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특화제품 해외진출 One-Stop지원』 수출교육 수강생 모집 (재)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에서는 수출을 희망하는 여성기업들을 위해 무역교육을 실시하오니 관심 있는 여성기업들의 많은 신청 바랍니다. - 다 음 - □ 사 업 명 : 『여성특화제품 해외진출 One-Stop지원』 수출교육 □ 일시 및 대상 연번 | 교육명 | 일시 | 장소 | 1 | 글로벌 시장진출을 위한 브랜드 Power-Up 교육 | ’19. 2. 12(화) ~ 2. 13(수), 10:00 ~ 17:00 | (재)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 1층 교육장 | 2 | 품목별 해외진출 전략교육 (화장품·아세안지역 과정) | ’19. 2. 14(목), 9:00 ~ 18:00 | (재)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 1층 교육장 | 3 | 해외전자상거래 - 아마존·알리바바·이베이 과정 | ’19. 2. 18(월) ~ 2. 22(금), 10:00 ~ 18:00 | 한국무역협회 무역아카데미 10 강의실 | 4 | 실전 바이어 대응전략 교육 | ’19. 2. 25(월) ~ 2. 26(화), 10:00 ~ 17:00 | (재)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 1층 교육장 |
□ 모집규모 : 각 강좌별 20~25명 □ 지원내용 : 교육 및 교재비 전액 무료 □ 교육내용
1. 글로벌 시장진출을 위한 브랜드 Power-Up 교육날짜 | 시간 | 주제 | 세부내용 | 2. 12(화) | 10:00 ~ 17:00 | 마케팅과 브랜드 | ㅇ 마케팅과 브랜드의 차이 ㅇ 강력한 브랜드의 효용 ㅇ 브랜드 포지셔닝의 접근 방법 | 브랜드 자산의 구축 | ㅇ 브랜드 인지도와 지각된 품질 ㅇ 브랜드 연상 개발과 가치 ㅇ 네이밍, 심벌, 슬로건 패키지 | 2. 13(수) | 10:00 ~ 17:00 | 브랜드 자산의 확장 | ㅇ브랜드 자산의 측정 ㅇ 브랜드 확장 ㅇ 글로벌 브랜드 관리 | 브랜드 전략 수립 | ㅇ브랜드 포지셔닝과 가치 정의 ㅇ 브랜드 마케팅 프로그램의 실행 ㅇ 디지털 브랜드 마케팅 전략 실행 |
2. 품목별 해외진출 전략교육 - 화장품·아세안지역 과정 날짜 | 시간 | 주제 | 세부내용 | 2. 14(목) | 9:00~12:00 | 아세안 화장품 시장 동향 및 전망 | ㅇ 아세안 화장품 시장 정치, 경제, 법률, 문화 등 개황 이해 ㅇ 현지 비즈니스 정보 수집 및 활용 방법 ㅇ 화장품 시장 트렌드 이해 및 분석을 통한 중장기적 경쟁력 제고방안 수립 | 13:00~16:00 | 아세안 화장품 시장 진출전략 수립 | ㅇ 화장품시장 진출 사업 전략 수립을 위한 가이드라인 제시 ㅇ 화장품시장 진출 체크포인트 적용과 전략 수립 ㅇ 화장품시장 진출 관련 핵심 정보 공유 및 성공사례 전달 | 16:00~18:00 | 아세안 시장진출 성공사례 집중 분석 | ㅇ 화장품 시장 진출 성공사례 분석 ㅇ 기업별 적용 방안 모색 및 전략 방안 도출 |
