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나라·금나라·원나라의 청유 도자기 감상
소스:동북아문물감정연구원
중국 청자의 기원은 상저우에서 시작되었습니다.출토물과 가마터 유산에 따르면 당시 저장성 동부에는 소성 온도가 낮은 인문토기와 '원시 청자'가 출현하여 초기 청자 개발에 복선을 깔았습니다.동한 후기에 절강성 상우요사 옛 가마터에서 출토된 월요청유인문자기의 잔편을 통해 소성온도가 이미 1300℃의 '고온자기' 표준에 도달했음을 알게 되었고, 원시청자는 이때까지 성숙한 도자기를 굽는 전환점으로 여겨졌습니다.절동 지역의 청자 가마터는 삼국, 양진, 남북조에 우후죽순처럼 생겨났고 청자의 품질은 지속적으로 향상되었으며 결국 당나라와 오대에 가장 유명한 청자 가마인 월요가 만들어졌습니다.
월요는 동한에서 만들어졌으며 '청자의 어머니'라고 할 수 있으며 가마터는 주로 닝샤오 평원 일대에 분포합니다.거대한 가마 체계로 인해 생산된 도자기는 우수한 정제를 가지고 있으며, 그 중 '비색 도자기'가 가장 잘 알려져 있습니다.월요는 절강성 내외부의 가마 체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북방의 청자 가마 체계에서도 큰 이익을 얻고 있습니다.처음에는 북요주, 나중에는 남용천이 있습니다.웨야오, 야오저우요, 룽취안요는 당송 시대에 동시에 청자를 구워 세 가지 공예와 장식이 서로 연결되어 서로 계승되었습니다.
북송/금요주요청유인동자꽃무늬그릇, 北宋/金 耀州窑青釉印童子花卉纹碗,
금요주요청유인모란문사발, 金 耀州窑青釉印牡丹纹碗,
야오저우 가마는 당나라 때 만들어졌으며 중국 북부의 퉁촨성 황바오진을 중심으로 칠수강 유역을 따라 여러 가마터가 분포했습니다.처음에는 흑유와 백유자기를 굽다가 5대에 이르러서는 주로 청자를 굽는 것으로 바뀌었고, 남송의 육유는 《노학암 필기》에 이미 "요주에서 청자기가 나온 것을 월기라고 하는데, 이것과 같은 요현의 비색인 것 같습니다.야오저우요의 청자는 가마를 모방한 것입니다.야오저우 가마는 송나라 때 정봉에 이르렀고, 청자 외에도 송나라 때 야오저우에서도 장유와 천목가마 변유 도자기를 구웠습니다.원풍 7년(1084년) 9월 18일에 새겨진 《덕응후비》에 따르면: "범금처럼 정교하고 옥을 다듬고, 시합토를 빌렛으로 만들고, 바퀴를 돌리면 만들며, 네모난 크고 작은 것이 모두 규칙입니다.…그 소리를 치면 쩌렁쩌렁 울리고, 그 빛깔을 보면 온화합니다.야오저우 가마의 소성 수준은 당시부터 알 수 있었습니다.뿐만 아니라 야오저우 청자는 금나라 때 두꺼운 유약을 쌓아올린 월백유자기로 변모했는데, 그 유약은 청록색에서 희고 밝고 우아한 것이 이 시기의 중요한 특징입니다.
송/금요주요청유판, 宋/金 耀州窑青釉盘
북송 11/12세기 요주요청유각화사발,
北宋十一/十二世纪 耀州窑青釉刻花碗,
북송(北宋) 원풍(元七年) 7년(1084년)에 요주요신비(州州神神碑)가 한 축을 탁본(一,)하였습니다.
월요유풍도 있는데 절강성 난산구 일대에 있는 룽취안요는 5대부터 북송까지 중국 남부에서 일약 일어났는데 이때 청자의 품질이 크게 향상되었으며 특히 절강성 룽취안현 다요와 진춘의 두 유적지에서 생산된 청자가 가장 정교하고 대요구에서 생산된 청자는 월산계의 청자와 매우 유사합니다.송나라 사람의 기록을 거슬러 올라가면 북송 룽취안과 월요요 사이에는 반드시 계승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그러나 북송 룽취안의 태아는 두껍고 유약은 얇고 유약은 청갈색이며 청자 제품은 남송 시대에 이르러서야 비약적으로 발전했습니다.유약층이 옥처럼 푸르름을 추구하기 위해 이때 유약의 변화를 주 장식으로 하는 독특한 스타일을 형성하였는데, 분청이든 매실청유이든 청자공예는 남송에서 원나라에 이르렀습니다.대요 풍동암 유적의 출토와 발굴은 용천이 명나라 초기에 궁궐을 위해 도자기를 태우라는 명령을 받았음을 더욱 확인시켜줍니다.
남송 용천요는 관가마 그릇을 본떠서 南宋 龙泉窑仿官窑小碗
원룡천요청유획화인해수백록문항아리 元 龙泉窑青釉划花印海兽百禄纹罐
원/명 14세기 용천요청유각코뿔소망월도규식반, 元/明十四世纪 龙泉窑青釉刻犀牛望月图葵式盘
야오저우 가마와 룽취안 가마는 월요 청자의 유약색에 영감을 받았지만 월요와 룽취안 가마의 조각 장식은 요저우 가마 조각 기술의 영향을 받았습니다.단일한 청자 유약을 바탕으로 조형 장식 전반에 걸쳐 선의 아름다움을 추구하였습니다.야오저우 가마는 당나라 때 비교적 간단한 문양으로 금은기의 조각 기술을 모방했습니다.5대부터 연속적인 문양이 나타났고, 송대 이후에는 문양장식의 구도가 더욱 다양해졌는데, 간결한 형태로 대나무, 나무, 뼈 등의 탄력 있는 뾰족한 물체를 이용하여 비스듬히 깎는 방법으로 새기고, 긁고, 솎아내고, 인쇄하는 등의 장식을 하고, 방사·구심·연속·대칭 등의 구도 형식을 더해 전체적인 도안의 층위가 뚜렷하고 번잡하지 않습니다.룽취안의 경우 초기 유사한 야오저우 청자 조각 장식 외에도 나중에 모형 인쇄, 아플리케, 점채 및 태아 노출과 같은 장식 기술이 개발되었습니다.청자의 온후하고 함축적인 아름다움이 그 안에 잘 나타나 있습니다.
원말/명초 용천요 청유 고족사발 元末/明初 龙泉窑青釉高足碗,
원/명 14세기 용천요 청유획화 청향미주문항아리, 元/明十四世纪 龙泉窑青釉划花清香美酒纹罐,
명15세기 용천요청유화문대반(龍泉青靑划畵文大盤) 明十五世纪 龙泉窑青釉划花卉纹大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