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안녕하세요~ 미라지나이트 입니다.
일주일간의 긴 공동구매 배송을 겨우 마쳤습니다. 총 참가자수 300여명… 보낸 물품만도 500여가지가 넘는 사상최대의 공동구매가 아니였나 생각합니다.
공동구매도 무사히 마쳤고 다시 리뷰를 달려봅니다.
이번에 트럼페터에서 LAV 씨리즈의 또 다른 바리에이션이 입고되었습니다. 다름아닌 대공방어형인 LASV-AD 가 바로 그것이지요… 어떤 제품인지 한번 달려보겠습니다..
우선 미라지 리뷰의 특징인 실차 소개부터~~
LAV에 전동식 25 mm GAU-12 Equalizer gattling 기관포와 4연장 FIM-92 Stinger SAM 발사기 포드를 장착한 미해병대의 대공용 장갑차 LAV-AD입니다. 미국의 제너럴 다이나믹스 랜드시스템에서는 1997년 미해병대용의 경장갑 대공차량으로 LAV-AD를 공급하기 시작했습니다.
[LAV-AD 는 LAV 씨리즈중 비교적 늦게 완성된 대공방어 전문 차량이다]
이 대공장갑차에는 GE사가 개발한 Blazer 포탑이 장착되는데 FIM-92 Stinger와 GAU-12/U 25mm gattling 기관포를 장착하고 있으며 기관포와 미사일은 같은 축상에 위치하여 같이 구동합니다. GAU-12/U 25mm 개틀링건은 분당 최대 1800발을 발사할 수 있고, 최대유효사정거리는 2km이며 4연장 포드 2개에 총 8발이 적재되는 스팅어 미사일은 사정거리 8km의 최신형 RMP (Reprogrammable Microprocessor) FIM-92D 와 Block I FIM-92E를 사용하는데, 최고 음속의 3배의 속도로 표적에 접근합니다.
[Blazer 포탑이라 불리는 2인용의 포탑에는 23ㅁ닐리 캐트링포와 스팅어 미사일 등이 탑재된다]
또한 Forward-looking infrared 조준기와 레이저 거리측정기가 장착되어 조준과 사격에 사용됩니다. 탑승병력은 조종수-전차장외에 회전포탑에 1명의 조작인원이 탑승하며 미해병은 1999년 1월까지 17대의 LAV-AD를 도입하였습니다.
제원
전투중량 (13,319 kg)
포탑전투중량 (2,676 kg)
승무원 3 (driver, gunner and commander)
무장
GAU-121U, 25-mm gatling Gun, stinger missiles
25 mm 즉응탄 385 rounds
25 mm 적재탄 605 rounds
기관포 사정거리 2,500 m
기관포 발사속도 분당 1,800발
stinger 미사일 발사가능 준비탄 8 발
stinger 미사일 예비탄 8 발
미사일 사정거리 8km
미사일 속도 마하 2.2
포탑 회전 360도
포와 미사일 부앙각 -8 to +60 degrees
turret acceleration, azimuth & elevation 2 radians per sec per sec
turret velocity, azimuth & elevation 1 radian per second
digital fire Control full solution fire-on-the-move
Sensors Temperature, pressure, vvind, vehicle tilt
통신장비
AN/vrc 92a (SINCGARS) dual VHF
AN/GRC(V)231 HF
항법장비
(AN/PSN-11) precision lightweight gp Receiver
FLIR/day tv sight system
FLIR
narrow field of view (NFOV) 2.6 x 3.5 degrees
wide field of view (WFOV) 7.8 x 10.5 degrees
TV sight
narrow field of view (NFOV) 1.7 x 2.2 degrees
wide field of view (WFOV) 5.0 x 6.7 degrees
CO2 laser compatible with air defense mission
Power, nominal 250 W, 24 VDC
nominal power while firing at 15 PPS 300 W
weight sight
field of regard, azimuthal +/- 22.50 degrees
field of regard, elevation +60 /-10 degrees
line of sight stabilization <100 microradians
출처 - 비겐님 / 유용원 기자의 군사세계
비겐님의 블로그 (http://kr.blog.yahoo.com/shinecommerce/2227.html?p=1&t=3)
LAV-25 피라니아 장갑차는 1983년 미해병대에 첫 도입된 이후 30년 가까이 미해병대의 든든한 방패와 발이 되어온 경장갑차 입니다. 분쟁발발시 해외에 급속전개 되는 해병대의 특성상 가벼우면서 강력한 화력지원 등이 가능한 장갑차량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LAV 시리즈는 딱 안성맞춤이였죠. 가볍고 빠르며 더구나 다양한 바리에이션 제작이 가능했으니 말입니다.
