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4장 솔로몬의 여러 가지 잠언(계속)
13절. 웃을 때에도 마음에 슬픔이 있고 즐거움의 끝에도 근심이 있느니라
“웃을 때에도”는 히브리어로“세호크”인데“웃음, 낙, 희락”을 뜻하며, 반대로“조롱”을 표현하기도 한다.
세상의 말에도 웃음은 만병통치란 말이 있다.
기원전 460~370년 경 그리스(현재는 튀르키예 남서부 연안에 위치한 곳 당시에는 그리스 영토)의, 페리클레스시대 의사의 아버지로 불리였던 히포크라테스는 육체의 보약은 웃음이고 영의 보약은 사랑이라고 했다고 한다.
또한 미국의 철학자이자이며, 심리학자인 윌리엄 제임스(William James)는 웃음은 행복해서 웃는 것이 아니라 웃으니까 행복하다고 했다,
“마음”은 히브리어로“레브”인데“심중, 숨, 콧김, 가슴, 간담, 감동, 심장, 중심, 총명, 지혜, 생각”등등으로 쓰였다.
“슬픔이 있고”은 히브리어로“카아브”인데 이말은“고통을 당하다,슬퍼하다, 비탄에 잠기다, 괴로움이 있다”는 뜻이다.
“즐거움의 끝에도 근심이 있느니라”
“즐거움”은 히브리어로“시므아”인데“기뻐하다, 즐거워하다”를 뜻하는“사메아흐”에서 유래한 것으로“기쁨, 즐거움, 즐거히”를 뜻한다.
“끝에도”은 히브리어로“아하리트”인데“뒤에 있는 것, 뒤 부분, 말단, 극단”을 뜻하는“아하르”에서 유래한 것으로, 시간적 의미로“마지막, 종말, 장래, 미래, 후일, 말일,
말세, 최후, 결국, 필경”을 뜻한다.
“근심이 있느니라”은 히브리어로“투가”인데“마음고생을 하다, 고통받다, 슬프다”를 뜻하는“야갸”에서 유래한 것으로“슬픔, 근심, 눌림”을 뜻한다.
본절은 12절에 대한 해설로서 악한 길에 빠진 자의 내적 상황과 외적 표현의 대조점을 잘 보여 주고 있다,
하나님의 바른 말씀을 거절하며 자신들의 불법과 부정이 가져다 준 말초적 쾌락과 안일 속에서도 그 죄악으로 인한 하나님의 엄중한 심판적 보응을 항상 의식하고 있으며 그로 인한 불안과 근심에 시달린다는 사실을 표현하여 주고 있다.
'마음'καρδία, ας, ἡ [카르디아]~~~~~~~~~~~~~~~~~~~
< 마음[육체적․영적․심적 생명의 좌소를 의미].>
< 속, 내부, 가운데, 중심, 마12:40.>
[육체적 생명의 중심과 원천이 되는 곳] 마18:35, 눅16:15, 21:14, 행5: 3,4, 14:17, 롬2:15, 8:27, 고전14: 25, 고후4:6, 9:7, 엡1:18, 히3:8, 약5:5, 벧전3:4, 벧후1:19.마5:8, 눅21:34, 행15:9, 롬2:5, 히10:22, 약4:8.롬1: 24, 엡6:22, 골4:8, 히10:22.마22:37, 막12:30, 눅10:27, 고후7:3, 빌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