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질문이 정말 많아서 질문 글 쓰기도 죄송스러운데요.
어디 여쭤야 할 지 다른 곳 아는 곳이 없어서 여기 또 적어봅니다.
JR PASS 를 여름에 두 번 사용할 예정입니다. 7월 말과 8월 초 입니다.
아직 JR 패스는 한 번도 사용해본 적이 없어서 궁금한 것도 많고 요즘 들어 신칸센이나 여러 멋진 철도에 관심이 가고 있는 중입니다.
아무튼 여쭤보고 싶은 것은
JR 패스로 신칸센 등을 예약하려면 일단 교환을 받아야 하고 그 기간에 예약이 가능하다는 것은 숙지하고 있습니다.
다만 저와 어머니가 같이 갈 예정인데 이렇게 어머니 것과 제 것을 교환 받고 신칸센과 7일분의 일정에 대한 열차 예약을 부탁할 경우에 말인데요.
질문 1) 신칸센을 예로 들면 2x3 배열이라면 2열로 되어있는 곳에 예약을 부탁하면 되는건가요? 어머니와 붙어서 가야 된다. 그리고 창문쪽으로 부탁드리고 가능하면 2열로 되어있는 곳에 부탁드린다라고 하면 직원이 알아서 처리를 해주는지요?
질문 2) JR 패스로 7일간 신칸센 포함 대략 16차량의 티켓을 예약하려고 합니다. 하카타역에서 모든 티켓팅을 하려고 합니다. 미리 해놓는게 아무래도 속 편하니깐요. 직원 분이 예약해주실 때 시간은 오래 걸리는 지도 궁금합니다. 첫 날 저녁 비행기이고 하카타에서 가고시마 츄오역까지 가야 하는데 가능하면 빨리 처리해주셨으면 하거든요.
질문 3) 만약 제가 예약을 하고 그 차량을 못 탈 경우가 생겼을 때입니다. 그 때는 당연히 이 티켓을 환불해야 합니다. 환불이 아니라 취소라고 말해야 할 거 같은데 이러한 경우 JR 매표소나 서비스센터에 가서 티켓을 주고, 이 때 이용을 못 할 거 같으니 취소를 해달라고 하면 되나요? 이게 문제가 되고 있다고 해서 혹시 이런 일이 있으면 꼭 취소를 하려고 해서 이 질문을 드려봅니다.
질문 4) JR 패스 7일권을 쓰고 그 다음 일주일은 한국에 있을 예정이고 또 그리고 또 JR 패스 7일권을 쓸 예정입니다. 이렇게 되어도 사용상의 제약이나 문제는 없는거겠죠?
질문 5) 지정석 같은 티켓을 소지하고 티켓팅하고 들어갈 때 역무원한테 보여주고 들어가야 하나요? 아니면 그 매표 기계같은데에 넣고 (일반적으로 티켓을 넣으면 사람이 들어가고 티켓이 나오는 ..) 들어가는건가요? 그리고 야마노테선 같은 로컬선을 이용하면 그 때는 어떻게 사용을 하는건가요?
질문 6) 이건 패스 관련 질문은 아닌데요. 질문 글을 올렸었는데 답이 안올라와서 여기에 또 올려봅니다. Hyper Dia 에서 시간과 열차 편명?은 알게 되었는데 그 차량이 N700계 0번대 3000번대 차량 이런거까지는 안적혀있더라구요. 번대에 따라서 차량 디자인이 다르더라구요. 그래서 타고 가는 차량에 대해서 미리 좀 알고 싶은데 이건 어디서 정보를 얻어야 할까요?
