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도 미상, 정략장군수사도진관방답수군첨절제사자 종4품 上>
敎旨
魏山寶爲定
略將軍守蛇
渡鎭管防踏
水軍僉節制
使者[印]
●내용 및 특징
본 교지는 연호(연도)가 표기되지 않아 발급 시기를 알 수 없으나, 公의 행장에 근거하면 인조(仁祖)가 魏山寶에게 定略將軍守蛇渡鎭管防踏水軍僉節制使로 임명 발급한 문서이다.
조선시대 정략장군은 종4품 서반(西班) 무관(武官)에게 주던 상계(上階) 품계(品階)이다.
主鎭 전라좌수영(수군절도사, 정3품)관하 巨鎭 사도진관 (수군첨절제사, 종3품)은 수군영(水軍營)으로, 현재의 전남 고흥군 영남면 금사리 지역에 있었다.
사도진(蛇渡鎭) 관하에 방답진 (防踏鎭)·회령포진(會寧浦鎭) ·여도진(呂島鎭)·녹도진(鹿島鎭)·발포진(鉢浦鎭)이 있었다.
수군첨절제사는 각 도(道) 진(鎭) 소속 종3품의 무관직이다. 방답진은 현재의 전남 여수시 돌산읍 지역이다.
관직이 품계보다 높으므로 행수법(行守法)에 따라 관직 앞에 ‘守’자를 붙였다.
☞ 사도진(蛇渡鎭)관하의 방답진(防踏鎭)은 여수시 돌산읍 군내리, 회령포진(會寧浦鎭)은 장흥군 회진면 회진리, 여도진(呂島鎭)은 고흥군 점암면 여호리, 녹도진(鹿島鎭)은 고흥군 도양읍 봉암리, 발포진(鉢浦鎭)은 고흥군 도화면 발포리 등이 현재의 지역이다.
관직 제수일은 승정원일기에 의하면 인조15년 6월 22일이며(魏山寶爲防踏僉使)... 같은날 재덕만호에 위생수(魏生秀〈爲〉在德萬戶)라고 확인됩니다...이분은 처음 나오시는 분으로 혹시 아시는 분은 소개 부탁드립니다.
자세한 고증에 우리 문중이 역사가 밝아 집니다.
재치(財痴) 위현동 님
족보에는 등재되어 있나요?
휼륭하신 문중 조상님의 옛발자취와 조선시대 역사공부를 하고 갑니다.
본 교지는 연도가 표기되지 않는 것은 사진 촬영의 미숙으로밖에
딱히 안 보입니다. 그간 교지 발급의 양식를 보더라도 연도가 빠질 리가 없습니다. 허니 본 사진은 사진 왼쪽 발급날짜란이 짤렸를 것으로 확신합니다. 다행히 승정원일기에 관직제수한 날이 나오니 이쯤 날짜가 교지발급일이라고 여겨집니다.
碧泉 위윤기 위생수(魏生秀)라는 분은 족보에 나오지 않아.
재치(財痴) 위현동 碧泉 위윤기 선암 위옥량 (대종회재경청장년회장) 위이환 湖山 위신복 위생수(魏生秀)라는 선조님은 본향에서 편찬한 장흥위씨 대동보에는 면주가 확인되지 않습니다..
근래 기묘대동보를 근거 조선시대 문•무과 급제자, 진사•생원시 합격자 등 면주에 수록된 선조님에 대한 확인 자료에는 "魏生秀"라는 선조님은 없습니다..
승정원일기 등 역사 자료에 확인된다면 현재 자료가 빈약한 관북 출신의 선조님 가능성이 있다고 사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