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펜벨트가 끊어졌을때 펜벨트가 끊어지면 운행을 즉시 중단한다. 충전장치는 물론 냉각장치도 작동이 안되므로 짧은 거리라도 운행을 해서는 안된다. 만일 예비용 펜벨트가 없으면 우선 스타킹으로 대신하고 정비센터로 가서 새 것으로 교체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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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조등이 끊어졌을때
밀봉식 헤드라이트의 경우 건조등 렌즈 위를 '탕 탕' 때려본다.끊어진 필라멘트가 붙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헤드라이트는 하양등이 끊어지므로 상향등을 켠 후, 윗부분에 고무 테이프나 종이를 붙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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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향지시등이 끊어졌을때
전등을 교체하려면 차 앞에 달린 윙커 커버를 떼고 전구를 손으로 돌려 뽑아낸다. 뒷 웡커는 트렁크를 열고, 등 반사기를 꺼내어 전등을 떼낸다. 교환하는 전등은 반드시 같은 와트(23W)로 한다.교환용이 없을 때는 후퇴등을 임시 사용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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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휴즈가 끊어졌을때
와리퍼,라이트,히터 등 전기로 작동하는 부분이 멈추면 휴즈를 확인하고,끊어진 경우는 예비용 휴즈로 바꾼다. 만일 예비 휴즈가 없으면 사용하지 않는 회로의 휴즈를 빼서 사용한다. 부득이한 경우, 담배갑 속 은박지를 접어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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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와이퍼가 작동되지 않을때
모터소리가 들리지 않으면 휴즈가 끊어진 것. 만일 예비용 휴즈가 없다면 담배꽁초나 비누를 앞창에다 골고루 칠한다. 담배나 비누의 계면활성분이 빗방울을 형성하는 것을 막아주기때문이다. 사이드 미러에도 응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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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타이어가 펑크 났을때
앞바퀴가 펑크 나면 핸들이 무거워지면서 차가 한족으로 기운다.뒷바퀴가 펑크나면'플럭 플럭'하는 소리가 난다. 이 때는 평지를 찾아 즉시 차를 세운다. 타이어 교환은 남의 눈에 잘뜨이는 곳에서 한다. 커브 길에서는 절대 금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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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키가 돌아가지 않을때
차 시동을 걸려고 키를 돌려도 키가 돌아가지 않을 때가 있다.이것은 핸들의 잠금 장치가 작동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때는 키를 가볍게 돌리면서 핸들을 좌우로 돌리면 잠금 장치인 락(IOCK)이 풀리면서 키가 돌아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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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엔진시동이 걸리지 않을때
메뉴얼 차량은 키를 시동거는 위치에 놓고, 기어를 2단에 넣은 다음, 사람이나 언덕의 힘을 빌려 달리게 하면서 밟았던 클러치를 떼면 시동을 걸 수 있다. 그러나 오토매틱 차량은 민다고 되는 것이 아니므로 부스터 케이블을 갖고 다녀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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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베터리가 약해 시동이 안 걸리지 때
시동 모터를 지나치게 돌려서 배터리가 방전되었을 때는 30분 정도 기다린 후 다시 걸어본다. 그러나 베터리가 약하고 불안한 경우는 베터리의 자연회복력에 맞추어 시동을 그기 전,모든 전장품의 가동을 중단하고, 10 분정도 아이들링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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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더위로 인해 시동이 걸리지 않을때
이는 열기로 인해 연료 펌프나 연료 파이프 속의 연료가 증기로 변화되어 연료의 양이 부족해 생기는 현상(베이퍼 록) 이다. 이 때는 본닛을 열을 식히거나 헝겊을 물에 적셔 연료 펌프나 연료 파이프를 식혀 주면 시동이 쉽게 걸린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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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위치를 거도 시동이 꺼지지 않을때
엔진이 오버 히트하면 스위치를 꺼도 시동이 꺼지지 않을 때가 있다. 이 때는 가속페달을 곽 밟아 휘발유가 기화기에 다량 분출되면 혼합가스가 진해져 시동이 꺼진다. 그래도 안되면 에어클리너 입구를 손바닥으로 막아 공기를 차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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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호대기중 시동이 저절로 꺼질때
신호 대기중일 때 시동이 저절로 거지면 점화 계통 불량이다. 이 때는 차를 한가한 곳으로 옮겨 2차 코드의 플러그와 디스트리뷰터에 연결된 금속 부분을 뽑아 녹이 슬었는지 를 살피고, 금속 부분이 느슨하게 벌어졌는지도 점검하여 조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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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건널목에서 시동이 꺼졌을 때
