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고속화철도 국회정책토론회,
최장현 국토해양부 차관 축사
최근 우리는 녹색교통수단 이자,
지역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하는
'철도'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저탄소 녹색성장시대를 맞이하여
에너지 효율성은 높고,
이산화탄소 배출이 최소화되는 철도가
세계 각국에서 큰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철도시설의 확충을 위해
'09년도 철도건설예산으로 전년대비 약 36% 증가한
4조6천억원 확보하여
투자할 계획입니다
또한 철도는 우리의 생활에 큰 변화를 가져오는
수단이기도 합니다
지난 '04년 경부고속철도 개통을 계기로
국민들의 생활패턴이 광역화되고.
지역발전이 촉진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새로운 철도건설을 요구하는 지역사회의
건의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특히 강원지역은 철도인프라 확충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삼척-포항, 원주- 강릉을 연결하는 철도
건설이 추진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동서고속화철도에 대한
관심이 커져가고 있습니다
강원 지역은 북한, 중국, 러시아, 일본, 서해지역 등을
연결하는 동북아 교통물류의 요충지이지만,
그동안 철도, 도로 등 사회기반시설이
많이 부족하였을 뿐만 아니라,
접경지역이라는 특수성으로 인해
지역발전이 지체되어 온 것이 사실입니다
동서고속화철도는
철도 미수혜지역인 강원북부지역과
수도권을 2시간 이내로 연결하여 지역간
인적. 물적 교류를 촉진시키고
지역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우리 철도가 TSR 등 대륙철도와
연결되어 광대한 유라시아 대륙으로 뻗어나가는
'철의 실크로드'의
초석이 마련될 것입니다
다만 많은 예산과 시간이 소요되는 등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서는 충분한 여건과
사회적 공감대가 사전에 조성될 필요가 있습니다
국토해양부는 강원지역의 사회기반시설을 확충하고,
교통수단간 시너지효과를 유도하기 위해
철도, 고속도로 등의 건설을 적그 추진하고 있습니다만,
한정된 예산으로 인해 사업 우선순위 등을 감안하여,
단계적으로 추진해 나갈 수 밖에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오늘 정책토론회는 동서고속화철도에 대한
사회적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하여
특별히 마련된 자리입니다
부디 오늘 토론회에서 동서고속화철도의
타당성, 추진방안 등에 대해
심도있는 논의가 진행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