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과서에는 무엇이?
1-2 <국어> 5. 더 알고 싶어요. /소개하는 글
2-2 <바・생> 3.아름다운 우리나라/우리나라를 빛낸 분
3-1 <사회> 2-2 고장의 자랑스런 인물과 일
5-1 <사회> 5.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6-1 <도덕> 5. 통일 한국을 향하여/통일 거북선 만들기
1학년 2학기 <듣기·말하기>에는 이순신 장군에 대해 알아보고, 소개하는 글을 쓰는 단원이 나와요. 게다가 본격적으로 한국사를 배우는 5학년 1학기 <사탐> 교과서에는 임진왜란의 주요 전투에 대해 조사하는 내용도 나옵니다. 그림이나 사진도 없고 빈칸만 가득한 교과서를 보면 앞이 캄캄합니다. 평소 유명한 이순신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책이라도 읽었던 친구들은 어찌어찌 거북선과 임진왜란이야기는 알 수 있겠지만, 성격이나 생김새, 하고 싶은 말을 써보라는 대목에서 딱 막힙니다. 한 번도 생각해본 적이 없을 테니까요. 그럼, 이순신 장군의 구체적인 업적뿐 아니라 난중일기를 통해 성격도 알 수 있는 박물관은 어디가 있을까요?
1-2 듣기·말하기 5-1 사회과탐구
2. 여기가 딱이야!
조선시대를 주제로 하는 박물관이라면 이순신과 임진왜란을 조금씩은 다루고 있는데, 특히 전쟁기념관에 가면 거북선과 한산대첩 영상도 볼 수 있어요. 아산의 이순신 기념관과 당항포나 노량에도 거북선과 이순신 장군에 대해 체험할 수 있어요. 하지만, 구체적으로 이순신 장군의 어록과 어린 시절의 동화도 볼 수 있고 거북선 내부도 볼 수 있는 이곳이 딱이겠네요!
어디일까요? 이순신 동상이 있는 바로 그 곳!!!
광화문 광장의 지하로 들어가면 ‘충무공 이야기’라는 전시관이 있습니다. 아이들과 이순신 동상을 보고 지하 전시관으로 들어가 거북선과 4D영상까지 감상한다면... 우와~(쌍칼아저씨 버전으루다^^)
샵에서 간단한 활동지와 만화 도록을 단돈 천 원씩이면 살 수 있으니 금상첨화.
축소된 거북선 모형에 실제로 들어가 내부를 살펴볼 수 있으며, 한산대첩, 명량대첩 등 임진왜란의 주요 전투 장면을 실감나게 체험할 수 있어요. 동상을 보고 지하에 들어갈 때 요렇게 말해보세요. “근데 이 동상 근처에 거북선을 숨겨놓은 이순신 장군의 비밀 기지가 있대. 어디있을까? ” 이렇게 한마디만 흘리면 아이들은 주변을 탐색하고 호기심이 발동하기 시작합니다.
활동지 만화도록
관련 박물관
아산 충무공전시관
전쟁기념관
광화문 ‘충무공 이야기’
노량 이순신 영상관
당항포 거북선체험관, 충무공 디오라마관
한산도이충무공전시관
잠깐!
충무공 전시관 바로 옆에 세종 전시관도 있어요. 하지만, 한 번에 하나씩, 아이들이 집중하고 관심을 기울일 여유를 줘야 한다는 거 잊지 마세요!
3. 뚝딱! 보고서 만들기!
체험보고서는 임진왜란의 무기들을 모을 수 있는 책 모양을 골라보세요. 거북선 모양으로 오리거나 난중일기 느낌이 나는 옛날 책으로 꾸며도 재미있어요. 거북선 모양의 북아트에 무기를 모아 본다면 임진왜란을 준비하는 이순신 장군의 마음을 알 수 있을 것 같네요,
1. 표지 만들기
표지에 어떤 제목을 붙일까요? 아이들이 가장 관심 있는 것을 중심으로 붙여볼까요!
리플렛의 사진자료나 제목을 앞표지와 뒷면에 붙이기만 해도 근사한 표지가 뚝딱!
하지만, 막연히 제목을 붙이는 것을 아이들이 생각보다 어려워할 수도 있어요.
그럴 땐, 단어 힌트를 줘보세요. 몇 개만 예를 들어 주어도 아이들은 기발한 제목을 만들어 낼 수 있어요.
예) 만약 ~ 이라면
만약 내가 이순신 장군이라면
만약 이순신 장군이 없었다면
만약 거북선이 100대 였다면
2. 내지 만들기
임진왜란에서 사용된 무기들은 무엇일까요? 임진왜란을 승리로 이끈 거북선을 팝업으로 꾸며 보세요. 무기들을 관찰하고 별명을 붙이거나 순위를 매겨도 재미있어요.
남자 친구들은 마음에 드는 무기를 골라서 그려보라고 하면 기대 만발, 흥분의 도가니..탕.. 등등이 됩니다.....(무기를 실컷 보는 것도 신나는데 고를 수 있는 선택권까지 주다니... )
흠, 조금 더 보태서... 충무공이 백전백승을 거둔 전투들을 순서대로 정리해보거나 난중일기의 한 장면으로 써 본다면 더욱 풍부한 보고서가 완성될 꼬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