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 아름답게 사는 화엄으로 융합하는 초월의 삶을 살자
화엄은 ‘서로 어울려 아름답다’이다
삶은 마음을 다하는 것이다
가장 아름다운 깨끗한 마음으로 사는 것이다
하나로 융합하여 삶에 얼룩이지지 않게 아름다운 사는 것이다
인류의 역사가 전쟁의 역사라고 하지만 동시에 진보의 역사이기도 하다.
느리지만 어찌 되었든 한 걸음, 한 걸음씩 나아가고 있다는 건데,
최근의 지구촌 모습은 오히려 문제가 하나씩 더 누적되고
더 복잡하게 꼬이는 느낌이다.
‘일즉다(一卽多) 다즉일(多卽一)’도 화엄 사상의 요체다.
광대무변한 화엄 사상을 한 마디로 설명할 수는 없지만,
기본 철학은 ‘법계연기(法界緣起)’,
즉 우주 만물은 그 어느 하나도 홀로 있거나 홀로 일어나는 일 없이
모두가 끝없는 시간과 공간 속에서 서로가 원인이자 결과로 엮인다는 것이다.
따라서 대립을 초월해 하나로 융합하는데 있다.
현대는 개성의 시대다.
동시에 복잡한 이해관계에 엮여있다.
저마다 개성을 살리되 서로 존중하고 융화해서 살아갈 필요가 있다.
이것이 바로 ‘잡화엄(雜華嚴)’의 세계다.
화엄경의 본래 이름이 ‘잡화엄’인데,
이는 갖가지 꽃으로 장엄(莊嚴)한 경전이라는 의미다.
모든 꽃은 저마다의 멋과 향이 있다.
개나리는 철쭉을 부러워하지 않는다.
철쭉은 개나리를 능멸하지도 않는다.
우리는 모두 한 몸이기에 참다운 사랑과 자비가 나온다.
동체대비(同體大悲)다.
화엄경이 좋다. 그중 심여공화사(心如工畵師) 능화제세간(能畵諸世間)
오온실종(五蘊實從生) 무법이불조(無法而不造)라는 구절이 있다.
‘마음은 그림을 그리는 화가와 같아 능히 세상사를 다 그려내고,
오온은 모두 마음으로부터 나온 것이어서 그 무엇도 만들어 내지 않은 것이 없다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 결국 사는 것은 마음 하기에 달려 있다.’
삶은 백지 위에 새롭고 아름다운 글을 쓰는 것과 같다
평생 어떤 글을 쓸 것인가?
“백지는 어떤 얼룩도 없기 때문에 가장 새롭고 아름다운 글을 쓸 수 있다.”
“핵심은 신뢰를 높이는 것이다.”
안정 속에 성장을 추진한다 (穩中求進)
‘모두가 잘사는 사회(공동부유·共同富裕)’
승풍파랑(乘風破浪)원대한 뜻을 이루기 위해
바람을 타고 파도를 헤치며 극복해 나간다.
다양화 시대이다
비유티풀(Beautiful)로 다시 태어나야 한다.
삶은 마음을 다하는 것이다
가장 아름다운 깨끗한 마음으로 사는 것이다
하나로 융합하여 삶에 얼룩이지지 않게 아름다운 사는 것이다
인류의 역사가 전쟁의 역사라고 하지만 동시에 진보의 역사이기도 하다.
느리지만 어찌 되었든 한 걸음, 한 걸음씩 나아가고 있다는 건데,
최근의 지구촌 모습은 오히려 문제가 하나씩 더 누적되고
더 복잡하게 꼬이는 느낌이다.
‘일즉다(一卽多) 다즉일(多卽一)’도 화엄 사상의 요체다.
광대무변한 화엄 사상을 한 마디로 설명할 수는 없지만,
기본 철학은 ‘법계연기(法界緣起)’,
즉 우주 만물은 그 어느 하나도 홀로 있거나 홀로 일어나는 일 없이
모두가 끝없는 시간과 공간 속에서 서로가 원인이자 결과로 엮인다는 것이다.
따라서 대립을 초월해 하나로 융합하는데 있다.
현대는 개성의 시대다.
동시에 복잡한 이해관계에 엮여있다.
저마다 개성을 살리되 서로 존중하고 융화해서 살아갈 필요가 있다.
이것이 바로 ‘잡화엄(雜華嚴)’의 세계다.
