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당 강하 효과 있는 백호가인삼탕
위열 제어하고 진액 공급하는 역할
당뇨에 도움되는 '백호가인삼탕'
백호(白虎)는 석고의 하얀색을 나타내며 그 색이 희고 밝으므로 마치 털이 흰 호랑이의 색과 같다고 하여 백호탕이라 하고 동서남북의 방위 중에 서쪽을 뜻한다.
백호가인삼탕의 조문을 참고하면 당뇨환자의 증상 중 체중감소, 구갈, 소변빈삭 증상에 백호가인삼탕을 적용할 수 있는 경우가 있으리라 생각된다. 실제로 체중감소, 구갈, 소변빈삭을 호소하는 환자의 인슐린 비의존성 당뇨병에 백호가인삼탕을 투여하여 의미있는 혈당강하효과 및 증상개선을 보인 사례가 있다(白虎加人蔘湯으로 치료한 인슐린 비의존 당뇨병 환자 1례. 정황산 외 원광대학교 한의과대학 내과학교실).
당뇨병에 있어서 백호가인삼탕은 위열을 제어하고 진액을 공급하는 역할을 한다. 위열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으로 어떤게 있는지 알아본다.
(1) 구취변비(口臭便秘): 위열은 입에서 구취를 나게 하고 변비를 유발
입에서 나는 단내에 대한 현대적인 원인
① 케톤체
케톤체는 체내물질대사가 불완전 연소하면서 생성되는 아세토아세트산·베타-히드록시부티르산·아세톤 등 물질의 총칭이다.
체내에 축적돼 있던 포도당이 모두 소진되면 대체 에너지원을 얻기 위해 지방을 분해시키기 시작하는데 이때 산성 물질인 케톤체가 혈액에 쌓이게 된다.
케톤체는 소변으로 배출되는 게 보통이지만, 과도하게 축적되면 땀과 호흡으로도 배출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입냄새가 날 수 있다.
② 지방산, 젖산
운동을 과하게 하거나 음식 섭취량을 줄이면서 체내에 주 에너지원인 단백질, 탄수화물이 부족해지는 것도 입냄새가 심해지는 원인이다.
이때 중성지방의 연소로 지방산이 배출되면 좋지 않은 냄새를 풍길 수 있다. 또한 피로물질인 젖산이 축적되는 것 또한 입냄새를 악화시킨다.
③ 구강건조
침샘이 마르면서 구강이 건조해지는 것도 입냄새의 원인이다. 침에는 리소자임, 락토페린 등 항균 작용을 하는 효소가 있는데, 이들 효소의 생성이 충분치 않으면 구강에 세균이 번식하기 쉽다. 이러한 세균 역시 입 냄새의 원인이 된다.
백호가인삼탕은 구강건조로 인한 입냄새에 도움이 된다.
한편 갈증이 심한 구설건조 증상에는 패독산에 황금, 대황, 창출을 가한 처방을 사용한다.
- 예: 패독산+삼황사심탕+황금해
그리고 위열로 인한 변비에는 대황목단피탕, 방풍통성산 등을 활용한다.
(2) 아은종통출혈(牙?腫痛出血): 위열은 치아 및 잇몸의 통증, 치출혈을 유발한다.
이(치아, 齒牙)는 신장에 속하고 윗잇몸과 윗입술은 위장, 아래쪽은 대장에 속한다. 급성의 통증은 잇몸 염증, 삼차신경에 의한 신경병성 통증(바이러스 감염이나 방사선 치료, 골절, 악성 종양의 전이, 자가면역질환에 의함), 치근주위 염증, 부비강염 등에 의해서 발병할 수 있다. 백호가인삼탕은 위열로 인해서 들뜬 치아 주변 조직 및 염증을 가라앉히는 역할을 한다.
참고로 약국 환자가 치통으로 방문했을 때 백호가인삼탕을 활용하려면 다음과 같이 사용할 수 있다. 활용할 방안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3가지만 들어본다.
① 백호가인삼탕+사위탕+갈근탕
위열을 가라앉히면서 통증에 도움되는 처방이다.
② 백호가인삼탕+대황목단피탕+마황부자세신탕
위열 및 대장열을 가라앉히면서 치수부근 통증에 도움되는 처방이다.
③ 백호가인삼탕+배농산급탕+갈근탕
위열을 가라앉히고 농양을 삭히며 통증에 도움되는 처방이다.
(3) 얼굴의 열성 질환은 족양명경의 열과 관련된다.