질문 7) 이 것도 패스 관련은 아닌데 제가 신칸센을 좋아하게 된 게 E5계 하야부사인가요. 그 날렵해보이고 길다란 코가 매력적인 신칸센을 보고 난 뒤부터였는데요. 빨간색 차량인 E6계 코마치는 더 멋지더라구요. 이건 아키타 신칸센이던데 여하튼 사진 보면 병렬연결이라고 해서 주둥이가 둘이 붙어 있는게 있던데 이건 무엇 때문에 하는건가요? 끌고 가는건가요? ㅎ;;;
첫댓글 3.저는 오사카역에서 패스교환하고 지정석 12장정도 발권하는데 40분 좀 넘게 걸렸었습니다. 참고 되시면 좋겠네요..
5.jr패스 이용시에는 유인역은 자동개찰기 끝에 유인개찰구가 있습니다. 거기서 패스 보여주고 통과하시면 되구요, 지정석권은 탑승하셔서 검표하는거같으면 꺼내놨다가 보여주면 됩니다.
티켓 발급 받는데 대략 1시간 정도 잡아야 되겠네요. 생각보다 오래 걸리겠네요. 답변 감사합니다.
질문 1) 산요신칸센(사쿠라,히카리 레일스타,코다마) / 큐슈신칸센(사쿠라, 츠바메) / JR동일본 미니신칸센(아키타 신칸센 코마치 / 야마가타 신칸센 츠바사) 의 경우 2x2 배열입니다. 산요신칸센 코다마의 경우는 일부 3x2 배열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 외의 신칸센은 3x2 배열입니다. (일반석 기준) 3x2 배열일 경우 A,B,C가 3석, D,E가 2석이므로 D,E로 예약을 부탁하시면 됩니다.
질문 2) 시간이 급하시다면 가고시마츄오역까지 가는 신칸센만을 예약한 뒤 가고시마츄오 역에서 티켓 발급을 받거나, 매진이 예상되는 열차만을 첫날 예약하고 나머지 열차는 여유있을 때 예약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시간의 경우는 직원의 숙련도 등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16차량이라면 발권에만 30분가량은 소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질문 3) 매표소에 가서 티켓을 반납하고 취소해달라고 하면 됩니다.
질문 4) 아무 문제 없습니다.
질문 5) 개찰구 직원에게 JR패스를 제시하고 통과하시면 되고, 지정석권은 검표시 패스와 함꼐 제시하시면 됩니다. 자동개찰기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질문 7) E5계 하야부사와 E6계 코마치는 도쿄-모리오카 구간에서는 결합하여 하나의 열차처럼 운행하기 때문에 병결하는 것입니다. 모리오카역에서 분리한 후 아키타와 아오모리 방면으로 각각 운행합니다.
모리오카역에서 결합이 되는군요 ! .. 오호라 .. 모리오카역에서 내려서 코마치를 타보는 것도 괜찮겠네요. 감사합니다 ㅋ
JR패스에 관한 기본적인 내용은 모두 http://cafe.daum.net/jtrain/N9Ki/1 에 정리해 놓았습니다. 위의 분들이 대답해 주신 내용과 이 글을 읽어보시면 대부분의 질문은 해결되고요.(미리 읽어보셨으면 질문이 이렇게 많지도 않겠지요.) 특별히 말씀드릴 것은...
질문3에서 역이 혼잡할 때나 줄이 길 때는 5개 넘는 열차 예약은 민폐입니다. 하카타역에서 하신다니 장소야 됐고 한산한 시간대에는 상관이 없겠지만 제 뒤에 줄이 길게 늘어서 있는데 모든 열차 예약하겠다고 1시간 가까이 창구를 점유한다면 많은 사람들의 레이저 폭탄을 맞을 수 있습니다.
역시 급한 것들만 예약을 해야겠네요. 사람이 많이 없으면 다 예약하는 걸로 하고 말이죠 ^^;; 민폐가 될테니 ..