화엄경의 본래 이름이 ‘잡화엄’인데,
이는 갖가지 꽃으로 장엄(莊嚴)한 경전이라는 의미다.
모든 꽃은 저마다의 멋과 향이 있다.
개나리는 철쭉을 부러워하지 않는다.
철쭉은 개나리를 능멸하지도 않는다.
우리는 모두 한 몸이기에 참다운 사랑과 자비가 나온다.
동체대비(同體大悲)다.
화엄경이 좋다. 그중 심여공화사(心如工畵師) 능화제세간(能畵諸世間)
오온실종(五蘊實從生) 무법이불조(無法而不造)라는 구절이 있다.
‘마음은 그림을 그리는 화가와 같아 능히 세상사를 다 그려내고,
오온은 모두 마음으로부터 나온 것이어서 그 무엇도 만들어 내지 않은 것이 없다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 결국 사는 것은 마음 하기에 달려 있다.’
삶은 백지 위에 새롭고 아름다운 글을 쓰는 것과 같다
평생 어떤 글을 쓸 것인가?
“백지는 어떤 얼룩도 없기 때문에 가장 새롭고 아름다운 글을 쓸 수 있다.”
“핵심은 신뢰를 높이는 것이다.”
안정 속에 성장을 추진한다 (穩中求進)
‘모두가 잘사는 사회(공동부유·共同富裕)’
승풍파랑(乘風破浪)원대한 뜻을 이루기 위해
바람을 타고 파도를 헤치며 극복해 나간다.
다양화 시대이다
비유티풀(Beautiful)로 다시 태어나야 한다.
삶은 마음을 다하는 것이다
가장 아름다운 깨끗한 마음으로 사는 것이다
하나로 융합하여 삶에 얼룩이지지 않게 아름다운 사는 것이다
인류의 역사가 전쟁의 역사라고 하지만 동시에 진보의 역사이기도 하다.
느리지만 어찌 되었든 한 걸음, 한 걸음씩 나아가고 있다는 건데,
최근의 지구촌 모습은 오히려 문제가 하나씩 더 누적되고
더 복잡하게 꼬이는 느낌이다.
‘일즉다(一卽多) 다즉일(多卽一)’도 화엄 사상의 요체다.
광대무변한 화엄 사상을 한 마디로 설명할 수는 없지만,
기본 철학은 ‘법계연기(法界緣起)’,
즉 우주 만물은 그 어느 하나도 홀로 있거나 홀로 일어나는 일 없이
모두가 끝없는 시간과 공간 속에서 서로가 원인이자 결과로 엮인다는 것이다.
따라서 대립을 초월해 하나로 융합하는데 있다.
현대는 개성의 시대다.
동시에 복잡한 이해관계에 엮여있다.
저마다 개성을 살리되 서로 존중하고 융화해서 살아갈 필요가 있다.
이것이 바로 ‘잡화엄(雜華嚴)’의 세계다.
화엄경의 본래 이름이 ‘잡화엄’인데,
이는 갖가지 꽃으로 장엄(莊嚴)한 경전이라는 의미다.
모든 꽃은 저마다의 멋과 향이 있다.
개나리는 철쭉을 부러워하지 않는다.
철쭉은 개나리를 능멸하지도 않는다.
우리는 모두 한 몸이기에 참다운 사랑과 자비가 나온다.
동체대비(同體大悲)다.
화엄경이 좋다. 그중 심여공화사(心如工畵師) 능화제세간(能畵諸世間)
오온실종(五蘊實從生) 무법이불조(無法而不造)라는 구절이 있다.
‘마음은 그림을 그리는 화가와 같아 능히 세상사를 다 그려내고,
오온은 모두 마음으로부터 나온 것이어서 그 무엇도 만들어 내지 않은 것이 없다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 결국 사는 것은 마음 하기에 달려 있다.’
삶은 백지 위에 새롭고 아름다운 글을 쓰는 것과 같다
평생 어떤 글을 쓸 것인가?
“백지는 어떤 얼룩도 없기 때문에 가장 새롭고 아름다운 글을 쓸 수 있다.”
“핵심은 신뢰를 높이는 것이다.”
안정 속에 성장을 추진한다 (穩中求進)
‘모두가 잘사는 사회(공동부유·共同富裕)’
승풍파랑(乘風破浪)원대한 뜻을 이루기 위해
바람을 타고 파도를 헤치며 극복해 나간다.
다양화 시대이다
비유티풀(Beautiful)로 다시 태어나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