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다 왕 아마샤가 반란으로 죽고 아사랴가 왕이 됩니다. 이스라엘에서는 요아스의 아들 여로보암이 왕이 되어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이스라엘을 강성하게 합니다.
25-27절 여로보암을 통해 이스라엘이 세력을 회복하고 번성하게 하였습니다. 그런 복을 받을 자격이 있는 왕과 백성이기 때문이 아니라, 학대를 당하나 도울 자 하나 없는 이스라엘을 긍휼히 여기셨기 때문이고, 이스라엘의 이름을 천하에서 도말하지 않겠다는 약속 때문입니다. 지금 우리 삶의 안녕과 평안이 우리 지혜와 선함 때문인 것 같습니까? 우리 삶은 하나님이 우둔함을 용납해주시고, 우리 악함을 참아주신 은혜의 결과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께 용서받은 자로서 다른 사람을 용서해야 하고, 징벌을 유예받은 자로서 죄와 싸워야 합니다.
17-20절 요아스에게 사로잡혔다가(14:13) 풀려난 아마샤는 예루살렘으로 돌아왔지만, 결국 반란 세력에게 쫓기다가 라기스에서 살해됩니다. 예루살렘 성벽 훼파와 성전기물의 약탈을 촉발하여 굴욕을 안긴 원흉에 대한 보복이었습니다. 반란에는 이 같은 정치적인 원인도 있지만, 근본적인 원인은 아마샤가 돌아서서 여호와를 버린 (대하 25:14-20) 것입니다. 아마샤는 에돔 우상을 섬기다가 전쟁에서 패하고 포로로 잡히는 수모를 겪지만 돌이키지 않습니다. 그 후로도 수십 년 동안 하나님을 등지고 살다가 비참하게 생을 마감했습니다. 죄를 인지하지 못하고 심판의 위험을 감지하지 못한 채 삶의 경로를 고집하는 일만큼 위험한 일도 없습니다.
23-25,28,29절 요아스의 아들 여로보암 2세는 이스라엘을 41년이나 다스리면서 이스라엘의 새로운 전성기를 이끈 왕이었습니다. 이스라엘 영토도 하맛 어귀에서부터 아라바 바다(사해)까지 회복했는데, 이는 하사엘이 점령한 요단 동편의 모든 영토(1-:32,33)를 회복한 것뿐 아니라 아람 전체를 자신의 왕국에 통합한 것으로, 솔로몬 치세의 이상적인 북쪽 경계대로 북이스라엘의 경계를 재확립한 것입니다(왕상 8:65). 하지만 성경은 그를 가리켜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처럼 이스라엘이 범죄하게 한 사람이라고 평가하는 데 그칩니다. 사람과 역사를 판단하는 내 기준은 성경의 기준과 부합합니까? (매일성경, 2024.09.10, p.92-93, 이스라엘을 도우시는 하나님, 열왕기하 14:17-29에서 인용).
① 유다 왕 아마샤가 반란으로 죽고 아사랴가 왕이 됩니다. 이스라엘에서는 요아스의 아들 여로보암이 왕이 되어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이스라엘을 강성하게 합니다. 여로보암을 통해 이스라엘이 세력을 회복하고 번성하게 하였습니다. 그런 복을 받을 자격이 있는 왕과 백성이기 때문이 아니라, 학대를 당하나 도울 자 하나 없는 이스라엘을 긍휼히 여기셨기 때문이고, 이스라엘의 이름을 천하에서 도말하지 않겠다는 약속 때문입니다. 지금 우리 삶의 안녕과 평안이 우리 지혜와 선함 때문인 것 같습니까? 우리 삶은 하나님이 우둔함을 용납해주시고, 우리 악함을 참아주신 은혜의 결과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께 용서받은 자로서 다른 사람을 용서해야 하고, 징벌을 유예받은 자로서 죄와 싸워야 합니다.
② 요아스에게 사로잡혔다가(14:13) 풀려난 아마샤는 예루살렘으로 돌아왔지만, 결국 반란 세력에게 쫓기다가 라기스에서 살해됩니다. 예루살렘 성벽 훼파와 성전기물의 약탈을 촉발하여 굴욕을 안긴 원흉에 대한 보복이었습니다. 반란에는 이 같은 정치적인 원인도 있지만, 근본적인 원인은 아마샤가 돌아서서 여호와를 버린 (대하 25:14-20) 것입니다. 아마샤는 에돔 우상을 섬기다가 전쟁에서 패하고 포로로 잡히는 수모를 겪지만 돌이키지 않습니다. 그 후로도 수십 년 동안 하나님을 등지고 살다가 비참하게 생을 마감했습니다. 죄를 인지하지 못하고 심판의 위험을 감지하지 못한 채 삶의 경로를 고집하는 일만큼 위험한 일도 없습니다.
③ 요아스의 아들 여로보암 2세는 이스라엘을 41년이나 다스리면서 이스라엘의 새로운 전성기를 이끈 왕이었습니다. 이스라엘 영토도 하맛 어귀에서부터 아라바 바다(사해)까지 회복했는데, 이는 하사엘이 점령한 요단 동편의 모든 영토(1-:32,33)를 회복한 것뿐 아니라 아람 전체를 자신의 왕국에 통합한 것으로, 솔로몬 치세의 이상적인 북쪽 경계대로 북이스라엘의 경계를 재확립한 것입니다(왕상 8:65). 하지만 성경은 그를 가리켜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처럼 이스라엘이 범죄하게 한 사람이라고 평가하는 데 그칩니다. 사람과 역사를 판단하는 내 기준은 성경의 기준과 부합합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