3. 해외전자상거래 - 아마존·알리바바·이베이 과정날짜 | 시간 | 주제 | 세부내용 | 2. 18(월) | 10:00 ~ 18:00 | · 아마존시장의 이해 · 올바른 상품 소싱 전략 (1) · 판매상품 선정 및 타당성 분석 | ㅇ 4차 산업 혁명과 아마존의 현재와 미래 ㅇ 아마존 입점 프로세스 안내 ㅇ 가상계좌 생성(페이오니아) ㅇ 아마존 회원가입 방법 안내 ㅇ 신원확인(SIV, Seller Identity Verification) 설명 및 안내 ㅇ 카테고리 승인 절차 안내 ㅇ 바코트 면제 방법 안내 ㅇ 브랜드 등록 판매자의 혜택 및 이점 ㅇ 국내 마켓플레이스와 아마존 마켓플레이스의 차이점 ㅇ 상품 소싱 아이디어 브레인스토밍 ㅇ 아마존 BSR(Best Seller Ranking)활용 방법 ㅇ 아마존 제품 등록 가이드(이미지, 상품 영문 컨텐츠, 바코드) * 실습 - 아마존에서 특정 상품의 경쟁 또는 대체 상품 찾아보기 - 올바른 아마존 시장 조사 방법 - 상품 소싱 전략 실습 (1) | 2. 19(화) | 10:00 ~ 18:00 | · 아마존 상품 등록 방법 및 컨텐츠 활용 · FBA 물류시스템에 대한 이해 · 상품 소싱 전략 (2) | ㅇ 아마존 제품 등록 방법 안내 - 아마존에 기존 판매 중인 상품 - 아마존에 처음 등록되는 상품(단일, 옵션) ㅇ 컨텐츠의 중요성 이해 ㅇ 아마존의 상품 이미지 분석 및 준비 방법 ㅇ 아마존의 상품 설명 방식 및 전략적 작성법 ㅇ 아마존 FBM(Fulfillment by Merchant) & FBA 이해 - Amazon Prime 소개 - FBA를 통한 상품입고에서 배송까지의 과정 및 효과 * 실습 - 상품 소싱 실습 및 타당성 분석 (2) - FBA 수수료 확인 및 제품 적정 판매가 산출법 - 상품 콘텐츠 제작 및 컨설팅 | 2. 20(수) | 10:00 ~ 18:00 | · 아마존 핵심 성공 마케팅 | ㅇ 아마존에서의 상품 노출 방식 및 키워드 개념 정리 ㅇ 검색엔진 최적화의 실제 활용 - 아마존 상품 페이지 분석 및 리뷰 등 인터페이스 설명 - 항목별 판매에 영향을 주는 핵심 요소 확인 ㅇ 아마존 매출증진 마케팅 전략 - Sponsored Product/광고운영 설정 - 베스트딜 및 활용 가능한 프로모션 이해 및 활용 ㅇ 최종 실습(발송 설정 및 물류 시스템 이해) ㅇ 매출 증진을 위한 SNS 활용 전략 ㅇ 동영상을 활용한 Give Away 프로모션 활용 방법 ㅇ 컨텐츠 최적화 실습 & 리뷰(모든 교육생 참여) * 실습 - 판매전략 Case Study - 성공사례 분석 및 벤치마크 (희망 카테고리별 진행) - 계정 건정성 관리 & 고객관리 방법 - Q & A | 2. 21(목) | 10:00 ~ 18:00 | · Alibaba.com 개요 및 활용 전략 | ㅇ 온라인 바이어 발굴의 필요성 및 B2B e-MP 이해 및 활용 ㅇ Alibaba 전자상거래 플랫폼 및 판매시스템 이해 ㅇ Alibaba 주요메뉴, 회원별 서비스 활용전략, 활용실전 노하우 ㅇ 인콰이어리 진성/가성구분 및 관리기법 샘플 등 가격제시기법 | · Alibaba.com 활용 실습 | ㅇ 회사/상품 등록시 준비사항 실습 ㅇ 메뉴별 활용 및 실습 - 회원가입 및 Company profile 100% 달성 실습 - 상품이미지, 상품명, 키워드, 상세설명 등록 실습 ㅇ 메신저 활용준비 및 실습 - 상위검색을 위한 개선 및 보완 | 2. 22(금) | 10:00 ~ 18:00 | · eBay 개요 및 활용 전략 | ㅇ 온라인 유통채널이란 - B2C 유통채널 개요 및 종류 ㅇ 온라인 유통채널과 결제시스템 - 유통채널별 결제시스템 특징과 가입방법 ㅇ 판매 상품기획을 위한 시장조사/분석 - 상품발굴을 위한 소개 - 시장조사를 위한 가능성 타진 | · eBay 활용 실습 | ㅇ SEO 활용 상품페이지 제작 및 결제계정 만들기 - 검색결과와 상품페이지 / 효율적인 상품페이지 제작 - 결제시스템 계정 만들기 ㅇ 상품페이지 등록과 Tool 활용 - 상품페이지 등록 /상품페이지 관리 Tool 활용 ㅇ 구매자 CS 관리방법/사례분석 - 구매자 CS 방법 - 사례분석을 통한 대응방안 |
