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서일본 전동차 289계(스이타종합차량소 교토지소 소속 편성)
[미수집 편성] I01, I02, I03 편성
1. 제원
데뷔 - 2003년 3월 15일(683계) / 2015년 10월 31일(289계)
길이/폭/높이 - 20670(20600) / 2915 / 4090
편성 - 기본편성 - 6량편성(2M 4T) / 부속편성 - 3량편성(1M 2T)
영업최고속도 - 130km/h
설계최고속도 - 160km/h
가속도 - 1.8km/h/s
감속도 - 4.6km/h/s(상용최대)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WMT105(245kW)
기어비 - 5.22
제어장치 - PWM컨버터 + PWM IGBT VVVF인버터 제어방식 WPC11(1C 1M)
보조전원장치 - 정지형 인버터
대차 - 에어스프링식 볼스터리스 대차(요댐퍼 부속) WDT301 - WTR301
브레이크방식 - 전력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직통예비/억속/내설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P / ATS-SW / EB / TE
기존에 특급 <시라사기>로 운용되던 683계 2000번대에서 교류 기기를 떼어내고 직류 전용으로 바꾸어 기존 구형 직류특급전차를 대체하기 위해 투입한 열차이다. 그 중 스이타종합차량소 교토지소에 소속된 열차는 특급 <쿠로시오>용으로, 본편성은 6량, 부속편성은 3량으로 구성되어 있다. 기존 시라사기의 본편성이 5량이었기 때문에, 후쿠치야마로 가는 289계 중 사하289형 1량을 떼어내어 다시 조합을 하였다. 그래서 이쪽은 6량편성이 되었고 후쿠치야마 소속차량은 4량편성이 되었다.
전속 당시 실내나 전장품의 변화는 없으며 3량 부속편성은 시라사기에서 운용되던 그대로의 편성으로 번호만 바뀌게 되었다. 도색은 쿠로시오의 성격에 맞게 오션색으로 도색되었다. 2016년 11월부터 일부 J편성(기본 6량편성)의 그린샤 차량(쿠로288형)이 반실형 그린샤로(반은 그린샤, 반은 일반차, 쿠로하288형) 개조되는 공사를 시행함과 동시에, 교류용 기기를 완전히 철거하는 공사를 시행하였다. 현재의 289계 교토 소속 차량 운용은 특급 쿠로시오 5왕복으로 운용되고 있다. 또한 현재는 산요본선의 통근특급 열차 라쿠라쿠하리마로도 운용중이다.
2, 운행노선
JR도카이도본선/한와선/키세이본선 특급열차 <쿠로시오> / 산요본선 통근특급 <라쿠라쿠하리마>
3. 편성표 / 차량기지
JR서일본 스이타종합차량소 교토지소 소속.
6량편성 5편성 30량 / 3량편성 3편성 9량. 총 39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