잘못된 견해다.)
따라서 신체에서 일부 부분적으로나마 아직 체온이 남아있다면 전6식(前六識)의 작용이 완전히 멈춰서 전혀 지각(知覺)이 없다고 말할 이유는 없다.
실제 사례를 보더라도 어떤 사람은 숨이 끊어진지 몇 시간 뒤에 먼 곳에 사는 친족이 도착하자 코에서 피가 나오거나 눈물을 흘리는 등의 경우가 있었고, 어떤 사람은 법문을 듣고 나서 감동하여 눈물을 흘리는 경우도 종종 볼 수 있었다. 최근 <중국시보(中國時報)>의 중부신문에서는 풍원(豊原)의 재해 지역에서 일어난 실제 사건기사 하나를 보도하였다.
아재(阿財)와 아방(阿芳)은 1999년 9월 14일에 혼인을 하기로 서로 약속했으나 7일 뒤인 9월 21일, 대지진을 만나 풍원시 남양로에서 살던 아방이 그만 변을 당하고 말았다. 아재는 영안실에서 마지막 만남을 하며 아방에게 말했다. “내가 널 보러 왔어!”
갑자기 아방의 코에서 피가 흘러나왔다. 흐르는 눈물을 참을 수 없었던 아재에게 아방의 어머니가 옆에서 위로를 해주셨다. 아재는 아방의 귓전에다, “꼭 너와 결혼할거야. 그리고 널 대신해서 어머님을 잘 모실게” 라는 말만 반복하였다. 이때 다시 한 번 피물이 흘러나왔다. 아재는 소방이 들었음을 알았다. 이와 같은 유사한 실례는 너무 많아서 일일이 다 들 수가 없다.
ㅡ 近刊 <아름다운 이별 행복한 죽음>(정전스님 보정거사 공역/비움과소통)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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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비움과소통 원문보기 글쓴이: 푸른바다 김성우
첫댓글 나무아미타불...()()()....
()()()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법보시 정말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_()_
나무아미타불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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