지난 20년 넘게 사용되어진 LAV 씨리즈는 다양한 바리에이션을 자랑하기도 하는데 그 변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미해병대 LAV-25 여러 변형들
ㅇ LAV-AD (Light Armored Vehicle-Air Defense)
미해병대용으로 1997년에 개발된 이 장갑차는 대공용 무장으로 스팅거 미사일과 GAU-12/U 25mm발칸포를 장착한다. 스팅거 미사일의 사거리는 4km이며 최고 음속의 3배 속도로 표적에 접근한다. 발칸포는 분당 최대 1,800발을 발사 할 수 있으며, 최대유효사거리는 2km이다. 조종수, 전차장외에 대공용 회전포탑에 2명의 운용요원이 필요하다.
ㅇ LAV-AT(Light Armored Vehicle-Anti Tank)
LAV-AT는 포탑이 삭제되고 토우미사일 발사대가 장착된 것이다. 이 발사대에는 2개의 발사관이 있으며, 평상시에는 접힌 상태로 운행하고, 사용시에는 세워서 사용하게 되어 있다. 이밖에 7.62mm포가 전차장석에 장착되며, 조종수, 전차장, 토우사수, 장전수 등 4명이 탑승한다.
ㅇ LAV-AG(Light Armored Vehicle-Assault Gun)
LAV-AG는 포탑에 90mm포가 장착되어 있다. 이 포는 경장갑차량과 교전에서 유용하게 사용 된다. 이 장갑차는 미국에서 해외에 수출용으로 개발한 것이며 시험평가 및 안전성 평가가 진행중이다.
ㅇ LAV-C2(Light Armored Vehicle-Command and Control)
이것은 경장갑차량내에 지휘 통제용 장비를 갖춘 일종의 이동 지휘부로서 사용된다.
ㅇ LAV-M(Light Armored Vehicle-Mortar)
이것은 LAV-25에서 25mm발칸포를 장착한 포탑을 제거하고 대신 전투실내에 81mm 박격포를 설치한 것으로 5발의 박격포탄과 7.62mm 기관총 1발이 장착된다. 조종수, 전차장, 박격포 운용요원 3명이 탑승한다.
ㅇ LAV-R(Light Armored Vehicle-Recovery)
LAV
장갑차와 동행하는 구난형으로 인양능력 5톤급 크레인붐과 견인능력 14톤급 윈치를 장착하고 있으며 전장으로부터 파손되거나 기동불가능한 LAV차량의 구난구조에 사용한다미해병대는 총 401대의 LAV-25장갑차외 95대의 AT형, 50대의 C2형, 94대의 L 형과 50대의 M형, 45대의 R형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91년 걸프전부터 2003년 이라크전까지 해병대가 가는길이면 어디든 LAV 씨리즈등을 함께 했다]
이중 가장 최근에 개발 배치된 기종이 바로 대공지원차량인 LAV-AD (Light Armored Vehicle-Air Defense) 입니다.
사실 LAV-AD 는 이미 지난 84년경 프로토타입이 개발되어 양산될 뻔 했지만 너무 고가에다가 당시 보병용 견착식 대공미사일인 스팅어 가 개발예정이라 중복되는 부분이 있어 이 프로젝트는 전면 백지화 됩니다.
