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테츠 전동차 1010계(4세대 라인데리어차량 / 묘죠검차구 소속)
[미수집 편성] T16 편성 / Last Update 240927
1. 제원
데뷔 - 1972년
길이/폭/높이 - 20720 / 2800 / 4032
편성 - 3량편성(2M 1T)
영업최고속도 - 110km/h(유노야마선/쓰즈카선 운용시 80km/h)
설계최고속도 - 110km/h
가속도 - 3.2km/h/s
궤간 - 1435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직류직권전동기 MB-3020-E(132kW)
편성출력 - 132kW * 4 * 2량 = 1,056kW(3량편성시)
기어비 - 5.47
제어장치 - 계자위상제어방식(히타치 MMC-HTR-20E)
대차 - 에어스프링 대차 KD-74(Mc,M차량) / KD-51H,KD-64A(Tc차량)
브레이크방식 - HSC-R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자직통브레이크
신호장치 - 긴테츠형 ATS / 열차선별장치 / 열차무선장치
긴테츠 1010계는 나고야선 등에서 운행하기 위해서 제작한 차량으로, 4세대 라인데리어 탑재 차량으로 구분된다. 역시 1000계와 같은 해인 1972년에 등장했다. 당시 교토선에서 사용되던 600계 등의 소형차량을 대체하고 수송력 증강을 목적으로 920계가 등장했는데, 일부 주행기기는 600계의 것을 유용한 조괘식 구동방식의 구성능 차량으로, 전기브레이크가 없기 때문에 교토선 계열의 운용에 한정되어 운행하였다. 그 이후, 1982년에 냉방장치를 탑재하는 동시에 조괘식 구동을 카르단 구동으로 교체하고, 제어방식도 저항제어에서 계자위상제어로 변경하는 개조공사를 실시했는데, 우선 제어기를 히타치제작소에서 만든 계자위상제어장치로 교체하고, 주전동기는 폐차된 10100계의 MB-3020-E를 장비(출력 125kW -> 132kW로 증강), 회생브레이크를 사용할 수 있게 브레이크도 개조하고, 전면 행선롤지를 설치하는 등의 대규모 개조를 가하게 되었으며, 최고속도도 110km/h로 상향되었다.
구형 차량의 성능에서 신성능 전동차로 변모하게 되면서 드디어 교토선에서 탈출할 수 있게 되어, 1987년에서 1989년에 거쳐 나고야선으로 전속되었다. 이 때 차량계열 및 번호도 변경되어 920계에서 1010계로 바뀌게 된다. 1992년에서 1993년에 걸쳐서 첫번째 차량갱신공사가 행해졌으며, Tc차량의 대차가 폐차발생품인 KD-51H로 변경되었다. 2006년에서 2007년에 걸쳐 T12/T13/T15편성에 2차 리뉴얼 갱신공사가 이루어져 열차 외장교환, 내장갱신, 1인승무 운전 대응공사, Tc차의 대차를 에어스프링 대차인 KD-64로 교체 등의 작업을 시행하였다.
2008년 8월 12일에 긴테츠 스즈카선 밋카이치역 구내에서 열차화재사고가 발생했다. 스즈카시~밋카이치역을 주행하던 막차 보통열차에서 발화되어 하부와 좌석이 타는 사고가 일어나서, 해당편성인 T14편성이 T12편성과 조합되어 상태가 좋은 일부 차량만 남겨서 새로운 편성인 T16편성으로 개번되어 차적에 등록, 2013년 11월 30일 다시 영업운전에 복귀했다. 현재 1014편성을 제외한 전 편성이 살아남아 묘죠검차구에 배치되어 있다. T11편성만 1인승무 미대응 열차이다. 나고야선 준급/보통열차를 중심으로 활동하고 있고, 이른 아침에는 야마다선/토바선의 보통열차, 1인승무 대응편성 한정으로 유노야마선/스즈카선에 각각 운용되고 있다.
2. 운행노선
긴테츠 나고야선/야마다선/토바선 보통/준급, 긴테츠 쓰즈카선/유노야마선 보통
3. 차량기지 / 편성표
긴키일본철도 묘죠검차구 소속.
3량편성 4편성 12량 운용.(T11/T13/T15/T16편성)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