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A 정도를 측정해볼려고하니 부하로사용할 고용량저항을 30~40개를 병렬연결해야하고 마땅한 전류계도 없더군요. 방전률테스트는 포기하고 부하변동에 따른 전류,전압만 테스트 해보기로 했습니다.
마침 헬리마스터에 전류,전압측정 되는걸 확인하고 오프모임 회원한분으로부터 헬리마스터를 대여했습니다.
파워트레인은
A123 2300mAh 4S1P,
해커 A20-6XL,
피니스 45A 피니언 15T, 16T 입니다.
피치는 11도 세팅해놓은 상태에서 스와시값 조금더 준 상태라 12도를 넘을겁니다.
rpm은 헬리마스터가 구형이라 2500까지 밖에 측정되지 않습니다.
측정값을 기록해 놓지않아 기억나는대로 쓰겠습니다.
15T
스로틀 중립 - 11A
-풀피치 - 30~35A 12V 약 2500rpm
16T
스로틀 중립 - 느낌상 한 3000RPM 정도로 되는것 같습니다.
-풀피치 - 40~42A 11V 약 2600rpm, 헬리마스터에서 2500으로 맞추고 천천히 로터가 회전하는게 보입니다.(헬리마스터의 RPM측정은 광학식입니다.)
역시 답이 안나옵니다.
15T 에서 방전율의 여유가 있음에도 -풀피치에서 rpm 저하가 느껴집니다.
16T 에서는 모터 허용전류(30A 에서 15초)를 가볍게 넘어버리네요
전압강하는 데이터시트의 그래프보다 덜 떨어집니다.
40A면 거의 셀당 2.5V 이하로 떨어져야 하는데 그정도는 아닙니다.
데이터 시트가 부정확 하던지, 헬리마스터의 전력계의 오차이던지 둘중하나겠죠.
15T 에서는 파워부족, 16T에서는 과전류, 고RPM으로 인한 기체불안정....
피니언 16T, 거버너포기, 스로틀커브 V자형으로 세팅하고 플라잉 해봐야겠습니다.
첫댓글 제가 지금까지 약 30팩 정도를 호버링 및 플라잉 해본 결과 - 제가 아직 실력이 딸려서 일반적인 플라잉 밖에 못해봤습니다 -13T 얼라인 430XL모터, BL-35A 변속기 상에서, 4셀에서는 수직 강하 테스트 시 파워는 좋은데 무게 때문인지 순발력이 부족하다는 느낌이 듭니다. 제 수준에서는 파워가 넘쳐서 저는 이제 3셀로 플라잉 합니다. 3셀이 저의 수준에 딱 맞는것 같더라구요. 당연히 3셀은 파워가 많이 부족합니다. 하지만 호버링 및 패턴비행에는 문제가 없어 보입니다.
티렉450 에보 에서는 4셀이건, 3셀이건 모터나 변속기 상관없이 사용가능 하더라구요
예 제가 테스트한결과도 3셀로 호버링, 패턴비행모두 가능했습니다.지금 생각해보면 3셀에 430XL 모터, 얼라인 35X 에 다가 피니언을 큰 T수로 조합하고 스로틀커브만 손봤으면 스턴트1 은 무난히 비행할수 있었는데, 파워부족이 변속기의 배터리 프로텍션 때문일거라고 생각한게 삽질의 시작이었던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