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에 인성(印性)이란 무엇인가? 자신의 존재를 확인해 주는 것이다. 인성이라는 것은 도장(圖章)이다 문서를 의미하며, 문서의 용어는 학문, 지식, 지혜 등을 포함하며 서류나 결제권을 포함한다. 그리고 어머니로서 나의 생명을 주신 분으로서 양육해 주는 존재이며, 후원자이며 생조자이며 나의 생명을 유지하게 하는 것 등등이다. 그러니까 영양분 섭취라 이런 말씀이야 정인(正印)을 논할 때 사주 일간이 신강한지, 신약한지 살펴봐야 한다. 신강하면 대체로 도움이 되지 않고 신약하면 도움이 된다. 참고로 사족(蛇足)을 단다 하면 비견이 그 자체로 왕하면 신왕하다고 하며, 비견이 강하지 않는데 인성의 도움을 받아서 강하면 신강하다고 하는 것이다. 물론 이렇게 보지도 않는 학파도 있다. 비견과 인성이 합하여 신강하면 대체로 식재관이 약하다. 반대로 사주의 식재관이 강하면 식신과 재관이 강하면 대체로 신약하다. 비견과 인성이 합한 기세와 식신과 재관이 합한 기세가 비슷하면 중화된 사주라 한다. 인성이 많으면 스스로 순수와 청렴, 결백 등을 강하게 나타낸다. 그래서 명예나 체면을 중시하며 자비심도 가진다. 다재다능하야 이론적이다. 그런데 그 이면을 보면 게으르며 안일무사주의다. 타인의 의견을 존중하기보다는 본인 위주로 생각하고 행동한다. 고집이 세며 실익과 무관하게 이론으로 따지길 좋아한다. 인성이 많으면 아는 것이 병이 된다. 공부하고 배운 만큼 제대로 활용을 못하는 경우가 있다. 게을러져서 생각이 많고 이것저것 생각하다 기회를 놓친다. 관성(官性)이 약하면 직장을 자주 바꾸 나니라 인성은 식상을 극한다. 특히 사주에서는 편인이 식신을 극하는 것을 꺼리는 바라 편인이 식신을 극하면 밥그릇을 엎어버린다 생각하여 도식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스스로 화를 자초하는 경우가 많다. 도식이 되는 경우 다른 사람이 잘난 척하는 것을 잘난 척하는 걸 못 본다. 인성이 많으면 매사에 용두사미다 일을 시작하는데 마무리 짓지 못한다. 그래서 결실이 적다. 그러므로 오히려 교육, 의학, 종교, 역술, 육영사업, 예술 등 조금 자유롭거나 타인을 교육하고 양육하며 자신의 정신적 기운을 약간 설기하는 직업이 좋다. 반면에 인성은 식신과 상관을 극제함으로 서비스업은 안 하는 것이 좋다. 처음에는 열정적으로 하지만 나중엔 흐지부지되고 서비스의 질도 높지 않게 된다. 단 재성의 극제가 적절하면 서비스업도 잘 할 수 있다. 남자의 사주에 인성이 많으면 관성의 기운을 뺏어가므로 자식을 늦게 둘 수 있다. 일부 절손하는 경우도 생긴다. 여자의 사주에 인성이 많으면 남편보다는 자식 위주로 생활하는 경우가 많다. 인성이 많은 사람 중에 사업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사람의 경우에는 사업을 절대 무리하게 확장하면 안 된다. 또 남의 보증을 서는 것을 경계해야 한다. 사기나 문서, 서류의 착오 등으로 큰 낭패를 보게 된다. 또 인성이 많으면 의존적인 경우가 종종 있다. 소위 마마보이가 십중 팔구다. 아니면 자기가 노력해서 돈을 벌기보다는 부모의 재산으로 살려고 하는 경우도 있다. 이렇게 할 경우 인생이 진취적이지 못하고 재성을 강화하여 인성을 억제하고, 이론보다 실천력을 더 강하게 할 것을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이상은 인성(印性)에 대하여 대략 알아봤습니다. 오늘 공부 많이 하네....
