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고대 역사상의 송나라 때 만든 도자기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소스: 동북아문물감정연구원
송나라의 5대 명요는 여, 관, 형, 균, 정이다.
1:여요는 북송 후기의 송 휘종 연간에 건립된 관요로 전후 20년이 채 되지 않습니다.가마터는 허난성 여주 선린진(허난성 바오펑 청량사)에 있어 붙여진 이름이다.여요는 청자가 주를 이루며 유색은 분청, 콩청, 난청, 새우청 등이 있으며, 여요자는 태체가 얇고 유약층이 두껍고 옥과 같은 질감이 있으며 유약면은 매우 가는 편입니다.여요자기는 못을 박는 지소법으로 도자기의 바닥에 작은 못 자국이 남아 있다.기형은 대부분 고대 청동기 양식을 모방하며 주로 세척, 용광로, 존, 접시 등을 위주로 한다.여요는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작품이 백 점 미만이라 귀중하다.
2: 관요는 송휘 종정과 연간에 경사 변량(京師梁建造的)에 지은 것으로 가마터는 아직 발견되지 않았습니다.관요는 주로 청자를 굽는데 대관절에는 유약이 달빛, 분청, 대록의 세 가지 색으로 가장 유행하였다.관자 태체는 두껍고 천청색 유약은 약간 분홍색이며 유약 표면에 큰 줄무늬가 있습니다.이는 태아와 유약이 가열된 후 팽창 계수가 다르기 때문에 발생하는 효과입니다.도자기의 발에는 유약이 없고 소성 후 철흑색이며 입에는 유약이 얇고 태골이 약간 나타나며 일반적으로 '자구철족'이라고 합니다.이것은 북송 관요 도자기의 전형적인 특징입니다. 북송의 관요 도자기는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것이 매우 드물어 매우 희귀하고 진귀하다.
3: 정요는 송나라의 '5대 명요' 중 하나로 민요이다.당나라에서 시작하여 북송에서 번성하였고, 마침내 원나라에 이르러 거의 700여 년 동안 소성하였다.가마터는 허베이성 취양현 쯔젠, 옌촨, 링산 제촌진에 분포하며 이곳은 당나라 때 딩저우에 속했기 때문에 딩야오라고 불립니다. 딩요는 주로 백자를 굽고 도자기가 섬세하고 얇고 광택이 있으며 유약색이 옥처럼 윤택합니다.흑유와 장유약은 '흑정'과 '자정'으로 불리며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정교하고 우아한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무늬는 천태만상, 칼로 새긴 무늬, 바늘로 뽑은 자수, 특기로 만든 '죽사 브러시 무늬', '눈물 자국' 등이다.출토된 정요(定瓷) 도자기 조각에서 '관(官)', '상식국(尙食局)' 등의 글씨가 발견된 것은 정요(定的一部分) 제품의 일부가 관공서와 궁궐을 위해 구워졌음을 보여준다.
4:균요는 관균요, 민균요로 나뉜다.관균요(官宗年间)는 송 휘종 연간에 여요(窑继)에 이어 두 번째로 건립된 관요이다.균요는 허난성 위현(현시 균주)에 널리 분포되어 있어 균요라고 불리며, 현성 내의 팔괘동요와 균태요가 가장 유명하며, 각종 황실용 도자기를 굽는다. 균자는 두 번 소성하고 첫 번째 소성은 가마에서 나온 후 유약을 바르고 두 번 다시 소성합니다.균자의 유약은 일품이며 변화무쌍하고 빨강, 파랑, 파랑, 청, 흰색, 보라색이 어우러져 구름처럼 찬란하며 송나라 시인은 일찍이 '석양 자취가 갑자기 낭자가 되었다'고 찬미했다.이는 소성 과정에서 구리의 가스화물이 성분에 혼합되어 발생하는 예술적 효과 때문이며, 이는 중국 도자기 역사의 주요 발명품이며 '요변'이라고 합니다.
균자유약은 층이 두껍기 때문에 굽는 과정에서 유약이 자연스럽게 흘러 균열을 메우고, 가마를 나오면 일정한 흐름선이 형성되어 지렁이가 흙 속을 기어다닌 흔적과 매우 유사하다고 하여 '지렁이주니문'이라고 불렀습니다. 균요자는 주로 북송 말기의 '화석강'에 공급되며 화분이 가장 뛰어납니다.
5: 구요는 송나라 남방의 5대 명요 중 하나이며 정확한 가마터는 아직 발견되지 않았습니다.역사적 전설에 따르면 장생일, 장생일 형제가 양저루 처주와 룽취안현에 각각 1개의 가마를 건설했는데, 형이 건설한 가마를 '고야오', 동생이 건설한 가마를 '제야오', 장야오, 룽취안가마라고도 한다.일부 전문가들은 궁장고 가마에서 전해 내려오는 도자기가 사실 남송 때 내사관 가마에서 구워졌다고 생각합니다.
구요의 주요 특징은 일반적으로 '개편' 또는 '문무편'으로 알려진 유약 표면에 크고 불규칙한 균열 조각이 있다는 것입니다.알처럼 작은 것을 '알무늬', 슬라이스가 원호형인 것을 '게발무늬', 슬라이스 크기가 같은 것을 '백지쇄'라고 합니다.작은 무늬 조각의 질감은 황금색이고 큰 무늬 조각의 질감은 철흑색이어서 '금사철선'이라는 말이 있습니다.이 중 북송 관요를 본뜬 도자기는 흑태로 '자구철족("口鐵足)'도 갖고 있다. 구야오 도자기는 태체가 두껍고 얇으며 유약색은 주로 분청, 월백, 베이지색이며 유약면의 광택은 피부의 약간의 땀과 같이 최상급입니다.그릇 모양은 대부분 세척, 스토브, 접시 및 그릇입니다.
도자기 사가들은 송나라 도자기 가마를 북방 지역의 정요계, 요주요계, 균요계, 자주요계, 남방 지역의 용천청자계와 경덕진의 청백자계 등 크게 6개의 도자기 가마계로 요약한다.
송나라 자기는 태유(太上看)를 보면 송북방요계의 자태는 회색이나 옅은 회색이 주를 이루지만 유색(色色)은 제각각이다.
예를 들어 균요 유약은 해당홍, 장미보라, 노을처럼 찬란하고 변화가 무궁무진하며, 여요 유약은 촉촉하고 응지처럼 쌓이고, 자주요는 기름방울, 자고반, 대모 등 신기한 결정 유약을 굽는다.남방요계의 태질은 백색 또는 연회백이 많고, 경덕진요의 청백자는 색질이 옥, 벽여호수처럼 맑고, 용천요 청자는 매실청처럼 푸르고, 고요의 청자는 유약이 끊어져 마치 그물을 이루듯 아름다운 것이 특징이며, 또 정요자는 문양이 깔끔하고 엄밀하고 선명한 프린트가 사람을 감탄케 하며, 요주요자는 날카롭고 소탈한 각화가 사람들에게 흐르는 율동미를 준다.유약의 아름다움과 유약의 아름다움을 추구하여 송나라는 도자기 제조에서 새로운 미학적 경지에 도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