메뉴얼 차량의 경우 엔진이 걸리지 않으면 기어를 2단에 넣고 클러치를 건 채로 스타트 모터를 돌리면 10여 미터 정도는 갈 수 있다. 오토매틱은 엔진을 다시 걸어 이동하되, 앞으로 전진하는 것보다 뒤로 빼는 것이 거리가 짧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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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차중인 차의 기어가 빠지지 않을 때
비탈길에 주차된 차를 발차시키려 할 때 기어가 잘 바지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 때는 사람들이 자동차를 앞뒤로 밀면서 움직이면 된다. 이런 노후된 차에 자주 생기며 기어의 틈새가 벌어져 서로 완전히 물리지 않아 빠지지 않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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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밟은 액셀 페달이 나오지 않을 때
주행 중 밟았던 액셀 페달이 나오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 때는 차가 가속된 상태이므로 급브레이크를 밟으면 차가 미끄러지거나 돌 수 있다. 먼저 시동을 끄고, 엔진브레이크를 걸어서 속도가 떨어지게 하며,길가로 긴급 대피시킨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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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음기가 꺼지지 않을 때
베터리의 마이너스(-)쪽을 빼놓는다. 자동차의 배선은 전화계통, 라이트계통, 와이퍼계통으로 분리된어 있다. 라이트나 경음기에 이상이 생기면 그 계통의 커넥터나 휴즈를 제거하면 된다. 베터리는 12V로 감전을 겁낼 필요가 없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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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창문이 움직이지 않을 때
휴즈가 끊어졌거나 사이드 윈도를 작동시키는 장치에 오일이 부족할 수 있다. 먼저 도어의 내장을 뜯고 윈도를 감아올리는 레버 .암 레스트. 도어 개폐부분을 분해한 후, 도어를 싸고 있는 비닐을 벗긴 후, 스프레이 그리스를 골고루 뿌려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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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버 히트 조짐이 있을 때
계기판의 수은계가 H자를 가리키면 엔진과열로 오버 히트의 가능성이 있다. 이 때는 차를 세워 엔진을 끈 후, 통풍이 잘되게 보닛을 연다. 엔진을 꺼도 전동팬이 돌아가면 냉각수나 오일이 부족한 것이고, 돌지 않으면 팬벨트가 끊어진 경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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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행중 본닛에서 김이 날때
이는 라디에이터 호스가 찢어져 누출된 냉각수가 엔진에 튀어서 생긴 것이다. 이 때는 차를 안전한 곳에 세우고 잠시 기다리면 김이 없어진다. 찢어진 부분을 확인 후 그 부분을 잘 닦아 내고 테이프로 감는다. 엔진이 식으면 냉각수를 보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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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라디에이터에서 물이 샐때
먼저 라이에디터 캡을 열어 냉각수계통의 압력을 줄여 주어야 물이 새는 것을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다. 정비수리를 받을 수 없는 곳에서 발생했다면 구멍난 곳에 밥알을 으깨어 붙히면 라디에이터의 열을 받아 밥알이 말라 붙어 구멍을 메워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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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배터리 액이 부족할때
베터리 상단에 있는 6개의 마개를 하나 씩 열어서 상자 단면같은 극판 위로 1cm쯤 감겨 있으면 정상이다. 배터리가 부족 할 경우는 베터리 액을 보충해야 하는데 급할 때는 약국에서 증류수를 사 넣어도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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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브레이크 액이 부족할때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서 바닥까지 움직이면 브레이크 오일이 부족한 경우로 즉시 운행을 멈춰야 한다. 먼저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으 오일을 점검해서 부족시 브레이크 마오일을 보충한다. 브레이크 오일이 없는 경우는 위스키나 소주를 붓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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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키가없이 문이 잠겼을 때
철사 끝을 v자로 구부린 다음 유리창 틈새로 철사를 내려보내 도어 로크용 링키지(연결봉)을 잡아 올린다. 도난방지 커버가 덮여 있는 차는 유리 상단에 틈을 만들어 철사를 밀어넣는다. 철사가 없을 때는 밧빳한 플라스틱 근을 사용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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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짝에 키가 잘 들어가지 않을때