一、印 殺 육신의 하나인 인수는 어떠한 것인가는 다음과 같다. ○ 인수는 대인관계에서 남자에게는 어머니 또는 장모로 되고 女子에게는 어머니와 사촌 형제들로 보며、또한 남녀 다같이 손자로 보기도 한다。이것은 전술한 바 있는 사주의 구획관계에서 여러가지로 판단하는 것이다. 인수의 運質은 재산의 풍부、壽福의 대길、건강、사업의 홍왕、생활의 행복 등의 吉祥을 의미하는 것으로 성격도 온후 단정하고 자비심이 있으며 인의를 알고 사람됨이 총명하여 지혜와 학문의 출중함을 나타내는 특성이 있다。또한 종교와 도덕을 重信하며 군자적 대인의 인품을 소유한다. ○ 인수는 어머니를 의미하므로 사주에 인수가 너무 많으면 어머니가 많은 것을 의미하게 되므로 유모 또는 서모가 있다는 것을 의미하게 된다. ○ 인수가 연간에 있고 초년 대운이 길하면 부모 덕이 많은 자손이다. ○ 月支 또는 月干에 인수가 있고、형、충、파、해 되지 않으면 총명하여 문장으로 이름을 떨친다. 또한 인품이 고상하다. 만일 사주에 관살이 겸해 있으면 부귀한다。(관살이란 편관、정관을 말하는 것이다)편관은 七殺이라고도 하므로 정관과 편관을 통칭할 때에는 관살이라 한다. ○ 인수가 時柱에 있으면 재주가 있고,자식 복이 있으며 또 사주에 인수가 있고 관살이 없으면 예술로 이름을 떨친다. ○ 年干에 인수、月干에 겁재가 있고, 인수와 衰 病 死 등이 같이 있으면 아우가 재산을 상속※ 한다. @ 다 第1 易理學의 基礎 ○ 사주에 인수가 너무 많으면 남자는 처와 이별하며 자식이 적거나 불효하고, 여자는 어머니 이별한다。 ○ 사주에 인수가 있고 정재가 많으면、일에 실패가 많고 어머니와도 일찍 이별하며、만일 재운을 만나면 凶死한다。 ○ 인수와 식신이 同住하거나 편재와 같이 있으면、사업이 번창하고 가정도 원만하며 타인의 존경을 받는다. ○ 비견과 인수가 같이 있거나、겁재와 인수가 같이 있으면 형제간의 덕이 없다。또한 신용사. 주에 인수가 너무 많으면 빈곤하고 자식이 적다. ○ 여자의 사주에 인수와 상관과 양인이 같이 있으면 남편 또는 자식의 덕이 없다。 ○ 신왕사주에 인수가 왕성하면 주색을 좋아하고、인수와 사、절、묘、병 등이 같이 있으면 부모 덕이 없다. ○ 여자 사주에 인수가 있고 정재가 너무 많으면、화류계에 들어 가거나 음란하다. ○ 여자 사주에 인수가 많으면、일찍 과부가 되고 자식 덕도 없다。 ○ 인수가 건록과 같이 있으면 부모 덕이 좋은 자요、인수와 제왕이 동주하면 부친이 데릴사위이다. 여자 사주에 관성이 약하고 인수가 왕성하면 남편 덕이 없다。 ○ 인수와 목욕이 동주하면 어머니가 과부로 늙고,인수와 관대가 같이 있으면 부잣집의 자손 으로 태어났다. ○ 인수와 將星이 같이 있으면 훌륭한 부모를 가졌다. ○ 인수와 관성이 같이 있으면 여자는 남편과 자식 복이 많고、남자는 이름을 떨친다. ○ 사주에 편인이나 양인이 같이 있으면,심신이 허약하거나 과단성이 없다。 ○ 인수와 상관이 같이 있으면、어머니와 사이가 나쁘다.. 二、偏 편인도 어머니를 의미하나 주로 서모 또는 계모、유모、등으로 보며 또는 이모로도 본다. 이 편인의 운성은 파괴의 운질로서 파재、이별、병란、고독、박명、色難 등의 福과 壽를 해치는 흉운으로 작용한다。성질도 변덕성과 권태증이 많아서 매사가 용두사미격 이다。 사주에 편인이 있는 사람은 의사、학자、예술가、배우 등의 편업에 종사하면 발전한다。○ 사주에 편인이 많으면 재난이 많고 早別父母하며、처자와도 인연이 박약하다. ○ 여자 사주에 식신이 있고 편인이 많으면、산액이 있고 자식에게 해로우며、만일 천성과 지성이 모두 편인이거나 상관과 같이 있으면、남편과 자식의 인연이 없다。 ○ 사주에 편인이 쇠、병、사、절、묘 등과 같이 있으면、홀어머니와 이별하며 고생이 많고, 편인에 제왕이 같이 있으면 계모로 인하여 고생이 많다。 ○ 사주의 연주에 편인과 養이 같이 있으면,계모의 손에 자라며 租業을 파한다. 편인이 편관과 식신을 만나면 재물에 速成速敗하여 성패가 많다. ○ 月支에 편인이 있고, 식신이 있으면 신체가 허약하다。月支에 편인이 있는 사람은 이발사, 운명가、배우、의사、예술가 등의 편업에 발전한다. ○ 건록과 편인이 같이 있으면、부귀한 집에 태어나 十三세를 전후해서 부친과 이별하며 廢家한다。