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업그레이드가 많이 지연이 되었습니다. 좀 잘찍고 잘 들리게 할려고 고프로를 3대나 장만 하였습니다.
그런데 사용미숙으로 일주일간 방치 ㅠㅠ
이것 저것 악세사리 구입하고 중복투자 하고 ㅋㅋㅋㅋ
아직 볼품 없지만 그나마 몇개 건진 자료 올라갑니다^^
오늘은 2010년 이전 미니 ECU맵핑 차량을 소개합니다.
최근 엔진수리비등 단순 일반 정비로 600만원 가량 들어간 차량입니다.
2009년식인데 차량관리가 매우 잘된 차량입니다.
우선 순정의 상태를 확인 하기 위해서 다이나모 테스트를 합니다. 2011년 이후 LCI차량의 경우 아직 년식과 주행거리가 대부분 얼마 되지
않아서 튜닝을 하여도 고르게 상승합니다. 그만큼 하드웨어가 최적의 상태 이지요.
조금 년식이 있는 차량의 경우 오토민션의 상태와 디버트밸브의 상태 엔진헤드에 카본 누적의 상태에 따라서 출력의 상승도가 차이가
많습니다.
튜닝의 가장 기초는 일반 정비의 유지 보수가 얼마나 잘된 차량이냐에 따라서 최종 결과가 차이가 많이 납니다.
키로수가 많고 아이들 부조가 심한 차량이라면 꼭 점검 하십시요.
오래 타실것이라면 추천 합니다.
흡배기 밸브가 카본 덩어리로 떡이 진 상태 입니다. 당연히 압축 압력이 세니까 힘이 없겠지요. 이런 상태라면 맵핑보다 일반수리를
추천 합니다.
공기흡입구가 막혀서 아무리 오픈 흡기를 달아도 공기는 많이 들어오지 않습니다. 여름철 에어컨을 작동하면 엔진부조 현상은 더 심해
집니다. 한여름에 차량이 부들 부들 떱니다.
이렇게 작업을 하실분들은 앞으로 2년은 더 타실것이라면 추천 합니다. 매우 큰 만족도를 가져다 줍니다.
작업시간은 2-3일 정도 보셔야 합니다. 마르스에서는 흡배기 포팅을 같이 시행 합니다.
멀리 전주에서 방문해 주신 차량 입니다. 마르스 알루미늄 로고도 장착 하였습니다. 색상은 빨강, 연부홍, 알루미늄 3가지 입니다.
ecu맵핑만 하면 1-2시간안에 작업이 마무리 됩니다. 일명 맵핑빨이 잘 받기 위해서 여러 가지 하드웨어도 점검 합니다. 최근에 체인텐셔너와
엔진에 관련되 소모성 부품들은 센타에서 대부분 수리한 차량이라 상태는 매우 좋습니다.
출력과 상관성이 큰 일반 유지보수 정비의 순위는 (마르스 경험치)
1. 오토밋션오일 - 맵핑후 rpm은 팍팍 올라 가는데 실제 차는 덜 나가는 느낌입니다.
2. 순정 터보 디버트 밸브 - 차가 쭈욱 치고 나가다가 계속 상태를 유지 하지 못하고 엑셀을 밟아도 허당치는 느낌이 듭니다.
3. 연료휠타 - 연료를 팍팍 넣어줘야할 최고시점에 필터가 막혀있다면 최고출력이 떨어집니다. 연료 부족 현상이 발생 합니다.
4. 순정 다운파이프 막힘 - 정말 간혹 가다가 발생 합니다. 서서히 주행하면 차는 잘 나갑니다. 급가속을 하면 차가 잘 나가지 않습니다.
밋션오일은 몇달전에 교환 하셨다하여 오일색상만 우선 확인 하고 교환 여부를 결정 하기로 하였습니다. 밋션오일 교환 하는데 30만원
가량의 비용이 발생 되었다고 합니다. 당연히 오일팬 내부의 일부분만 교환 한것으로 의심되어 오일을 확인해 보니 오일의 오염이 상당
합니다. 워런티 기간도 끝나고해서 오일팬을 뜯어서 대대적인 청소와 교환 작업을 병행 합니다.
엔진오일이 아닌 밋션오일의 색상 입니다. 원래의 오토밋션오일은 선홍빛의 색상입니다.
