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개론 공부 중에 의문점이 생겨서 이리저리 알아본결과 한국소방산업기술원에 질문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다 하여 질문한 내용입니다. 참고하세요
[메일 본문]
안녕하세요 소방공무원 준비하고 있는 소시생입니다! 소방학개론 공부하던 도중 유도등을 공부하다 궁금한 점이 생겼는데 질문 드리고자 글 남겼습니다.
피난구 유도등은 녹색 바탕에 백색 글자&그림이고 높이는 1.5미터 이상,
통로 유도등은 백색 바탕에 녹색 글자&그림이고 높이는 1미터 이하으로 배웠습니다.
왜 그런지 이해가가면 머릿속에 잘 남을 것 같아 질문드리는데요. 혹시나하고 스스로 생각해봤는데 화재 발생했을 때 연기가 열대류로 인해 주로 건물 상층부에 많이 체류하기 때문에 피난구유도등이 연기에 묻힐 것을 대비해 녹색바탕으로 한거고,(백색 대비 가시성이 높음)
비교적 낮은 곳에 설치하는 통로유도등은 연기에 묻힐 우려도 낮고 피난구유도등과 차이를 주기위해서 대비를 준건가요?
실례를 무릅쓰고 질문드려봅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답변] (친절하게 직접 전화로 주셨습니다)
Q. 피난구 유도등에 관한 것
A. 피난구유도등은 높이의 경우에는 보통 출입문 위에 설치하므로 1.5미터 이상의 높이를 가지는 것이고. 색깔의 경우에는 미국에서는 사실 적색을 씁니다. 그 이유는 미국과 한국의 비상전원반 체계차이 때문인데, 미국의 경우 화재가 발생해도 전원이 차단되지 않고, 밝은 환경에서는 적색이 가시성이 높기 때문에 씁니다. 반대로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화재가 발생하면 전원이 거의 차단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어두운 환경에서는 녹색이 가시성이 높아 녹색을 쓰는 것입니다.
Q. 통로 유도등에 관한 것
A. 통로 유도등의 높이의 경우에 낮게 설치되는 이유, 백색인 이유는 조도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앞에도 언급했듯 전원이 차단됐을 경우에 통로유도등은 출입로, 입구로 안내의 역할이 본질이므로 백색과 더불어 낮게 설치하여 그 길을 비춰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