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식을 잘 먹여야 아기들이 쑥쑥 건강하게 잘 자라고 기초 체력도 튼튼해진다. 특히 체력을 튼튼하게 하기 위해서는 양질의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는 게 중요하다.
고단백 이유식단 짜기
1. 양질의 동물성 단백질 섭취는 필수 단백질에는 식물성 단백질과 동물성 단백질이 있는데 식물성 단백질은 흡수가 잘 되지 않는다. 체력을 튼튼히 키워야 하는 영유아기에는 단백가가 높고 흡수가 잘 되는 질 좋은 동물성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더 좋다. 동물성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으로는 소고기, 닭고기, 생선류, 달걀 등이 있다. 특히 닭고기는 살코기로만 먹일 경우 붉은색 육류인 소고기와 달리 콜레스테롤을 걱정하지 않아도 되므로 매일 조금씩 먹여 동물성 단백질을 보충한다.
2. 우유와 유제품은 매일 꾸준히 먹인다 아기의 성장과 체력에 중요한 단백질 공급원으로 우유, 치즈, 유제품을 빼놓을 수 없다. 이들 유제품은 조금씩이라도 매일 꾸준히 먹이는 것이 좋다. 우유를 잘 소화하지 못하고 설사를 하는 아이에게는 치즈나 요구르트 등 유제품을 먹이는 것이 좋다. 이유식을 만들 때도 초기에는 분유를 활용하고 월령이 높을수록 생우유나 치즈, 요구르트 등을 활용한 메뉴를 짜서 다양하게 먹인다.
3. 두부나 연두부 등으로 식물성 단백질을 섭취한다 단백질이 풍부한 콩을 이유식에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그러나 콩은 소화가 잘 되지 않아 이유식 초기에는 삼가는 것이 좋다. 그 대신 소화가 잘 되는 두부, 순두부, 연두부와 같은 콩 가공식품으로 대체해 먹이면 소화도 잘 되고 체내 흡수율도 높아진다.
4. 견과류를 함께 먹이면 효과 두 배! 기초 체력을 키워주기 위해서는 단백질뿐 아니라 견과류도 함께 먹이는 게 좋다. 견과류는 면역력을 길러주어 잔병치레를 하지 않고 질병으로부터 보호해주는 역할을 한다. 또 체내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병에 대한 저항력도 높여준다.
>> 초기 이유식
영양 | 단백질 7.51g, 지방 2.56g, 탄수화물 5.4g 재료 | 껍질 벗긴 단호박 30g, 분유 1큰술, 물 1½컵
이렇게 만드세요 1 단호박은 껍질과 씨를 제거한 다음 1cm 크기로 잘게 썬다. 2 냄비에 단호박과 물 1컵을 넣어서 처음에는 센 불에서 끓인다. 3 단호박 국물이 자작할 정도로 끓으면 체에 내려 나머지 물과 분유를 넣고 섞어서 한 번 더 끓인다.
point1 단호박은 단단해서 익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므로 작게 썬다. point2 단호박을 익혀 체에 내릴 때는 나무 주걱으로 내리면 잘 내려진다.
>> 중기 이유식
영양 | 단백질 3.585g, 지방 0.14g, 탄수화물 14.215g 재료 | 데친 시금치·닭 안심 10g씩, 불린 쌀 15g, 물 1½컵
이렇게 만드세요 1 데친 시금치는 물기를 짜서 잘게 썰고, 닭 안심은 피막과 지방을 제거한 다음 0.2cm 크기로 다진다. 2 냄비에 다진 닭고기와 물 3큰술을 넣고 볶다가 믹서에 곱게 간 쌀을 넣어 좀 더 볶는다. 여기에 분량의 물을 부어 끓인다. 3 쌀알이 뭉치지 않도록 저어가며 끓이다가 시금치를 넣은 뒤 쌀알이 푹 퍼질 때까지 마저 끓인다.
point 다진 닭고기는 뭉치기 쉬우므로 미리 볶아서 덩어리가 큰 것은 다시 다져서 넣는다.
>> 후기 이유식
영양 | 단백질 5.75g, 지방 3.595g, 탄수화물 16.21g 재료 | 새우살·불린 쌀 20g씩, 껍질 벗긴 호두 5g, 물 1¼컵
이렇게 만드세요 1 새우살은 깨끗하게 씻어서 잘게 썰고, 호두는 뜨거운 물에 한 번 데쳐서 껍질을 벗긴 뒤 0.2cm 크기로 썬다. 2 불린 쌀은 절구에 넣어 ½ 크기로 빻는다. 3 냄비에 새우살과 빻은 쌀을 넣고 살짝 볶는다. 4 ③에 나머지 물을 부어 끓으면 ①의 호두를 넣고 쌀알이 퍼지도록 푹 끓인다.
point 호두를 끓는 물에 살짝 데치면 껍질 벗기기가 쉽고 아린 맛도 제거된다. 삶은 호두는 꼬치로 살살 긁어내듯 껍질을 벗기면 손쉽다.
>> 완료기 이유식
영양 | 단백질 11.2g, 지방 7.77g, 탄수화물 2.12g 재료 | 조기살 50g, 흑임자가루 10g, 포도씨기름 2g, 소금 약간
이렇게 만드세요 1 조기살은 깨끗하게 씻은 뒤 소금을 약간 뿌려 준비한다. 2 ①의 조기살은 물기를 제거한 다음 팬에 노릇하게 굽는다. 3 구운 조기살에 흑임자가루를 바른다.
point 조기살은 소금을 살짝 뿌린 뒤 키친타월에 올려 물기를 뺀다. 물기를 제거하지 않으면 기름이 너무 많이 튀고 쉽게 산화된다.
첫댓글 게으른 엄마지만 우리 아가들 이유식 맛잇게 만들어봐요 :)
유용한 이유식 정보 감사합니다~ 넘 맛있게 보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