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미는 감(甘), 무독(無毒), 평(平) 이고 작용부위는 간(肝), 신(腎), 폐(肺)입니다.
(수치법)
잡질(雜質)을 제거하고 생용(生用)하거나 주침일숙(酒浸一宿)하여 사용하며, 주증(酒蒸) 혹은 주세(酒洗)하여 사용하기도 한다.
효능은
1. 익정명목(益精明目) : 정기(精氣)를 보익(補益)하고 눈을 밝게 하는 효능임.
2. 윤폐(潤肺) : 폐(肺)를 적셔주는 효능임.
3. 자보간신(滋補肝腎) : 간신(肝腎)을 기르고 보익(補益)하는 효능임.
구기자는 가지목 가지과 구기자나무속에 속하는 낙엽관목이다. 열매는 구기자, 뿌리껍질은 지골피라고 부르는 한약재이다.
대표적인 효능에는 면역 기능 개선, 뇌세포 손상 방지, 피부 건강, 눈, 혈당 수치, 간 기능 개선 등이 있다.
약용에는, 구기자와 지골피를 사용한다.
이들은 모두 가을에 채취하며 지골피는 강장, 염증의 억제, 해열에, 구기자는 강장약으로서 달여 마시기도 한다.
(구기자 약재사진입니다)
(구기자 뿌리인 약재 지골피 사진입니다)
우리나라 구기자는 중국에서 들여온 구기자이며, 특히 중국의 영하 구기자가 특상품으로 유명하다.
(세계적인 특상품인 중국 영하 구기자 사진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영하 구기자를 많이 사용합니다)
잎은 나물로 데쳐먹거나 된장국에 넣어서 끓여먹는다.열매는 따다가 말려서 먹거나, 끓는 물에 달여서 차로 마시거나,
구기자주를 담가서 반주삼아 마신다. 가루로 된 것을 물에 2~3g씩 하루 두어 번 먹는 것도 좋다.
<본초강목>에 따르면 맛은 달고 싱거우며 성질은 찬 약재이다.
뿌리는 지골피라 불리며 성질이 차갑기 때문에 한방에서는 주로 해열제 내지는 강장제로 이용한다.
첫댓글 구기자에 대한정보 감사합니다
잘배우고 갑니;다
네..^^
좋은정보감사합니다
네..^^
구기자잎도 나물로 먹는것은 오늘 알게 됐어요
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