[LAV -AD 는 이미 84년경 초기개념이 잡혀있었다 사진은 프로토타입으로 현재 양산형과는 많은 차이가 있다]
[포탑의 형상이 현재와 많이 다르다]
하지만 91년 1차 이라크전을 거치면서 차량탑재형 대공미사일 차량이 필요성을 인식하게 되고 2003년 2차 이라크전 발발 바로전인 1997년에 개발이 완료되어 미해병대에 배치되어 이라크전에서 나름대로 혁혁한 전과를 올리고 있다고 합니다.
[이라크전에서 야간 지원사격을 실시중인 동영상.. 25밀리 개트링포의 위력을 잘 볼수 있는 장면이다]
LAV-AD 장갑차는 대공용 무장으로 스팅거 미사일과 GAU-12/U 25mm 발칸포를 장착합니다. 스팅거 미사일의 사거리는 4km이며 최고 음속의 3배 속도로 표적에 접근할 수 있으며 한쪽에 4기씩 총 8발을 장착 가능합니다.
발칸포는 분당 최대 1,800발을 발사 할 수 있으며, 최대유효사거리는 2km 입니다. 이 기관총은 미해병대의 해리어가 탑재하는 기관포팩과 탄이 호환되므로 탄약지원에도 아주 유리 합니다.
이밖에 스팅어 미사일외에 70밀리 주니미사일을 포트를 장착할 수도 있습니다. 한쪽에 19발씩 통 38발을 장착가능하며 열추적 방식인 스팅거 미사일과는 달리 직사화기라 재밍에 강한 것이 장점 입니다.
LAV-AD 장갑차는 조종수, 전차장외에 대공용 회전포탑에 2명의 운용요원이 필요하며 총 4명의 조작요원이 장갑차에 탑승하게 됩니다.
현재 별다른 전문적인 대공지원 차량이 없는 미육군에(오죽하면 M2 브래들리 장갑차의 25밀리 기관포를 최대양각으로 세워 지원하라고 하는지..) 비해 그나마 미해병대는 강력한 무장을 자랑하는 LAV-AD 장갑차로 인해 대공지원에 대해서 든든한 지원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미군은 전통적으로 공군지원을 중요시 하기 때문에 대공지원 차량에 대해서는 그다지 개발이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 기종 역시 원래 임무인 대공지원 임무보다는 탑재된 25밀리 기관포로 대지지원을 하는 것이 주임무일 만큼 다용도성이 빛나는 기종중 하나 입니다. 하지만 탑재된 25밀리 기관포는 1,000 미터 이내의 근거리라면 T55/T62 전차의 측면 장갑도 뚫을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해서 경장갑차량 위주인 나름대로 소말리아 전선이나 이라크 전선등 에서 꽤 유용했다고 합니다.
트럼페터 LAV-AD 로 LAV 씨리즈의 대미를 장식할까..?
2005년경 LAV-25 기본형으로 시작된 트럼페터의 LAV 씨리즈 의 바리에이션은 LAV-R(Light Armored Vehicle-Recovery), LAV-AT(Light Armored Vehicle-Anti Tank), LAV-C2(Light Armored Vehicle-Command and Control) 를 걸쳐 어느덧 4번째의 바리에이션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4번째로 나온 제품은 대공지원 차량으로 개발된 LAV-AD (Light Armored Vehicle-Air Defense) 타입입니다.
앞 실차 리뷰에서 말씀드린대로 LAV 차체에다 스팅어 미사일 과 25밀리 캐트링 기관포를 합친 특이한 넘이지요.. 마치 어릴적 프라모델에서 이것저것 부품 따다 멋대로 만든 장갑차와 비슷하다고 할까요..?
