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平和황호건 【성철스님의 백일법문 제8장】선종사상 3. 돈오점수 사상의 비판 (2) 돈오점수 1.수심결(修心訣)
씨알 추천 0 조회 22 24.01.15 07:01 댓글 2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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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24.01.15 10:17

    첫댓글 한 송이 국화꽃을 피우기 위해 소쩍새도 울어야 하고 땡감이 빨간 홍시가 되기까지 여러 조건과 인연들이 쌓이고 쌓여야 되듯이 한 납자가 깨달음에 이르기까지 자신의 까르마와 근기에 더해 수 많은 인연들이 있어 가능한 것이다. 돈점 논쟁이 왜 필요한가? 근기에 따라 어떤 이는 몇 차례에 걸쳐 점차 깨달음에 이를 수도 있고 어떤 이는 단박에 깨달음에 이를 수도 있다. 점오라고 미치지 못하고 돈오라고 수승한 것은 아니다. 깨달음 후에 닦음이 필요 하느냐 아니냐도 논쟁거리가 될 수 없다. 왜냐면 단박에 깨달았다 해서 습기와 카르마가 곧바로 사라지는 것이 아니다. 깨달은 후에도 보림과 아울러 습기 정화를 위해 닦음이 필요하다. 붓다도 깨달은 후에도 수시로 선정에 들어 보림 하고 닦았다. 논쟁할 시간 있으면 화두 들고 실참하라!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 작성자 24.01.15 15:42

    "단박에 깨달았다 해서 습기와 카르마가 곧바로 사라지는 것이 아니다. 깨달은 후에도 보림과 아울러 습기 정화를 위해 닦음이 필요하다. 붓다도 깨달은 후에도 수시로 선정에 들어 보림 하고 닦았다."
    "붓다도 깨닮 후에 깨달았다는 사실에 취하기 보다는 그 깨달음을 곱씹고 스스로에게 질문하며 명확히 하는 작업이 선행되어야만 깨달음을 공고히 할수 있다." 는 말씀에 깨달음도 평생 공부요 보림이라는 것을 장로님 말씀을 통해서 헤아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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