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경제 제1권 / 복거(卜居) 문로(門路)
건좌(乾坐 동남향(東南向))로 된 집에, 간방(艮方 동북방(東北方))으로 문을 내면 부귀하고 자손이 많으며, 태방(兌方 서방(西方))으로 문을 내면 인구(人口)가 흥성(興盛)하고, 곤방(坤方 서남방(西南方))으로 문을 내면 재물이 왕성하며, 손방(巽方 동남방)과 감방(坎方 북방(北方))으로 문을 내면 남녀가 전염병을 앓게 되고, 이방(離方 남방(南方))으로 문을 내면 늙은이는 해수(咳嗽)로 죽고 젊은 부인이 보존하지 못한다.
곤좌(坤坐 동북향(東北向))로 된 집에, 건방(乾方 서북방(西北方))으로 문을 내면 금은 보화가 한이 없고, 간방으로 문을 내면 부귀하고, 태방으로 문을 내면 전장(田庄)이 풍족하며, 손방으로 문을 내면 택모(宅母 주부(主婦))를 잃고, 진방(震方 동방(東方))으로 문을 내면 인연(人煙)이 끊기며, 이방으로 문을 내면 젊은 부인이 재앙을 입고, 감방으로 문을 내면 손님이 돌아가지 못한다.
간좌(艮坐 남서향(南西向))로 된 집에, 태방으로 문를 내면 집안에 보패(寶貝)가 많고, 곤방으로 문을 내면 부(富)하여 금은이 많으며, 건방으로 문을 내면 이롭기도 하고 해도 있으며, 진방으로 문을 내면 자손과 상극이 되고, 감방으로 문을 내면 물에 투신하는 일이 생기며, 이방으로 문을 내면 자손이 끊기고, 손방으로 문을 내면 어머니를 잃는다.
손좌(巽坐 서북향(西北向))로 된 집에, 이방과 진방으로 문을 내면 부(富)하고 백 년의 수명을 누리며, 감방으로 문을 내면 횡재가 생기고, 간방으로 문을 내면 풍화(風火)의 재앙을 만나며, 곤방으로 문을 내면 어머니가 재액을 당하고, 태방과 건방으로 문을 내면 남녀가 손상을 입는다.
감좌(坎坐 정남향(正南向))로 된 집에, 진방으로 문을 내면 가업(家業)이 날로 떨치고, 손방으로 문을 내면 사람과 재물이 왕성하며, 이방으로 문을 내면 부인이 손상을 입고, 곤방으로 문을 내면 소랑(小郞)과 상극이 되며, 태방으로 문을 내면 조윤(祚胤 장손(長孫))이 끊기며, 건방으로 문을 내면 늙은이가 절름발이가 되고, 간방으로 문을 내면 어린이가 물에 빠지거나 우물에 빠지게 된다.
이좌(離坐 정북향(正北向))로 된 집에, 손방으로 문을 내면 재물이 풍부하고 사람은 겸손하며, 진방으로 문을 내면 영화를 누리고, 감방으로 문을 내면 수(壽)하고 건강하며, 곤방으로 문을 내면 화재가 생기고 부녀들은 잘 넘어지며, 건방으로 문을 내면 귀신이 떠나지 않고, 간방으로 문을 내면 풍질(風疾)과 농아(聾啞)가 생긴다.
진좌(震坐 정서향(正西向))로 된 집에, 손방으로 문을 내면 수복(壽福)이 더욱 두터워지고, 이방으로 문을 내면 사람과 재물이 왕성해지며, 감방으로 문을 내면 곡식이 번창해지고, 간방으로 문을 내면 장자(長子)가 먹을 것이 없다.
태좌(兌坐 정동향(正東向))로 된 집에, 간방으로 문을 내면 부귀를 마음껏 누릴 수 있고, 곤방으로 문을 내면 재물이 왕성하며, 건방으로 문을 내면 늙은이와 건장한 이가 없으며, 진방으로 문을 내면 장남이 화(禍)를 입고, 감방으로 문을 내면 형해(刑骸 형벌과 상해)를 범하며, 이방으로 문을 내면 노상(癆傷 폐결핵)에 걸리고, 손방으로 문을 내면 적송(賊訟)이 생긴다.