암튼 특이한 외형으로 더 인기가 많은 이 기종은 95년인가 이탈래리에서 만든적이 있습니다. 물론 지금 나온 기종이 아닌 84년 프로토 타입을 재현한 제품이죠.. 하지만 이탈래리 LAV 자체가 구 ESIC 제품의 금형을 인수한 것으로 크기가 다소 작은 것이 문제였습니다. ( 그 도면설계를 예전 취미가의 편집장이셨던 이대영 선생께서 하시고 금형도 국내에서 판걸로 유명했습니다.)
[LAV-AD 는 95년경 이미 이탈래리에서 나온적이 있었다 다만 현재 나온 버젼과는 다소 다르형태를 하고 있다]
[포탑의 레이아웃등은 트럼페터가 많이 참고한듯 하다]
트럼페터의 LAV 씨리즈는 KV 전차와 더불어 트럼페터의 명품으로 불리는 제품으로 뛰어난 디테일과 손쉬운 조립성으로 유명한 트럼페터의 대표적인 아이템중 하나 입니다.
이번에도 변함없는 품질로 기대를 저버리지 않고 있습니다. 어떤 제품인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죠~~
1. 박스 및 외형
[ 박스는 전형적인 크기로 역시나 고급제품을 의미하는 빨간 박스이다]
박스는 41 X 26X 5.8 센티 정도로 전형적인 장갑차 박스 싸이즈 입니다. 역시나 고급 제품을 뜻하는 빨간박스 입니다. 트럼페터의 밀리터리 제품중 빨간 박스를 고품질을 가진 제품을 뜻하는 의미 입니다. 구입하서도 별 문제가 없을 정도로 품질이 우수합니다.
박스아트는 풀밭 위에서 기관포를 발사중인 멋진 모습을 그려내고 있습니다. 다름아닌 트럼페터 풍으로 불리는 특이한 유화 박스아트로 다소 어색해 보이긴 해도 확실히 몇 년전 제품보다는 나아진 구석이 있긴 합니다.
박스 측면에는 간단한 실차 설명과 멋진 작례가 나와 있습니다.
2. 내용 및 특징
[ 내용물은 이외로 푸짐한 편!!]
박스를 열고 내용물을 살펴보면 회색사출물이 뽀얀 살결이 아주 예뻐 보입니다. 자세히 보면 기존의 LAV-R 제품에 포탑과 미사일 그리고 25밀리 개트링포 부품이 추가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고로 이번 리뷰에는 새롭게 추가된 부품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어차피 차체나 타이어 등은 기존의 제품과 동일하니까요..
USMC LAV-R Light Armored Vehicle Recovery (1/35 TRUMPETER MADE IN China) PT1
USMC LAV-C2 Light Armored Vehicle Command and Control (1/35 TRUMPETER MADE IN China) ..> 리뷰 보기
USMC LAV-AT Light Armored Vehicle Antitank (1/35 TRUMPETER MADE IN China) )
(1) 상체
[전체적인 구성은 LAV-R 에 기반을 두고 있다]
위에 설명한대로 기본은 LAV-R 의 자체를 기본으로 씁니다. 하체와 타이어 휠등은 그대로 입니다.
상체는 이번에 새롭게 제작된 제품으로 뒷 부분에 포탑을 장착하기 위한 마운트가 뚫려있습니다. 그외 형태가 다소 다른 모습을 잘 재현하고 있습니다.
[상체 부분은 새롭게 제작된 형태이다. ]
역시나 슬라이드 금형으로 사출되어 있으며 회색사출색이라 도색하기도 편리 합니다. 플라스틱 재질도 초기의 그런 재생 프라스틱하고는 다른 드래곤과 비슷한 느낌 입니다. 접착제 도료 모두 다 잘 먹습니다.
[ 역시 트럼페터를 대표하는 제품답게 디테일이 뛰어나다]
각 헷치부분은 별도 분리되어 있어 열린상태와 닫힌상태중 택1이 가능합니다. 그외 각종 OVM 의 재현 역시 잘 되어 있으며 특히 후방도어는 특징을 잘 잡아낸 재현이 아주 좋습니다.
파이 서비스가 종료되어
더이상 콘텐츠를 노출 할 수 없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