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버스매니아(버스여행자클럽)
카페 가입하기
 
 
카페 게시글
* Maximum의 터미널 기행 * 아픔을 딛고 다시 일어서다 - 송탄터미널 [평택시]
Maximum 추천 1 조회 881 19.01.07 11:00 댓글 21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19.01.07 11:02

    첫댓글 kd박에 안보이는군요

  • 작성자 19.01.07 14:40

    완전 KD 텃밭이 되었죠

  • 19.01.07 13:06

    송탄이 과거에 시였다는 사실 처음 알게 되었네요. 추후에 평택역 옆에 있는 고속,시외버스터미널 리뷰를 기대해봅니다.

  • 작성자 19.01.07 14:41

    네. 동두천, 광명과 같이 시로 승격된 적이 있었습니다. 지금의 평택시내보다 일찍 도시가 되었죠.
    동선을 정확히 아시는군요 ^^ 다음 편도 곧 올리겠습니다~

  • 11년전에 올렸던 사진들과 비교하면 많이 바뀌진 않았지만 일부는조금씩 바뀌었네요
    터미널주인이 개인에서KD로 바뀐점과 건물조 리모델링된점 시간표도 약간정리된점 빼면 크게 달리진건 없네요

  • 작성자 19.01.07 14:43

    주변 풍경은 그대로인데 터미널만 확 바뀌었습니다.
    사실 화장실, 승차장 벽면, 주차장 등등 리모델링되지 않은 부분은 거의 달라지지 않았지만,
    대합실 위치가 바뀐 것만 해도 이용객 입장에서는 큰 변화라고 볼 수 있죠. :-)

  • 19.01.07 14:26

    송탄터미널 규모가 제법이군요. 인근 서정리, 진위면까지의 수요가 확실히 흡수된다면 거의 평택수준입니다.
    경기도내 틈새노선 및 타지역 노선도 적극 개발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평택/송탄 기점 및 경유지).
    이 곳은 그야말로 KD덕택에 안정도 되고 수요창출도 이뤄지고 있는 듯 보입니다.

  • 작성자 19.01.07 14:45

    KD 텃밭이 된게 아쉽기는 합니다만, KD 덕분에 빠르게 안정될 수 있었으니 다행이라 생각합니다. ㅎㅎ
    진위, 서탄, 고덕면 일대가 송탄 생활권이어서 터미널 수요가 어느 정도 뒷받침 되는 것 같습니다.
    노선에 대해서는 고덕국제신도시가 들어선 이후 큰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이네요.

  • 19.01.07 16:42

    오산,송탄,평택을 운행하던 성호여객,경기 서울여객(현 경기 서울고속)이 생각납니다.
    한남동 터미널 시절에 성호여객(동아 HA30) 타고 평택에 놀러 간 기억이 납니다.
    한남동 터미널은 80년대 초 장충동,약수동에서 신사동 방향 한남고가 차도 옆 주유소 한켠에 간이영업소 식으로 영업을 한 것으로 기억이 납니다.
    사진으로 남겨두지 못한 아쉬움이 큽니다.
    사진 잘 보고 갑니다.

  • 작성자 19.01.07 16:52

    한남동에 버스터미널이 있었다는건 처음 들었습니다. 좋은 추억을 공유해주시고 새로운 사실을 알아가서 감사드립니다 :)

  • 19.01.07 21:41

    송탄과 평택의 관계를 보면 문경과 점촌의 관계와 유사하다는 느낌이 듭니다. 행정구역 개편으로 한 지역이 되었지만 주요 시가지나 터미널 등은 독자적으로 수요를 확보하는 관계가 평택과 송탄의 관계 같다는 생각입니다. 대체로 보면 경부선 광역전철이 커버하지 못하는 수도권의 큰 도시들로 노선들이 제법 횟수가 많아 보입니다. 평택을 비롯해 서해안권 일대의 공업지대 간 수요는 또 어떤지도 궁금합니다. KD가 서해고속 노선을 인수한 뒤로 평택, 송탄, 당진에 걸쳐서 지역 기반을 제대로 확보한 모습도 역력합니다. 아울러 댓글을 통해 송탄이 광명과 같은 시기에 시로 승격했다는 것도 알아갑니다.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 작성자 19.01.07 22:28

    저는 문경과 점촌보다는 사천과 삼천포 관계에 더 가깝게 느껴집니다.
    삼천포도 오랫동안 항구도시로 번영을 누렸지만 사천과의 합병 이후 사천읍 지역에 비해 눈에 띄게 개발에도 소외되고, 다수의 사람들에게 잊혀져가고 있으니까요.(응답하라1994 방영할 때 잠깐 주목받긴 했습니다만)
    KD가 기반을 굳힌 지역이 평택만 있는 것은 아니지만, 평택은 전혀 연고가 없었기에 조금 의외이긴 합니다.

  • 19.01.07 21:55

    송탄이 평택보다 시 승격이 5년전에 된 걸로 알고 있습니다. 1995년 통합시 출범 당시에도 명칭문제로 5개월 늦게 출범한 것으로 기억합니다.

  • 작성자 19.01.07 22:28

    송탄이 먼저 시로 승격된 건 알고 있었지만, 통합시 출범이 늦어졌다는 것은 처음 알았습니다.
    여수의 삼려통합과 비슷한 관계였겠군요.

  • 19.01.08 18:50

    예전에 비해 리모델링해서 그나마 보기가 좋네요....지제역-강남역 m버스 개통이후 송탄-서울 남부행도 배차간격이 좋지요...서로 경쟁하는건지...

  • 작성자 19.01.08 19:33

    그러고 보니 M버스 개통 이후의 송탄-서울남부 수요가 어떻게 변했는 지 궁금하네요.

  • 19.01.09 02:51

    오산터미널도 KD에서 운영하더라구요

  • 작성자 19.01.09 07:29

    그런가요? 환승센터라 시에서 운영하는 줄 알았는데 아닌가 보네요..

  • 19.01.09 10:56

    @Maximum 예전에 오산터미널 가건물일때 부터 KD가 운영했구요.. 지금도 가보면 수화물 받는곳에 KD라고 써있습니다...

  • 19.01.10 17:14

    @Maximum KD그룹 홈페이지에도 오산터미널 영업소 나옵니다..ㅎㅎ

  • 작성자 19.01.10 19:53

    @[경남] 그렇군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