4. 실전 바이어 대응전략 교육날짜 | 시간 | 주제 | 세부내용 | 2. 25(월) | 10:00 ~ 17:00 | 서신작성 | ㅇ 무역 거래는 A4 용지 한 장으로 시작된다 - 공식서한 (Official Letter)의 구성요소 및 형태, 거래제안서(Circular Letter) 작성 방법 | 유선접촉 | ㅇ 어떻게 걸 것인가 - 무엇을 말할 것인가? - 특히 상대방도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치 않아 어눌할 경우, 나도 어눌할 경우 | 대면상담(Talking) 1 | ㅇ 바이어 방한, 현지 Sales 출장 - 포석이 다르다 | 대면상담(Talking) 2 | ㅇ 해외 전시회 참가와 참관 - 어느 것이 더 효과적일까? | 가격도해 | ㅇ 유통구조 및 유통단계별 가격변화도해 - 반드시 숙지해야할 사항(상담시 바이어들에게 가시화된 가격권 제공 가능) | 바이어 이해하기 | ㅇ 표현과 관점의 차이, 상이한 이해의 기준, 상관습, 주요 권역별 Posting | 2. 26(화) | 10:00 ~ 17:00 | 해외시장환경분석 | ㅇ 글로벌 무역환경의 급격한 변화 - New Paradigm의 대두 | 바이어 대응전략 1 | ㅇ 상담이 잘 되었더라도 예상대로 주문이 접수되지 않을 때는 분명한 이유가 있다. - 해외시장 진입장벽을 해결하기 위한 단계별 대응 방안과 절차 도해 | ㅇ QC - 우리 회사의 품질관리수준과 능력을 어떻게 납득시킬 것인가? | ㅇ 납기 준수 - 납기를 준수하지 못할 경우 우리에게는 손해배상, 더 나아가 바이어 이탈이 되지만 그들에게는 심할 경우 시장을 잃어버리게 되는 재앙이 될 수도 있다. | 바이어 대응전략 2 | ㅇ 수량 부족(양사의 주장이 일치하지 않을 경우 해결책은?) - 시간이 지연될 경우 주문취소는 물론 손해배상청구가 뒤따르게 된다. | ㅇ 현지 A/S - 매번 출장을 갈 수도 없는 일, 현지에서의 신속한 A/S가 안될 경우 주문이 불가하다면? | ㅇ 급납기 - FTA로 인해 유럽과 북미 대륙의 경우 발주하면 이틀 만에 트럭이 도착한다. 우리의 해법은? | ㅇ 상대가 인터넷 상에서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 검색 시 우리회사가 상위에 노출되고 있는가? 가격과 품질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더라도 상대가 우리 회사를 모른다면 과연 거래가 시작될 수 있을까? - 활용 팁 | Demerit Issues | ㅇ 정보의 비대칭 - 없애지 못하면 주문은 결코 그림의 떡! |
□ 신청자격 : 「여성기업지원에관한법률」시행령 제2조 ①항에 의한 여성기업
□ 참가신청 및 결과통보 ○ 신청기한 : ’19. 1. 21(월) ~ ’19. 2. 8(금) ○ 신청방법 : 이메일(hjkang@wbiz.or.kr) 접수 *강좌별 중복지원 가능 ○ 신청서류 - 참가신청서 - 수출희망품목 설명서 - 수출활동계획서 ○ 최종 참가 업체는 소정의 심의과정을 거쳐 추후 개별 통보 □ 관련 문의 : (재)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 수출지원 담당 : 02-369-09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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