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촌 한겨레문화센터 이안의 동시 창작 교실(매주 목요일, 8강)
개강일 : 9월 14일(목)
오전반(10-12시) ->
http://pen.hanter21.co.kr/jsp/edcourse/edcourse_view.jsp?category=academyGate2&tolclass=0001&lessclass=0003&subj=F91698&gryear=2017&subjseq=0005&s_menucd=EC&s_menu_lcode=0000000001
저녁반(7시-9시) ->
http://pen.hanter21.co.kr/jsp/edcourse/edcourse_view.jsp?category=academyGate2&tolclass=0001&lessclass=0003&subj=F91698&gryear=2017&subjseq=0004&s_menucd=EC&s_menu_lcode=0000000001
*~*~*~*~*~*~*~*~*~*~*~*~*~
이안의 동시 창작 교실 2017 가을 학기
* 휴강 알림 : 10/5 (추석연휴)
낡은 감성, 진부한 소재를 뛰어넘어라
자기만의 개성 넘치는 동시를 쓰기 위해
단순해보이지만 결코 간단하지 않은 동시 창작의 매력 속으로
동시에 대한 이론 및 창작 강의를 통해 동시만의 매력, 동시 읽기의 실제, 동시 쓰기 방법론을 체계적으로 배웁니다.
우리 동시의 변화 발전 양상을 시인과 작품집을 중심으로 공부하면서 이론과 창작 양 측면에서 내실을 다질 수 있습니다.
5주차부터 시작하는 합평 공부는 좋은 동시가 어떻게 가능하며,
그것을 위해 버려야 할 것과 취해야 할 것은 무엇인지를 차근차근 알게 해줄 것입니다.
동시는 우리 안에 살고 있는 어린이를 깨어나게 하여, 그 아이의 눈으로 이 세계를 새롭게 바라보게 합니다.
슬픔과 좌절마저도 껴안아 빛과 희망으로 바꿀 수 있게 돕습니다.
동시는 시보다 단순해 보이지만 결코 시에 비해 좁거나 얕지 않으며,
단순한 형식 속에 시의 깊이와 높이를 모두 담아낼 수 있습니다.
단순성 속에 빛나는 시의 세계, 그것은 동시가 줄 수 있는 매력입니다.
* 강의 목표
- 이론 및 창작 강의를 통해 동시에 대한 올바른 이해에 이른다.
- 자판기 동시(낡은 감성, 진부한 소재와 감각)를 버리고 자기만의 개성을 창조한다.
- 시적 순간의 포착에서부터 퇴고까지의 전 과정을 익힌다.
- 문제의식과 창작방법의 관계를 이해한다.
- 좋은 동시를 가려 읽고 쓸 수 있는 안목을 기른다.
- 좋은 동시가 주는 즐거움을 알게 한다.
* 강의 특징
- 5주차부터 매주 동시 창작 합평을 진행한다.
- 동시를 읽는 방법과 쓰는 감각을 기른다.
- 2010년대 대표 시인들의 동시 세계와 창작 방법을 체계적으로 살핀다.
- 각자의 개성을 살릴 수 있는 동시의 지점을 안내한다.
- 이안 선생님이 선정한 필독 동시(집) 목록을 제공한다.
* 수강 추천 대상
- 동시를 쓰는 시인이 되고 싶은 분
- 동시를 읽고 즐기고 싶은 분
- 동시를 좋아하시는 분
- 동시집 출간 관련 편집자
강사 소개
이안(시인)
시집 두 권 내고 나서 동시의 매력에 조금씩 빠져들었다. 20년 가까이 동시를 껴안고 사는 동안, 시 앞에 붙은 '동'이 사랑이란 걸 알게 되었다. 언제나 어린이=시인의 상태로 세상을 바라보고, 살며, 쓰고자 한다.
격월간 동시 전문지 <동시마중>(http://cafe.daum.net/iansi)을 만드는 편집자,
동시 전문 팟캐스트_이안의 동시 이야기(http://www.podbbang.com/ch/8204)를 진행하고,
찾는 곳 어디든 동시의 씨앗을 뿌리고 다니는 동시 전달자. 그리고 무엇보다 동시에 조금 더 미쳐 동시의 시대를 활짝 꽃피우고 싶은 사람이다.