추운 겨울철 비나 눈이 온 후 열쇠구멍에 키가 잘 들어가지 않을 때는 열쇠를 라이터로 뜨겁게 달군 후 열쇠구멍에 몇번꽂게 되면 문을 열 수 있다. 사전 예방을 위해 윤활유나 스프레이식 계면활성제를 뿌려 놓으면 효과적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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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핸들에 키가 잘 안 꽂아질 때
키를 미끈하게 하려면 짙은 연필(B또는 2B)로 키의 홈이 파진 곳을 구석 구석 문지른 후,몇번이고 넣고 빼고를 반복한 뒤에 깊이 꽂아 보면 아주 미끈하게 들어간다. 만일 키가 구부러져 있다면 망치보다는 벤치로 고치는 것이 좋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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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트렁크 문이 고장났을 때
뒷 트렁크가 잘 닫히지 않거나 덜컹거릴 때는 스토퍼 부분이 잘 물리지 않거나 물림이 헐거운 상태이므로 스패너로 조정한다. 먼저 트렁크를 열고 고정된 나사를 푼 후 차체 쪽의 볼트를 풀고 잠금 위로 올리면 잘 닫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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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트렁크가 잠겨 열리지 않을 때
트렁크는 오프너로 열리지 않으면 열쇠로도 열리지 않는다. 트렁크를 열려면 뒷좌석과 뒷좌석 등받이를 떼낸 후, 몸을 기울여 뒷 트렁크 쪽으로 기어 들어간다. 그리고 드라이버(driver)를 이용해 안쪽에서 트렁크를 연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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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료주입구 뚜껑이 안 열릴 때
뒷 트렁크를 열고 연료주입구 측에 붙어 있는 보호퐌을 뗀다. 그러면 연료 뚜껑 록(IOCK)기계부분이 나타나는데, 이 연료주입구의 뚜껑 개폐 록장치의 가동부를 이것저것 만지거나,연결전선 접촉부를 잡아당기면 열리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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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흙 웅덩이에 차가 빠졌을 때
나무나 돌, 잡지,신문지, 등을 집어 넣은 후 기어를 2단에 놓고 천천히 출발시킨다. 그래도 안되는 경우는 구동축이 되는 타이어의 공기압을 뽑으면 빠져 나올 수 있다. 나온 뒤에는 반드시 타이어의 공기압을 보충시켜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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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퀴가 길 밖으로 빠 졌을 때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서 바닥까지 움직이면 브레이크 오일이 부족한 경우로 즉시 운행을 멈춰야 한다. 먼저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으 오일을 점검해서 부족시 브레이크 마오일을 보충한다. 브레이크 오일이 없는 경우는 위스키나 소주를 붓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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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눈길에 차가 빠졌을 때
바퀴 밑에 흙이나 돌을 뿌린 후 낮은 단수의 기어를 넣고 천천히 빠져 나온다. 그래도 안되면 차를 앞뒤로 반복해 움직이면서 트랙션을 크게 얻어 빠져 나온다. 겨울에는 모래 한 포대나 삽을 싣고 다니면 유용하게 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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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행중 브레이크가 듣지 않을 때
메뉴얼 차량은 기어를 1단에 넣고, 오토매틱 차량은 레버를 'L' 에 옮긴다. 우선 엔진을 끄고 속도가 줄면서 사이드 브레이크를 잡아당긴다. 빈 장소가 보이면 서습치 말고 들어간다.내리막길이라면 길 벽이나 가드 레일에 차를 비비면서 정차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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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브레이크 라이닝이 젖었을 때
개울물을 건너 후 브레이크가 잘 듣지 않으면 브레이크 라이닝에 물이 묻어 마찰계수가 감소했기 때문이다. 이 때는 기어를 1단에 넣고 브레이크 폐달을 밟았다 놓았다 하면서 100미터 가량을 가면 브레이크라이닝이 열을 받아 마르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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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브레이크를 밟으면 한쪽으로 쏠릴 때
주행중 브레이크를 밟는 순간 심하게 한 쪽으로 쏠리는 경우 대부분 앞뒤 또는 좌우 바퀴의 라이닝 간격이 틀리기 때문이다. 이 대는 공기압을 체크해서 바로 잡고, 휠 얼라이먼트를 교정해 주면 원상태로 회복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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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라디오가 작동되지 않을 때