10리터정도로 완전 희석하여 오일을 모두 교환해 주면 이후부터는 2만마다 점검 하시면 오일량도 얼마 들어가지 않고 최적의 상태를
유지 할수 있습니다.
오일팬을 탈거하면 파란색원안처럼 자석이 있습니다. 쇳가루등이 걸리도록 되어있습니다. 자석도 탈거하여서 모두 깨끗하게 만듭니다.
밋션오일을 완벽하게 교환하는 시간은 대략 2-3시간 소요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한시간 정도의 짧은 시간안에 교환은 교환이 아니 2.5리터~4리터 정도의 희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런경우 일주일만 주행하고 다시
오일을 확인해 보세요. 검정색으로 되어 있습니다.
아주 약간의 교환 효과는 있으나 교환보다는 희석 보충 개념으로 보아야 합니다.
아직 까지 강화 마운트가 장착이 되지 않아서 강화마운트를 장착 합니다. 미니의 단단한 쇼바 덕분에 코너링과 핸들링은 뛰어나지만
쇼바하우스의 변형이 금새됩니다. 그래서 이렇게 강화마운트로 보강을 해두면 변형이 없습니다.
디버트 밸브도 포지강화디버트밸브로 큰맘 먹고 바꾸었습니다. 좀더 높은 마력을 꾸준히 사용하기 위해서 공기를 최대한
소모 할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동영상에 간혹 푸쉬 푸쉬 하는소리는 디버트 밸브 소리 입니다. 엑셀을 밟았다가 뗄데 소리가 납니다. 다음에 디버트 밸브의 작동원리를
상세히 올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새로 구입한 고프로에 외장 마이크 장착하고 엔진룸 촬영중 입니다. 외장마이크가 구립니다.
아래는 동영상 입니다. 운적석앞 헤드라이트에 고프로 보이시죠^^
엄청난 와이드 화면입니다. 외장 마이크까지 달아도 생생한 현장의 소리를 전달 하지는 못하네요. 마이크를 이리저리 주문해 봐야 겠습니다.
포지디버트밸브는 동영상에서 처럼 푸쉬~~~ 하는 소리가 나는 타잎이 있고 안나는 타잎이 있습니다.
미니의 휼륭한 엉덩이에 고프로2번을 장착해 보았습니다.
배기음이 멋진데 구리게 나오네요. 고프로는 영상은 최고이지만 소리가 ^^
맵핑후 순정대비 최고마력은 40휠마력이 상승이 되었습니다. 후반 6000RPM 영역에서는 55휠마력 정도 상승 되었습니다.
포지강화밸브 덕분에 후반부의 마력이 계속 쭈욱 올라 갑니다. 순정그래프의 경우(파란색) 후반부로 갈수로 순정밸브에서 부스트 압력을
잡고 있지 못하니 점저 쳐집니다.
이차량의 경우는 상태가 좋은 편에 속합니다. 심한 차량은 후반부 마력이 100마력 정도 나오는 차량도 있습니다. 이런 차량의 경우
순정형 강화밸브킷만 장착 하셔도 15-30마력 상승 합니다.
모든 작업 완료후 BMW 전용 진단기로 정밀 점검을 합니다. 미니 센타에서 사용하는 동일한 프로그램입니다.
최적의 진단상태를 유지 하기 위해서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들 합니다. 돌아 서면 돈 달라고 하네요^^
정말 바쁜 차량이 아니라면 맵핑후 꼭 전체 스캔 점검 받으시구 가세요. 스캔게이지로 잡히지 않는 모든 것이 해결 가능 합니다.
서비스 센타 가시면 동일한 화면을 볼수 있을것 입니다.^^
다시 한번 먼길 오가신다고 고생 많으셨습니다.
다음부터는 도로 주행 동영상을 준비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www.zero400.co.kr
HP 010-2498-2222
ps 고프로에 최고의 마이크 추천 좀 해주세요^^ 에듀티지 마이크 별로네요 ㅠㅠ
첫댓글 멋쥐네요! 제 차는 잘있죠? 사장님
ㅎㅎㅎ 송교수님 요즘 너무 바쁘시네요. 얼굴 함 봬야는데^^
죽을거 같습니다! 자리잡으면 좀 편해지나 했더만 ㅜ ㅜ 하남올라오셨어요?
안바쁘네요 ㅋㅋ. 댓글 바로 달고.
어디서 많이 본 차네요..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