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대 심리학과 교수였던 로버트 로젠탈 교수가
‘피그말리온 효과’라는 심리학 용어를 교육학에 대입하여
‘로젠탈 효과(Rosenthal effect)’라는 이론을 발표했습니다.
로젠탈 효과는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라는 말처럼
타인의 긍정적인 기대나 관심, 격려 및 칭찬이
사람에게 긍정적 효과를 미친다는 것을 설명하는 용어입니다.
실험을 위해서 로젠탈 교수는 샌프란시스코의 한 초등학교에서 20% 정도 학생을 무작위로 선발했습니다.
그리고 그 명단을 교사에게 주면서 이 명단에 있는 학생들은 지적 능력이 뛰어나거나
학업성취 향상 가능성이 높은 학생들이라고 말해주었습니다.
로젠탈 교수의 말을 믿은 교사들은 명단에 있는 학생들의 가능성을 믿고는
그 학생들을 격려와 칭찬으로 이끌었습니다.
그런데 놀랍게도 8개월이 지난 후 다른 학생들보다 IQ 평균 점수가 높게 나온 실험 결과가 나왔습니다.
누군가가 자신을 진심으로 믿고 기대하고 격려하는 것만으로 사람은 그 기대에 부응하는 결과를 내기 위해 노력합니다.
결국 누군가가 나를 진심으로 믿어주는 것을 깨달으면 자신도 자신을 믿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된다. 우리가 생각한 대로 – 얼 나이팅게일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