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02 08(수) '필리핀 카톡 매일뉴스’
<02/07 코로나 확진 : 67명>
■ 2023 Global Digital Report에 따르면 필리핀은 매주 블로그를 본 인터넷 이용자 비율이 가장 높은 국가로 나타났습니다. 16-64세 사이에서 매주 블로그를 본 필리핀 인터넷 사용자는 55.6%로 나타났습니다. 인도네시아는 33.3%로 2위 타이완 33.2%, 브라질 33%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어떤 장비에서던지 비디오 게임을 즐긴 인터넷 유저 최고 비율도 95%, TV 컨턴츠 사용 97.9%, 교육 소스로 온라인 비디오를 시청한 64%로 각각 최고 국가가 되었습니다. 어떤 장비로든 하루 인터넷 사용시간이 많은 나라로는 9시간 14분으로 3위를 나타냈는데 남아공 9시간 38분, 브라질 9시간 32분으로 각각 1,2위 였습니다. 세계 평균은 6시간 37분입니다. 그중에서 필리핀은 휴대전화를 통한 인터넷 사용은 5시간 31분으로 세계 1위입니다. 브라질 5:28, 남아공 5:13으로 뒤를 이었습니다. 소셜미디어 사용은 3시간 43분을 사용하면서 세계4위를 기록했습니다. 나이지리아, 브라질, 남아공의 뒤를 이었습니다.
■ 튀르키에와 시리아 강진의 영향을 받은 필리핀 사람은 248명으로 확인되었습니다.
■ 2023년 1월에도 인플레이션은 계속 상승했다고 통계청 PSA가 밝혔습니다. 1월 인플레는 8.7%를 기록하면서 2008년 11월 9.1% 이후 가장 높은 상승을 보였습니다. 작년 2022년 1월에는 3%였습니다. 주거, 물, 전기, 가스 및 연료비가 가장 큰 상승 요인입니다. 특히 전기와 야채가격 특히 양파는 가장 큰 요인이었습니다. 마르코스 대통령은 연료비와 농산품 가격이 안정을 찾으면서 이제부터는 인플레이션은 한풀 꺾일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 전국 81개 Province중에서 80개 프라빈스가 malaria-free 말라리아가 없는 지역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빨라완만 지난 수년동안 말라리아가 발견되었습니다. 1995년 이후 세부, 보홀, 까딴두아네스등이 말라리아 없는 지역으로 이미 선포되었습니다. 그리고 오리엔탈민도로, 리잘, 아우로라, 코따바또는 2022년에 선언되었습니다. 이제는 빨라와난 남았습니다.
■ 하원은 아테네오 대학과 MOA를 맺고 좀더 효과적으로 증거에 기반하고, 적절한 시기와 방법으로 사람중심 법제화를 해나가는 스마트한 하원을 만들어가기로 했습니다. 팬데믹을 이제 거의 지나가고 있지만, 많은 사람들이 아직 펜데믹의 영향을 느끼고 있습니다. 경제적인 상황이 낙관적이지만도 않습니다. 이런 상황이 모든 사람들의 삶을 개선하는 방향으로 하원이 무엇인가 결정을 해야한다는 엄중한 명령을 주고 있다고 했습니다. 이런 목적을 달성하는데 아테네오 대학이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 SSS를 납부하지 않은 죄로 체포된 UP 대학 Flores교수는 경찰이 적절한 절차를 거치지 않음으로서 자신의 권리를 침해했다고 주장했습니다. 교수는 이전에 청문회 출석요구나 소환장을 받아본 적이 없다고 했습니다. 경찰은 교수가 25,000페소의 SSS를 내지 않았다고 했는데, 관련한 직원은 이미 아주 오래전에 일을 그만둬서 SSS를 내지 않아도 된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이와 관련하여 이미 SSS에 설명을 마친 상태라고 했습니다. 이 교수는 전에 All UP Academic Employees Union (AUAEU) UP 노조 전체 회장을 역임한바 있습니다.
■ Ferdinand "Bongbong" Marcos Jr. 대통령은 트루키에와 시리아에 구조팀 85명을 보내기로 했습니다. 인력과 함께 담료등 겨울 장비들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 교육부는 코로나로 중단되었던 Palarong Pambansa (Philippine National Games, 한국으로 하면 전국체전 비슷한 대회)를 재개한다고 발표했습니다. Marikina City에서 7월 29일에서 8월 5일까지 열립니다. 너무 많이 몰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일단 각 지역별 예선을 거치기로 했습니다.
■ Grace Po 상원의원은 NAIA 공항에서 발생하는 "Bukas Maleta ‘열린 짐’이란 뜻, 승객의 화물이 파손되고 사라지는 사고를 말함" 사고에 대해서 교통부가 책임있는 조치를 취해야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승객의 짐을 공항에서 취급하는 현재의 프로토콜을 검토하고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최근 공항에서 유명 블로거나 여배우 또는 퀘존시 카운슬러 등의 짐이 파손되거나 분실되는 사건들이 알려진 것은 공항에서 "'Bukas Maleta'가 만연해 있다는 증거라고 했습니다.
💢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너희를 향한 나의 생각을 내가 아나니 평안이요 재앙이 아니니라 너희에게 미래와 희망을 주는 것이니라 (예레미아 29:11)
●번역 및 제공:
장재중(J.J. JANG, 한인회총연합회 고문)
●출처:
ABS CBN, INQUIERY, GMA, MANILA, BULLETIN, 주비한국대사관 카카오서비스 등
●송출:
하나님-사람-세상을 연결하는
GMAN Ph.-CONNECTING TOGETHER-
(공동대표: 김영권.이상민선교사)
☆다음카페
https://cafe.daum.net/mustard0691
☆네이버 카페
https://cafe.naver.com/connectingtogether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30uVVE8qOvN_Cx54i94GeQ
☆페이스 북
https://www.facebook.com/lsmyas365
☆한인선교사 선교정보네트워크 그룹방
https://open.kakao.com/o/gqhSonk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