직업으로는 학자나 의사에 적합하다. ○ 편인과 목욕이 같이 있으면 계모에게 양육되며、편인과 장생이 같이 있으면 親母와 인연이없다. ○ 陰日生으로 편인과 관대가 같이 있으면 계모 또는 의모의 손에 양육되고、陽日生이면 조별부친한다. ○ 편인과 겁재가 같이 있으면 남에게 피해를 당하며、편인과 비견이 같이 있으면 계모가 있거나 또는 양자가 된다. ○ 日支에 편인이 있으면 결혼운이 나쁘며、식신이 사주에 있으면 어려서 젖이 부족하다. ○ 사주에 인수와 편인이 있으면 두 가지 직업을 갖는다。 ○ 사주에 재성과 관살이 있고 편인이 있으면 부귀한다 三、正 財 정재는 대인관계로는 남자는 妻、女子는 媤母로 보며、또는 伯父、백모로도 본다. 운질로는 재산,명예、복록 또는 사업의 흥왕 등의 길상을 나타낸다. ○ 사주에 정재와 식신이 있으면 가정이 행복하게 되나, 만일 겁재가 있으면 흉으로 변한다. ○ 사주에 정재가 너무 많고 身弱하면、빈천하고 또 처가 엄격하며、여색으로 손재하기 쉽다。 또한 어머니와 일찍 이별한다. ○ 月支에 정재가 있으면 사회적으로 인망이 높으며、성격도 온후 단정 하다. ○ 年月柱에 정재 정관이 있으면 부모가 부귀하였으며、年干에 정재가 있으면 祖父母가 부귀하였다. O H호 또는 月에 정재가 있으면,처덕이 있고 근면하다。또는 정재와 정관이 가까이 있거나, 정재와 식신이 가까이 있어도 현처를 얻어 처덕이 많다。 O 구에 정관이 있고 후에 정재가 있으면 고귀하게 되며、정재는 支에 있는 것이 좋고、더우기月호에 있는 것이 제일 하다。日支나 時支에 있는 것도 좋다。또 月支에 있으면 명문집의 딸과 ○ 사주의 정제가 공방되면 처덕이 없고, 정재와 겁재가 같이 있으면, 부친 덕이 없으며 빈곤하 12 다。만일 인수와 같이 있으면 소망을 이루기 어렵다. 女子 사주에 정재와 인수가 많으면 음란하여 화류계로 흐르기 쉽다。 女子 사주에 정재가 많으면 빈천하고, 정재와 정관、인수가 있으면, 재물은 많으나 색정가 정재에 도화살、목욕 등이 같이 있고 비견이 있으면 처가 부정하고, 정재에 절、묘、 쇠등같이 있으면 처가 어리석거나 허약하며 再嫁한다。 정재가 時干에 있으면 처자가 길한데、성질이 급하고 자수성가한다。 ○ 정재는 賢妻를 얻으며,의협심이 있으며、대중의사를 존중하고, 공명정대하다。 ○ 신왕사주에 정재가 있으면 처첩과 더불어 享樂을 누리나、신약이면 부귀한 집에서 빈천하게사는 격이 된다。 四、偏財 편재는 남녀간에 아버지로 보고, 또는 남자는 첩과 처의 형제、여자는 시모로도 본다. 대개남자는 처、첩으로 보는바 위치에 따라 다르게 된다。시주에 있으면 손자로 보는 수도 있다.편재의 질은 성격이 청렴결백하고, 재물의 출납이 심하여 속성 속패한다。대개 잘 벌기도 하고 잘 쓰기도 하여 재복은 있으나 그 대신 재화가 많다. ○ 사주에 편재가 너무 많으면、첩을 많이 얻는 수가 있다. ○ 年干과 年支에 모두 편재가 있으면 양자로 가는 수가 있고、연주에 편재가 있으면 祖業을 물려 받는다. ○ 사주에 편재가 많으면 타향에서 성공하며、또는 양자로 가는 수가 있다. ○ 편재가 月柱에 있고 時柱에 겁재가 있으면、처음은 부귀하나 晩年에는 빈천하기 쉽고、편재는 月柱에 있는 것이 좋다. ○ 사주 중에 겁재 또는 비견이 있고 편재가 時干에 있으면 패가 상처한다. ○ 편재가 왕성하고 신왕이면 사업에 대성하며、또는 편재가 왕성하고 天月 二德이 있으면 명망 있는 부모를 모시며 복록이 많다. ○ 여자 사주에 편재가 많으면 재복이 없고 효와 같이 있으면 남편과 일찍 사별한다. ○ 편재와 비견이 연주에 같이 있으면 부친이 객사하고、공망되면 부친 또는 처덕이 없다。 또한 편재와 묘가 같이 있으면、조별 부천한다. ○ 편재와 비견이 같이 있거나 또는 편관이 같이 있으면 女難을 당하고, 부친 덕이 없다。 또한 天干과 支가 모두 편재면,처덕이 많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