또한 일본어로 이리저리 말하는 것보다 글에서 예시를 한 대로 미리 내용을 적어와서 예약을 하는게 큰 도움이 됩니다. 질문6에서 어떤 차량이 올 지는 그 차량 범위 내에서 랜덤입니다. 즉 N700계로 운행 하면 N700계로 운행된다는 것만 정해져 있을 뿐 어떤 차량이 오는지는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모든 16량편성의 N700계는 좌석배열이 똑같기 때문에 0번대/1000번대/3000번대/4000번대/5000번대 등의 차량이 모두 올 수 있습니다. 단 운영회사와 신기술 채용여부로 차량번호대 구분을 할 뿐이죠. 어떤 차량이 오는지는 노선도감 http://cafe.daum.net/jtrain/u4e/125 을 검색해 보시면 대략의 내용을 알 수 있습니다.
아하 그렇군요.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제가 JR패스로 여행을 계획하던 때가 생각나서 철도 여행을 시작하시는 분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 싶어서
항상 눈팅만 하는 유령급의 회원인 제가 덧글을 달아봅니다.
말은 잘하는게 글주변은 완전 잼병이라 항상 글을 썼다가도 뒤로가기를 클릭 하지만 오늘은 용기내서 달아 보겠습니다^^;;
질문 1)저의 경험상으로는 말 하지 않아도 2명분의 예약을 요청하면 거의 연석으로 발권을 해주었습니다.
그리고 혹시 따로 앉아야 하는 경우에는 말을 해줍니다.저 역시 조금은 예민하게 생각해서 전부터 이런 부분을 굉장히 신경 썼는데요.
불안 하시면 미리 말씀을 한번 하시면 됩니다.웃으면서 잘 처리 해주기 때문에 걱정 하실 필요는 없을것 같습니다^^
NastyLemon님의 답변을 참고로 해서 차량의 좌석 구조를 메모 하셔서 2X3열의 열차는 2열의 좌석으로 예약을 요청 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질문2)하카타역 미도리노마도구치(유인 매표소)에는 왼쪽 가장 끝에 JR패스의 전용 창구가 있기 때문에 패스 교환부터 지정석 발권까지 전부 가능합니다.
16장의 지정석을 발권 하시려면 사실 조금은 시간이 소요 될것 같습니다.처음엔 저도 한번에 하자는 생각으로 많은 양의 지정석 티켓을 발권 받았는데요.
빠르게 발권을 받을 수 있는 길은 무조건 엑셀이나 한글로 발권을 원하는 스케쥴을 미리 프린트를 해가시는것입니다.
님께서 말씀하신 Hyperdia같은 사이트를 참고로 시간표를 만드셔서 날짜,행선지(시간)→목적지(시간),타고자 하는 열차명과 호차 이렇게 정리를 해서 보여주시면
빠르게 발권이 가능합니다.그리고 이건 그냥 여담이지만...저도 성격이 급한편인데 일본 여자친구를 만나다보니 속 터져서 미칠것 같은적이 한두번이 아닙니다ㅋ
일본인들은 조금은 한국인 보다는 느긋한 편이니 이 점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일본 여자친구가 뭣보다 가장 부럽습니다 ^^:
그러니 시간을 생각하셔서 지정석은 발권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토쿄역이나 신오사카보다는 아니지만 그래도 하카타역은 굉장히 규모가 큰 역입니다.2번째시면 걱정이 없는데 초행이시니 플렛폼까지 어림 잡아서 15분 전에는
예약을 끝내시고 플렛폼으로 가시기 바랍니다.
생각보다 플렛폼까지 거리가 되는군요. ;; 말씀 감사합니다.
질문3)못타는 경우가 생기죠...일정이 조금씩 틀어지게 되면 예약한 열차를 못타게 되고 티켓은 남게되고...
굉장히 난감한 상황이 있습니다.못타셨다고 해도 반납을 하시는게 좋습니다.웃으면서 받아주니 걱정 하지 마시고 타시려는 열차를 예약하면서 반납하세요.
질문4)답변이 같기 때문에 생략 하겠습니다.
질문5)이것도 다른 회원분들이 답변 하셔서 생략 합니다.
