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야민의 매체 미학과 예술의 정치화>
이번 가을 케노-로고스 강좌는 예고된 대로 <벤야민의 매체 미학과 예술의 정치화>입니다. 벤야민 부흥 이후 가장 많이 인용된 그의 논문 <기계 복제 시대의 예술 작품>이 주 텍스트입니다. 3판을 중심으로 하되, 1, 2판을 함께 볼 것입니다. 강의는 텍스트 이해를 바탕으로 그 의의를 디지털 혁명 시대에 적용/ 변용해보는 것입니다. 총 7차례로 진행되며 전반부 세 번은 텍스트와 벤야민의 미학 이해에 집중하며, 후반부 세 번은 주요 개념을 디지털 복제/ 창작 시대에 적용해 보고 마지막 강의에서 디지털 시대 예술 개념의 윤곽을 그려봅니다.
_강의 일정
1. 아우라와 그 운명
2. 기술과 예술: 매체란 무엇인가?
3. 정치의 심미화와 예술의 정치화
4. 디지털 아우라?
5. 제 1 기술, 제 2 기술, 그리고 제 3 기술?
6. 디지털 미학과 정치를 상상하기
7. 총평: 다시, 예술은 무엇인가?
_참고자료
발터 벤야민, 『기계적 복제 시대의 예술 작품』, 심철민 옮김, 도서출판b. (main text)
『독일 낭만주의의 예술비평 개념』, 심철민 옮김, 도서출판b.
「사진의 작은 역사」, 최성만 옮김, 『발터 벤야민 선집2』, 도서출판 길.
로절린드 크라우스, 『언더 블루 컵: 포스트 미디엄 시대의 예술』, 최종철 옮김, 현실문화연구.
폴 레빈슨, 『뉴뉴미디어』, 설진아, 권오휴 옮김, 피어슨에듀케이션코리아.
_강사 : 정혁현
이웃교회 목사이며 저서, 『영화가 재밌다 말씀이 새롭다』(공저),
『라캉과 지젝』(공저), 『라캉과 한국영화』(공저), 옮긴 책으로 『분명 여기에 뼈 하나가 있다』, 『여자가 없다고 상상해봐』(공역), 『이웃』, 『전쟁과 선』, 『맥주 타이타닉 그리스도인』, 『성서의 공유사상』이 있다.
_수강료: 7만 원
(우리은행 835 145524 02001 정혁현)
첫댓글 많은 홍보 부탁드립니다. 발제는 없을듯요~
포스터 멋지게 만들어주셔서 덩달아 뿌듯합니다^^
@서은혜 고맙습니다^___^
@샛별
수고많으셨습니다. 포스터가 흥미를 유발하네요. ㅋ 홍보에 효과있기를 기대해봅니다. 감솨~
고맙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들음 좋겠어요. 이번 강의는 진짜 재미있을듯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