무릇 문(門)을 세우고 길을 낼 때는 반드시 길(吉)한 것을 가려야 한다. 그 방법은 대문이나 문루(門樓)의 경계선에 목성윤도(木星輪圖)를 놓고 다섯 가지 길한 것은 택하고 네 가지 흉한 것은 피해야 한다. 목성윤도의 법은 내외선(內外線)의 2중으로 된 원선(圓線)을 그려 놓고, 내원선(內圓線)에는, 자(子)에서부터 왼쪽으로 돌며, 계(癸)ㆍ축(丑)ㆍ간(艮)ㆍ인(寅)ㆍ갑(甲)ㆍ묘(卯)ㆍ을(乙)ㆍ진(辰)ㆍ손(巽)ㆍ사(巳)ㆍ병(丙)ㆍ오(午)ㆍ정(丁)ㆍ미(未)ㆍ곤(坤)ㆍ신(申)ㆍ경(庚)ㆍ유(酉)ㆍ신(辛)ㆍ술(戌)ㆍ건(乾)ㆍ해(亥)ㆍ임(壬)의 24위(位)를 배정하고, 외원선(外圓線)에는, 자(子)의 위치로부터 목성(木星)을 시작하여 역시 왼쪽으로 돌며, 조화(燥火)ㆍ태양(太陽)ㆍ고요(孤曜)ㆍ소탕(掃蕩)ㆍ천강(天罡)ㆍ목성ㆍ조화ㆍ태음(太陰)ㆍ고요ㆍ소탕ㆍ천강ㆍ목성ㆍ조화ㆍ천재(天財)ㆍ고요ㆍ소탕ㆍ천강ㆍ목성ㆍ조화ㆍ금수(金水)ㆍ고요ㆍ소탕ㆍ천강의 24위를 배정하는데, 대체로 목성이, 자ㆍ오ㆍ묘ㆍ유의 주(主)가 되므로 목성윤도라고 한 것이다. 9성(星) 가운데 목성ㆍ태양ㆍ금수ㆍ태음ㆍ천재는 다섯 가지 길(吉)한 것이고, 천강ㆍ조화ㆍ고요ㆍ소탕은 네 가지 흉(凶)한 것이다. 이 윤도(輪圖)를 중당(中堂)에 놓고, 본산(本山)의 좌향(坐向)을 먼저 살핀 다음에 문(門)과 길[路]을 정하여 길한 것은 취하고 흉한 것은 피한다. 자(子)ㆍ오(五)ㆍ묘(卯)ㆍ유(酉)는 목성(木星)이 되고, 축(丑)은 태양(太陽), 진(辰)은 태음(太陰), 미(未)는 천재(天財), 술(戌)은 금수(金水)가 되며, 나머지는 불길(不吉)하다.《고사촬요》
경일(庚日)과 인일(寅日)에 문을 세워서는 안 된다. 그날은 문대부(門大夫)가 죽은 날이다. 《거가필용》
무릇 대문의 문짝과 양쪽의 장벽(墻壁)은 모름지기 크기를 똑같게 해야 한다. 왼쪽이 크면 아내를 바꾸고 오른쪽이 크면 고아와 과부가 생긴다. 《거가필용》 《고사촬요》
문짝이 장벽보다 높으면 울 일이 많게 된다. 《거가필용》 《고사촬요》
문 입구에 물구덩이가 있으면 집이 파산(破産)되고 외롭게 되며, 문으로 물이 쏟아지면 집안이 흩어지고 사람이 벙어리가 되며, 물길이 대문과 상충(相衝)되면 패역(悖逆)한 자손이 나며, 문 가운데로 물이 나가면 재물이 모이지 않는다. 《거가필용》에는 “물이 문으로 나가면 재물이 흩어져서 가난하게 된다.” 하였다. 문에 우물물이 이르면 집안에 귀신을 불러들이며, 신사(神社)가 문을 대하고 있으면 늘 전염병을 앓게 되고, 뒷간이 문을 대하고 있으면 종기ㆍ부스럼이 끊이지 않으며, 창고 문이 대문을 향하고 있으면 집안이 쇠하고 전염병을 만나며, 담장머리가 대문과 상충(相衝)되면 두고두고 남의 말을 듣게 되며, 교차된 길이 문을 끼고 있으면 인구(人口)가 부지하지 못하고, 곧은 길이 곧바로 상충되면 집안에 늙은이가 없고 문앞에 바로 집이 있으면 곡식이 남지 아니한다. 《거가필용》 《고사촬요》
동북으로 문을 내면 괴이한 일이 많고, 택호(宅戶)에 두 문 《거가필용》에는 “세 문이다.” 하였다. 이 서로 대하게 해서는 안 된다. 《거가필용》 《고사촬요》
문의 좌우에 신당(神堂)을 지어서는 안 된다. 신당을 지으면 집주인이 3년에 한 차례씩 상을 당하게 된다. 《거가필용》
쓰레기를 쓸어서 문 밑에 두게 되면 사람이 역골풍(歷骨風 골수염)을 앓게 된다. 이를 치료하는 방법은 계란으로 환자의 아픈 곳을 문지르고 주원(呪願 주문을 외며 기원하는 일)하면서 쓰레기를 제거하며 머리를 돌려 돌아보지 말아야 한다. 《거가필용》
당면(當面)하여 곧바로 오는 길을 충파(衝破)라 하는데, 반드시 빙 돌아서 굽어져야 한다. 만약 집안의 물이 왼쪽으로 거슬러 흐르면 오른쪽으로 들어오고, 집안의 물이 오른쪽으로 거슬러 흐르면 왼쪽으로 들어와야 하며 곧바로 상충(相衝)이 되는 것은 절대로 꺼린다. 《고사촬요》
길이 청룡(靑龍)을 감싸면 길하고, 백호(白虎)를 감싸면 흉하다. 4수(獸)의 등성이에 십(十)자 모양의 길이 있거나 명당(明堂) 중심에 정(井)자 모양의 길이 있는 것은 모두 꺼린다. 둘은 가로 나고 하나는 곧게 난 길을 강시(扛屍)라고 하는데 흉하다. 《고사촬요》
네 길[四路]이 집을 감싸고 있으면 흉한데, 그 증험이 가장 잘 나타난다. 《고사촬요》
[주-D001] 자(子)ㆍ오(午)……불길하다 : 이 부분은 한독본(韓獨本)과 오씨본(吳氏本)에는 없다.
[주-D002] 4수(獸) : 청룡(靑龍)ㆍ백호(白虎)ㆍ주작(朱雀)ㆍ현무(玄武)를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