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블로 에르난데스 데 코스: 인구 노령화와 경제 정책 - 21세기의 과제
2023년 11월 17일 마드리드 조지타운 대학교 글로벌 경제 과제(GEC) 네트워크에서 열린 스페인 은행-CEMFI 고령화 회의에서 스페인 은행 총재 파블로 에르난데스 데 코스의 연설.
중앙은행 연설 |
2023년 11월 21일
파블로 에르난데스 데 코스 ( Pablo Hernández de Cos)
PDF 전문
(425kb)
| 7페이지
내외 귀빈:
좋은 아침이에요. Banco de España는 노화에 관한 흥미로운 컨퍼런스를 개최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이번 행사를 위해 마드리드에 오신 연사들과 모든 참가자 여러분을 따뜻하게 환영합니다.
이 컨퍼런스는 조지타운 대학교 글로벌 경제 과제 네트워크(Georgetown University Global Economic Challenges Network)의 일부로, 선도적인 학자와 정책 입안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우리 시대의 가장 중요한 경제 문제를 논의하는 일련의 국제 워크숍을 후원합니다.
모든 주최자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이 컨퍼런스를 현실로 만들어 준 Francis Vella 교수와 함께 인상적인 프로그램을 준비한 Banco de España의 Olympia Bover와 CEMFI의 Manuel Arellano 및 Rafael Repullo에게 특별히 감사드립니다.
21세기가 진행됨에 따라 가속화될 인구통계학적 주요 변화가 진행 중입니다. 1950년대부터 1970년대까지의 베이비붐, 1970년대부터 시작된 출산율 감소, 꾸준히 늘어나는 장수 현상은 인구와 노동력의 규모와 연령 구성을 모두 극적으로 변화시킬 것이다.
이러한 인구통계학적 변화는 전 세계적으로 발생하며 선진국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고 덜 개발된 국가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유엔 예측에 따르면, 세계 인구는 금세기 말까지 104억 명으로 정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스페인은 인구학적 변화가 가장 극심하게 느껴지는 국가 중 하나입니다. 우리는 출생 시 기대 수명이 가장 길고(현재 남성의 경우 80세 이상, 여성의 경우 85세 이상) 가장 낮은 출산율(1.2)을 겪고 있습니다. 스페인 인구는 여전히 증가하고 있지만 이는 코로나19 위기 이후 반등한 이민 흐름 때문이다.
스페인 통계청의 예측에 따르면, 출산율 회복과 이민 도착에 관한 매우 낙관적인 가정 하에서만 생산 가능 연령 인구(즉, 16~67세 개인)가 감소하지 않고 현재 약 3,200만 명 수준을 유지할 것입니다.
저자 소개
파블로 에르난데스 데 코스
이 작가의 작품 더보기
관련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