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 의 새로운 이 바이크 Scalata 모델 을 지난 번 시승을통해 자바 이 바이크 모터의 성능을 알아보았으나 이번엔 다운을 위해 일부 부품을 교체하여 다시 시험 라이딩을 하였습니다
잠시의 라이딩을 통해 모터의 능력을 판단하기에는 부족하지만 250 와트 모터의 최대 토크가 100NM 의 능력은 기존의 스페셜 시마노 보시등의 산악용 이 바이크 보다 더 진보된 성능입니다 실제로 라이딩 했을 때 모터 지원 단계 5단계 중 2단정도로 관악산 싱글을 그리고 뒷 스프라켓 최대 50T를 사용하지않고 그 전 단계 기어를 놓고도 가능했습니다
다만 그 때 의 부속은 내리막을 즐기기에 부족함이 있어서 우선 다운 에 중요한 일부부품을 교체하여 다시 테스트 하였습니다
1 앞포크 마조찌 Bomber Z1 170mm 를 선택하였습니다
폭스등의 브랜드도 좋지만 가격이'비싸서 가성비좋은 녀석일것 같아 선택하였습니다
2 리어샥 마조찌 코일샥 Bomber CR
3 브레이크 XT 4 piston
우선 상기 3개만 우선 교체하여 테스트 하였습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 제 개인의 경험이 일반화 된 결론을 대변할 수는 없지만 그간 스페셜 리보 메리다 보쉬 캐넌데일 등을 타 본 경험을 바탕으로 그냥 산악 싱글을 즐기기에 어떤지 타 보았습니다
이번 테스트 라이딩 결과
모터는 지난번 느낌과 마찬가지로 에너지가 넘칩니다
다만 간혹 평지서 페달링을 멈추다가 다시 페달링 할때 순간적으로 모터 지원이 안되는 느낌이 들었지만 이내 힘이 들어가니 동력지원이 되더군요 물론 라이딩에 지장이 생기지 않았습니다
소음 정도는 동시비교가 아니라 정확치는 않지만 시마노 모터와 비슷하더군요
앞포크는 제 기준으로 아주 맘에 듭니다 코일샥의 풍성함과'부드러움이 느껴집니다 업힐에도 스무드하며 다운에도 탁월합니다
리어샥은 아직 분명하거 다가오진 않지만 기존 리어샥과 분명한 차이를 느끼지 못했습니다
다만 지금의 코일샥의 리저브 탱크가 바텀업 일때 프레임을 칠 수가 있어서
다음엔 락샥 모나크로 바꿔야 할것 같습니다
브레이크는 XT 이번 라이딩의 경우는 사용하는데 문제가 없었습니다
더 좋은것도 있겧지만 이 정도 면 무난 하다는 의견입니다
다만 지금 로터는 180mm가 앞 뒤 에 사용했지만 추후 203mm로 바꾸면 제동능력이 더 좋아 질것 같습니다
자전거라는게 지금 타던것에 익숙해서 새로운것은 좋고나쁨 보다 새것에 적응하는 시간이 필요 할 지도'모릅니다
지금 자바 이바이크도 핸들바 는 740mm입니다 그리고 스템도 60mm죠
지금것은 760mm 핸들바에 30 mm스템이죠
다음엔 일부 로터와 핸들바도 바꿔서 타'볼 예정입니다
암튼 그 정도면 산악 싱글라이딩을 즐기는데 큰 무리가 없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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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시험 모델은 배터리가 360Wh입니다 추후에는 720Wh가 장착됩니다 그리고 다운튜브에 별도의 가방으로 540Wh가 추가가 가능합니다 그리되면 총 1260Wh로 하루 라이딩 하는데는 부족함이 없을겁니다 물론 추가배터리를 탄창 바꾸듯 겨속 교체하면 더 긴 라이딩도 가능합니다
또한 배터리추가시 더 필요한 작업이 없는 장점이 있습니다 추가 배터리가 기존 장착된 메인 배터리를 충전하면서 라이딩 하는'방식입니다
또 한 중요한 가격정보입니다 아직 미확정이지만 위의 부속을 교체하고 출고가가 700 만원을 넘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 정도면 가성비는'갑 일것 같습니다
ㅡㅡㅡㅡㅡㅡ 지금의 테스트 에도 불구하고
모터의 성능을 타보면 안다해도 신뢰성과 내구성은 지금 파악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더욱 중요한것이 사후관리 정책입니다
일단 수입하시는 대표님의 마인드는 모터고장시 즉각적인 교체를 최우선으로 두신다고 하였습니다
첫댓글 e바이크 세팅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네요.
e바이크 라이더님들과 꿈을 키우시는 님들 참고하시면 큰 도움이 되겠네요.
감사합니다.
PS: 글의 특성이 자전거 상식/정보에 맞는 것 같아 옮겨봅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