귀밑의 하악에서 입까지의 통증 및 마비는 백호가인삼탕, 구풍해독탕, 갈근탕, 마황부자세신탕, 형개연교탕, 시호청간탕, 오약순기산, 쌍화탕, 혈액순환기능의 약 및 신경기능에 도움되는 물질을 활용한다.
혈액순환기능의 약이란 당귀작약산, 계지복령환, 대황목단피탕, 마그네슘·비타민E·감마오리자놀, 오메가3, 그 외 항산화제 등을 꼽을 수 있다.
신경기능에 도움되는 물질이란 비타민B군, 항산화제, MSM, 오메가3, NAC, 커큐민, 치옥트산, 아세틸엘카르니틴 등을 꼽을 수 있다. 본래 양명경의 열을 끄는 것은 석고만이 아니라 황련, 서각, 박하, 형개, 승마, 갈근, 천궁, 백지 등이 관여한다.
대표적인 방제로 승마황련탕이 있다.
(4) 식욕과다
전통의학에서 위열(胃熱)은 과잉 식욕을 유발한다. 식욕을 유발하는 호르몬 중에 그렐린이 있다.
△그렐린의 기능
- 시상하부에 신호를 보내 식욕을 증가시킴
- 지방 저장을 촉진함
- 뇌하수체를 자극하여 성장 호르몬을 방출함
- 소화 시스템을 자극하여 위장에서 소장, 대장으로 음식물의 이동을 촉진시킴
- 인슐린 분비 조절에 기여함
- 심혈관 건강을 보호하는 역할을 함
그렐린 수치를 건강하게 유지하려면, 즉 위열을 가라앉히려면 아래와 같은 식생활에 신경을 써야 한다.
- 체중이 자주 늘거나 빠지는 급작스런 다이어트를 피한다.
- 닭고기나 생선과 같은 저지방 단백질과 통곡물과 같이 정제된 곡물에 비해 복합당(식이섬유)이 함유돼 건강에 보다 도움되는 식단을 섭취한다.
- 가공 식품, 특히 설탕, 고과당 옥수수 시럽 및 소금이 많이 함유된 식품을 제한한다.
- 밤에 적어도 7~8시간의 수면을 취한다.
- 물을 많이 마시고 과일과 채소같은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한다.
- 스트레스가 그렐린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스트레스 반응을 조절한다.
(5) 위열은 또한 폐를 뜨겁게 해 위증(?症)을 유발한다.
위증(?症)이란 몸의 근맥이 이완되고 팔다리의 살갗과 힘줄이 위축되면서 약해져 마음대로 움직이지 못하는 병증으로 온열병이나 열증에 의해 음액이 부족해 근맥을 자양하지 못하거나 습열이 근맥에 침습했을 때 발생한다.
이때 간신의 정혈이 충분해 근골을 자양할 수 있으면 예방에 도움이 된다. 폐열 및 습열을 없애고 간혈을 보하는 것이 치법이 된다.
이에 관한 처방으로 팔미지황탕, 육미지황탕, 백호가인삼탕, 맥문동탕, 대시호탕 등이 있다. 당뇨환자의 경우에도 이들 처방을 참고해 활용한다.
(6) 위열(胃熱)의 과잉은 불면증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위열로 인해 머리로 열이 올라 잠이 오지 않게 된다. 산조인탕, 천왕보심단, 백호가인삼탕, 삼황사심탕, 형방사백산 등으로 위열을 제어해 불면증을 완화한다.
(7) 그 밖에 위열로 인한 증상
그 밖에 위열로 인한 증상으로 식입즉토(먹자마자 토하는 증상), 갈희냉음(갈증이 나서 입이 마르고 차가운 것을 찾음), 번갈(갈증이 나면서 가슴에 불이 나는 듯이 답답함), 탄산(신물이 올라온다는 뜻인데, 위산과다나 역류성 식도염인 경우에 자주 관찰되는 증상), 여드름과 같은 얼굴에 나타나는 피부 증상 등이 있다.
즉 위장의 열이 식욕항진, 손발저림과 보행장애, 구강건조, 다음, 다갈과 같은 당뇨와 관련된 인체의 불균형적인 증상의 원인이 되므로 위열(胃熱)을 가라앉히는 백호가인삼탕 및 백호탕과 같은 양명병약의 원리가 당뇨환자의 치유를 위한 식생활 개선 및 관리에 많은 시사점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