질문6)이 부분은 몰라서 생략 하겠습니다.^^;;
질문7)네.끌고 갑니다ㅋ회원님들의 답변대로 도쿄부터 모리오카까지는 하야부사(E5)와 코마치(E6)가 함께 갑니다.
모리오카에서 코마치는 아키타로 가고 하야부사는 신아오모리로 갑니다.
이상.제가 알고 경험한 사항을 토대로 말씀 드렸습니다.
준비 잘 하셔서 조심해서 다녀 오시기 바랍니다.
아직 오랜 기간 남았는데 질문글만 주구장창 올려서 죄송스럽네요 정말 ;; 근데 연결한 걸 풀거나 하는 건 시간이 좀 걸리는 편이겠죠? 촬영하고 들어가면 ;; 못 타려나 ;;
@kukhwa15 연결하는 것을 푸는데는 1초도 안 걸립니다. ^^ 연결작업의 경우는 안전확인 및 유도작업이 있어서 약간 시간이 걸리지만 이도 1분 안팎입니다. 그렇지만 연결 이후 열차 출발때까지 2~3분 시간이 남으니 연결을 촬영하실 수는 있습니다. 그렇지만 코마치를 타시면 연결작업 절대 찍으실 수 없습니다.(먼저 나가고, 나중에 들어오니까요)
@김성수 푸는 거 영상을 봤었는데 코마치는 풀고 바로 가버리더라구요 ㅎ;;; 하야부사 타면 볼 순 있겠네요 ㅋ
좋은 질문, 답 잘보고 갑니다 ^^
질문6에 대해 성수님께서 잘 말씀해주셨는데요,
저의 경우 2013년 봄에 여행할 때 N700A가 타고 싶어서 미도리노마도구치에서 어떤 것이 N700A로 운행하냐고 물었더니 매일 다르다고 하더군요,
그리고 그것도 당일 새벽이 되야 알 수 있다고..
그래서 아침마다 지정석 예약하면서 물어봤던 기억이 있네요..
지금은 모르겠지만 그당시 히카리나 고다마로 운행 되었던 N700A는 하루에 한, 두편 그리고 없는 날도 있었고요..
에휴.. JR패스로 노조미를 탈 수 있는 날이 올까요? ㅠ.ㅠ
N700계 말씀하시는건가요? 흠 .. 그럼 보통 700계가 운용되고 있는건가요? N700계는 저도 타보고 싶은데 ..
@kukhwa15 N700계 중에도 최근 나온 차량은 N700A로 부르는데요, N700계와 N700A 중 어떤 것이 들어올지는 랜덤이라는 이야기입니다. 시각표에서 "N700계로 운전"이라는 표시가 나와 있으면 무조건 N700계나 N700A계가 옵니다. 아직 히카리나 고다마는 700계로 운행되는 열차가 많지요. http://ekikara.jp에 나오는 시각표에 아무 이야기도 없으면 700계가 온다고 보시면 됩니다.
@김성수 아 .. 그렇군요. N700 을 타고 싶네요 ^^;;
코마치/하야부사의 병결 스케쥴은 -타고간 걸 내려서 찍으시면 상관없겠지만- 동일본의 역 시간표 페이지에서 좀 더 자세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www.jreast-timetable.jp/timetable/list1565.html
평일/주말 상행-하행 방향 맞춰 타시는 날짜 걸 찍으시면 되고요. はぶ?こ이렇게 된게 하야부사와 코마치가 병결된 열차란 뜻입니다. 그걸 클릭하시면
요런 화면이 뜨는데 알기 쉽게 직관적이죠? 하야부사가 44분에 먼저 들어오고 48분에 코마치가 들어와 병결, 50분에 출발한다는 뜻입니다. 그러니 이 열차의 연결을 찍고 싶으면 48분 전에 여유 좀 가지고 플랫폼에 가 있으면 된다는 소리가 되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