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비베어링과 앞뒤바퀴허브베어링을 분해해서..
디그리셔로 세척하고 알콜로 다시 세척후
구리스 작업을 하면서
각각의 베어링의 구름성을 테스트 해봤습니다..
구리스보다 점도가 낮은 오일을 넣고 테스트...
다른 한쪽은 그리스 작업된 질 잘난 베어링
다른 한쪽은 점도 낮은 오일 넣은 베어링
디그리셔로 세척후 알콜로 다시 세척후 테스트
아무것도 없는 상태는 정말 날 돕니다..
오일 한방울만 떨어뜨려서 위의 동영상처럼 됩니다...^^ 조금 느려집니다..^^
오픈된 베어링은 다른 한쪽 덮게가 돌아가는 베어링과 접촉이 있어서 저항이 있습니다..
베어링 작업시 덮게를 덮을때 덮게에 변형이 생겨 ...
저항이 있으면 어찌 되는 지 잘 보여주네요..
인라인 타는 친구들은 베어링 교체작업시 안쪽 덮게는 제거하고 장착합니다..
최소한의 저항도 없애는 거지요..
구리스보다는 오일을...오일도 반방울? 정도만 도포후 돌립니다...
그래서 자주 정비해야 됩니다...^^
자전거는 자주 베어링정비 안합니다...베어링 안에 구리스가 가득 가득 차 있기 때문이지요...^^
구리스가 조금 마모가 되어야 질이나면서 잘 돕니다..
그래서 새잔차를 타면 왠지 모르게 힘이 드는 겁니다...^^
^^덮게 저항... 이것도 무시못합니다..
새 비비베어링 테스트....^^ 반바퀴도 채 도나요...^^
이래서 세라빅 베어링을 씁니다..세라믹은 조금더 잘 돕니다..
세라믹 비비를 써서 구름저항을 낮추어..1시간도는 코스 에서 10에서 5분 단축시켰다는 말 듣곤합니다.
첫댓글 오일을 도포하면...1달에 한번은 정비...
구리스도포하면..1-2년에 한번 정비...
오일 반방울만 도포하면...댓번타고 나서 정비..^^ 비맞으면 무조건 정비 ^^
뭐 그리 되것네요...^^
새해부터 열공합니다..^^
장인의 손이 너무 멋져 보이네요...^^
장인의 손가락 힘이 쎕니다 ^^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정비열심히해서 타야것네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