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글은 대형트럭 푸셔액슬(앞축)에 대한 품질비교입니다.
일반 중형트럭과 달리 대형트럭은 메이커(현대,대우)에서도 쓰리축(가변축)이 장착되어
출고가 됩니다.
25톤카고(10x4)나 후삼축 25톤카고(8x4)가 그것입니다.
그런데 시중에서 많이 사용되는 단축카고는 메이커에서 쓰리축이 장착되어 출고가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본 차량이 필요한 경우에는 16톤카고(6x4)를 출고하여 쓰리축 회사에서 축을 장착
해서 25톤카고(8x4)를 만들거나 19.5톤카고(8x4)를 출고하여 쓰리축을 장착해서 27톤
카고(10x4)를 만들어서 사용을 합니다.
여기서 사용되는 쓰리축은 단륜을 사용하는 자기조향(Self-steer) 타입을 적용하며, 여기서
사용되는 쓰리축은 중형보다도 오히려 파손의 우려가 적습니다.
두가지 이유가 있는데 첫째는 총 중량 규제 40톤(실제는 44톤)에 맞추다 보니 쓰리축에
가해지는 축중이 작고, 차량에 다른 축이 많은 것입니다.
중량도 적게 싣고, 기존의 다른 축에 축중이 많이 배분되기 때문입니다.
둘째는 차량의 상하 공간이 넗어서 액슬 위로 바로 하강 에어백이 위치하기 때문입니다.
중형트럭은 공간이 좁아서 액슬 바깥에 위치합니다.
액슬과 에어백이 같은 상하 위치에 있으면 작은 힘으로 큰 축중을 받을 수 있으므로 쓰리축에
무리가 덜 갑니다.
여기서 대형트럭용 쓰리축의 품질을 비교합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대형트럭의 품질은 한가지만은 확실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바로 어떤 액슬을 쓰는가 하는 것입니다.
대형트럭 쓰리축에 적용하는 액슬은 모든 회사가 메이커의 캡을 지지하는 프론트 액슬을
사용합니다.
이 제품은 주물 단조 제품으로 상당히 고가입니다.
그런데 이것은 한가지만 있는 것이 아니고 여러가지 제품이 존재합니다.
견딜수 있는 강도를 기준으로 6톤용, 7톤용, 8톤용, 9톤용이 있습니다.
현재 국내에서 생산되는 액슬 중에서는 9톤용이 가장 강합니다.
현재 메이커에서 생산되는 25톤카고의 쓰리축은 모두 9톤용을 적용합니다.
저희 라테크도 이 9톤용만 사용합니다.
대형트럭의 총 중량을 44톤으로 생각할때 쓰리축에는 최소 11톤 이상의 축중이 걸릴 것으로
생각을 합니다.
이 경우에 설계 하중의 안전율을 감안할때 9톤용은 이 하중을 견딜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보다 낮은 6, 7. 8톤용은 훨씬 강도가 약하므로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많습니다.
낮은 강도의 액슬을 사용하면 시간이 지나면서 쓰리축 타이어의 안쪽에 편마모가 생깁니다.
하중이 가해질때 액슬이 변형이 생기면서 타이어의 안쪽은 밀착되고, 바깥쪽은 들뜨는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6, 7, 8, 9톤용이 모두 주물 단조 제품으로 형상이 같기 때문에 구별하기가 쉽지 않습
니다.
구별하는 방법은 저희 라테크가 적용하는 제품을 기준으로 하면 타이어의 가장 가까운 폭의
가장 좁은 부위 수치로 판단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저희 9톤 액슬의 수치는 약 90mm입니다.
타회사 어느 제품의 수치를 보니 70mm입니다.
이 경우에 라테크 제품은 90 x 90 = 810mm2이지만 타회사 제품은 70 x 70 = 490mm2입니다.
강도는 단면적에 비례하므로 490 / 810 = 0.605로 계산을 해보면 60%의 강도밖에 나오지
않습니다.
이 정도면 심각한 수준입니다.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면서도 이런 액슬을 적용하는 것은 가격차이 때문입니다.
액슬은 고가의 제품이므로 낮은 강도의 액슬과 높은 강도의 액슬은 심하면 100만원 이상도
차이가 납니다.
쓰리축 시장에서 가격 경쟁이 치열하다보니 원가 절감이 필요해지다 보니 생기는 현상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대형트럭 쓰리축을 선택하실때는 한가지 질문은 꼭 하십시요.
이 회사는 몇톤 액슬을 적용합니까 ?
질문에 대답이 확실하지 않으면 질문을 바꾸십시요.
액슬의 가장 좁은 푹의 수치가 얼마지요 ?
액슬은 쓰리축의 뼈대이므로 가장 중요한 사항 중의 하나입니다.
라테크(주) 최효동 상무(016-318-0388)
< 쓰리축 장착차량 8x4 → 10x4 >
< 쓰리축 장착차량 6x4 → 8x4 >
< 대형트럭 액슬의 전체 모습 >
< 라테크의 액슬 - 끝단부위 90mm >
< 타 회사의 액슬 - 끝단부위 70m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