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독일 LCD 및 LED 20~80인치 가정용 TV 시장동향(2013.10) | |||||||||||||||||||||||||||||||||||||||||||||||||||||||||||||||||||||||||||||||||||||||||||||||||||||||||||||||||||||||||||||||||||||||||||
---|---|---|---|---|---|---|---|---|---|---|---|---|---|---|---|---|---|---|---|---|---|---|---|---|---|---|---|---|---|---|---|---|---|---|---|---|---|---|---|---|---|---|---|---|---|---|---|---|---|---|---|---|---|---|---|---|---|---|---|---|---|---|---|---|---|---|---|---|---|---|---|---|---|---|---|---|---|---|---|---|---|---|---|---|---|---|---|---|---|---|---|---|---|---|---|---|---|---|---|---|---|---|---|---|---|---|---|---|---|---|---|---|---|---|---|---|---|---|---|---|---|---|---|---|---|---|---|---|---|---|---|---|---|---|---|---|---|---|---|---|
게시일 | 2015-10-30 | 국가 | 독일 | 작성자 | 오새봄(뮌헨무역관) | |||||||||||||||||||||||||||||||||||||||||||||||||||||||||||||||||||||||||||||||||||||||||||||||||||||||||||||||||||||||||||||||||||||||
품목 | 기타(천연색으로 한정한다) | |||||||||||||||||||||||||||||||||||||||||||||||||||||||||||||||||||||||||||||||||||||||||||||||||||||||||||||||||||||||||||||||||||||||||||
품목코드 | 852872 | |||||||||||||||||||||||||||||||||||||||||||||||||||||||||||||||||||||||||||||||||||||||||||||||||||||||||||||||||||||||||||||||||||||||||||
작성일자: 2013.10.2 작성자: 뮌헨무역관 권석진 (sjkwon@kotra.or.kr)
1. 수입동향 및 수입관세율
독일 TV 수입 현황 (HS Code 852872 기준) (단위: 백만 달러,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2012년 기준 독일 TV 전체 수입규모는 24억 달러이며 슬로바키아, 폴란드, 체코, 터키 등 주로 유럽 지역으로부터의 수입량이 전체 수입 물량의 75%를 차지하고 있음.
○ 독일의 한국으로부터의 TV 수입규모는 2010년 40만 달러에서 2012년 1400만 달러로 크게 증가했음.
○ 독일의 한국산 TV 수입 관세율은 한-EU 협정에 따라 2013년 7월 1일~2014년 6월 30일 7%가 적용됨. 참고로 중국, 일본 제품의 수입 관세율은 14%임.
○ 슬로바키아, 폴란드 등 동유럽 국가의 경우 Sony, Samsung 등 TV 제조기업의 조립 공장과 Foxconn 등 TV OEM 제조기업의 공장이 위치함에 따라 독일에 수입되는 TV 품목의 50%이상이 동유럽으로부터 유입되고 있음.
2. 경쟁동향
○ 2012년 기준 독일 TV 연간 판매 대수는 962만 대이며 판매 시장 규모는 59억 유로임.
독일 연도별 스마트 TV 판매 대수
자료원: www.bitkom.org
○ 독일의 경우 인터넷 사용 기능이 추가된 스마트 TV의 판매량이 증가 추세에 있음.
3. 소매가격동향
○ 독일 PDP, LCD TV 평균 판매 가격은 2005년 이후 지속 하락세에 있으며 2012년 기준 PDP 소비자 판매가격은 781유로, LCD 가격은 619유로임.
독일 3대 가격비교 사이트
자료원: www.agof.de
○ 독일 소비자의 경우 TV 구매시 가격비교 사이트를 통한 가격 조회 및 제품 정보를 확인한 이후 구매하는 경향이 높음.
○ 2011년 4분기~2012년 4분기 독일을 포함한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4개국에서의 가격 비교 사이트(www.Idealo.de)를 통한 TV 가격 조회수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TV 가격 전체 조회건수는 800만 건임. - 전체 TV 가격 조회 건수 중 삼성 TV 조회건수는41.9%, LG TV 17%를 차지하고 있어 한국산 TV의 선호도가 높게 나타남. - TV 가격 조회건수 중 54.1%는 42인치 이상 대형 스크린 TV의 가격 조회가 높게 나타났음. - 2012년 4분기 가격 조회건수 중 3D기능을 갖춘 TV 가격 조회건수가 68%로 3D TV에 대한 소비자 관심도가 크게 증가했음.
○ 2013년 10월 1일 기준 독일 가격비교 사이트를 통한 46인치 Samsung LED TV (모델명: UE46F6500) 제품 가격은 708~1627.45유로로 검색이 됨.
자료원: www.idealo.de
4. 주요 유통 기업
독일 전자판매 유통 기업 매출 현황
○ 독일 전자제품 판매 유통 5대 기업은 Metro group, Expert, Euronics, EP Pro Markt임. 특히 Metro group의 경우Media Markt와 Saturn 두 개의 체인형 유통브랜드를 운영 중임.
○ Metrogroup (Mediamarkt, Saturn)사의 2012년 전자제품 판매 규모는 106억 유로이며 Expert사와 Euronics사가 각각 44억 유로와 37억 유로로 그 뒤를 따르고 있음.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