1999년 등단하여 시집 <목마른 우물의 날들> <치워라, 꽃!>, 동시집 <고양이와 통한 날> <고양이의 탄생> <글자동물원>, 동시 평론집 <다 같이 돌자 동시 한 바퀴>를 냈다.
커리큘럼
제1강_ 동시의 자리는 어디인가?
- 어린이가 쓴 시와 동시의 차이
- 시와 동시의 차이
- 동심과 어린이를 어떻게 볼 것인가
- 필독 동시집 목록 안내
- 2주차 과제 : 『겨레아동문학선집』 9권, 10권,
『올해의 동시 2016』,
『어느 데인지 참 좋은 델 가나 봐』 읽어 오기
제2강_ 동시는 어디에서 오는가?
- 칠보성시(七步成詩)의 시론
- 시적 순간(시의 씨앗)을 붙잡고 살기, 쓰기, 내보내기
- 3주차 과제 : 이오덕 평론 「시정신과 유희정신」,
류선열 동시집 『잠자리 시집보내기』,
임길택 동시집 『탄광마을 아이들』 읽어 오기
제3강_ 나에게서 출발하자
- 상처 받은 내면 아이를 어떻게 발견하고 치유할 것인가
- 4주차 과제 : 김용택 동시집 『콩, 너는 죽었다』,
최승호 동시집 『말놀이 동시집 1』,
이안 동시집 『고양이와 통한 날』 읽어 오기
제4강_ 생활의 감각, 감각의 깊이
- 생활동시에는 감각이 없고 감각적 동시에는 깊이가 없다?
- 감각과 깊이의 조화는 어떻게 가능한가
- 5주차 과제 : 동시 한 편씩 써 오기.
김개미 동시집 『어이없는 놈』,
김륭 동시집 『프라이팬을 타고 가는 도둑고양이』,
이안 동시집 『고양이의 탄생』 읽어 오기
제5강_ 나만의 개성을 창조하자
- 나에게 맞는 동시를 찾아라
- 제목 붙이기, 어미의 활용, 행과 연을 어떻게 배치할 것인가
- 창작 동시 합평
- 6주차 과제 : 동시 한 편씩 써 오기.
박해정 동시집 『넌 어느 지구에 사니?』,
김금래 동시집 『꽃피는 보푸라기』,
김철순 동시집 『사과의 길』 읽어 오기
제6강_ 단단한 문제의식이 남다른 동시를 낳는다
- 문제의식에서 창작된 동시가 주목받는 이유
- 문제의식에서 창작방법론이 나온다
- 창작 동시 합평
- 7주차 과제 : 동시 한 편씩 써 오기.
송선미 동시집 『옷장 위 배낭을 꺼낼 만큼 키가 크면』,
정유경 동시집 『까만 밤』 ,
가네코 미스즈 『나와 작은 새와 방울과』 읽어 오기
제7강_ 리듬의 창조와 보여주기
- 리듬을 만드는 여러 가지 방법
- 시는 설명을 싫어해
- 창작 동시 합평
- 8주차 과제 : 동시 한 편씩 써 오기.
이안 동시집 『글자동물원』,
송찬호 동시집 『초록 토끼를 만났다』,
신민규 동시집 『Z교시』 읽어 오기
제8강_ 퇴고, 어떻게 할 것인가?
- 퇴고를 거쳐 생명을 얻은 예, 잃은 예
- 창작 동시 합평 및 총평
- 최근 등단작을 통해 본 등단작의 요건, 시인으로서의 마음가짐
- 김봄희, 김준현, 박경임, 방주현, 임복순의 등단작을 중심으로
* 교재 : 『다 같이 돌자 동시 한 바퀴』(이안, 문학동네 2014)
** 교재비는 수강료에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 동시 전문 팟캐스트, 이안의 동시 이야기_다 같이 돌자 동시 한 바퀴(http://www.podbbang.com/ch/8204)
시즌2를 일부라도 챙겨 듣고 오시면 도움이 됩니다.
카페회원들의 안전을 위해 iframe 태그를 제한 하였습니다.
관련공지보기▶
*과제 도서(이 밖에도 수많은 시인들의 작품이 예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