안테나의 리드(leda) 선과 라디오의 접촉부분이 오랜 진동으로 풀릴 수가 있다. 이 때는 밑으로 손을 넣어 굵은 안테나 코드를 찾아내 한번 완전히 뽑았다가 다시 꽂아 본다. 만약 어스(earth)선이 빠진 경우라면 전원 코드를 뺐다가 꽂아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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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행중 이상한 냄새가 날 때
고무 타는 냄새가 나면 전기계통에 누전이 된 것으로 배터리 케이블을 떼고 냄새나는 부분을 찾는다. 만일 오일 타는 냄새가 나면 엔진오일이 부족한 것이고, 달콤한 냄새가 나면 냉각계통에 이상이 생긴 경우로 부동액이 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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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머플러에서 흰 연기가 날때
액셀러레이터 폐달을 밟았을 때 머플러에서 흰 연기가 나면 엔진오일이 타는 것이다. 엔진오일이 과소모되는 이유는 피스톤, 링의 스래지가 불결하거나 실린더, 벨브, 핀 가이드 등이 마모됐을 경우네 나타난다. 즉시 수리를 받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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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앞유리창에 습기가 생길때
디프로스터를 작동한다. 만일 디프로스터가 고장나서 팬이 돌지 않을 땐 외기도입의 Fresh 와 DEF에 놓고 주행한다. 외부 공기가 차 내부로 들어오게 하고 히터와 에어콘을 동시에 가동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잡시 창문을 열고 주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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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료가 떨러졌을 때
연료가 떨어져 계기판이 E자리를 가리킬 대 기어를 1단이나 2단에 넣고 키를 돌리면 움짓 움짓하며 10여 m는 갈 수 있다.그래도 안되면 연료 탱크 밑바닥에 있는 너트(드레인 플러그)를 풀면 약2.5리터의 휘발류가 나오므로 20Km정도는 갈 수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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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차안에 벌이 들어왔을 때
메뉴얼 차량은 기어를 1단에 넣고, 오토매틱 차량은 레버를 'L' 에 옮긴다. 우선 엔진을 끄고 속도가 줄면서 사이드 브레이크를 잡아당긴다. 빈 장소가 보이면 서습치 말고 들어간다.내리막길이라면 길 벽이나 가드 레일에 차를 비비면서 정차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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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졸음이 올 때
눈과 시신경을 맑게 하는 박하사탕이나 껌을 씹는다. 가끔 에어컨을 틀어 냉기가 머리에 오게 한다. 물이 있으면 머리를 감고, 겨드랑이에 찬물을 대면 정신이 바짝 난다. 음악을 크게 틀고 큰 소리로 노래를 부른다. 자신의 빰을 힘껏 때려도 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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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물웅덩이를 통과 할때
침수된 도로나 물웅덩이를 지나야 할 때 머풀러가 물 속에 잠겨도 통과는 가능하다. 만일 시동이 꺼지면 재시동이 안되므로 일정한 속도로 침착하게 통과해야 한다. 따라서 물소을 통과할 때는 기어 변속이나 브레이크를 밟는 일이 없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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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차가 모래밭에서 빠져 헤멜 때
모래밭에서 액셀레이터를 밟으면 스핀만 일으킬 뿐 차는 모래속으로 더욱 빠져 든다. 이 때는 기어를 2단에 넣고 ,앞 바퀴 부근에 모래를 파 낸 다음 물을 뿌려 모래를 단단하게 만들고,가마니나 짚단,큰 수건 등을 밑에 깔고 빠져 나온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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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스터케이블이 없을 때
베터리가 방전되는 시동이 꺼졌을 때 우산이 있으면 베터리코드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우선 2대의 자동차 범퍼 를 서로 맞대고, 배터리의 플러스 단자끼리 우산대(금속제)를 연결시키고 시동을 건다. 접속을 확실히 하기 위해 철사난 끈으로 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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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열쇠없이 시동을 걸어야 할 때
열쇠를 분실하였을 경우 직결법으로 시동을 걸 수 있다. 우선 스위치의 대용으로써 배터리에 접지되어 있는 스타팅 모터의 릴레이와 배터리릐 전선을 이어주면 시동이 간단히 걸린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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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출처//http://www.carposulsan.com/guide_6.html
자동차 운행 중에 뜻하지 않은 상황에 부딪혀 당황하지 않도록 사전에 점검하고 대처요령도 미리 익혀두는 센스를 발휘하자. 자동차를 더욱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서 운행 전후에 꼭 점검해야 할 사항과 비상시 응급조치 요령을 알아본다.
1) 출발 전에 점검하자
승차하기 전에 차 주위에 장애물이 있는지, 차체 외관에 찌그러진 곳은 없는지, 타이어 공기압은 적정한지 확인한다. 오일·연료·냉각수 등의 누출 여부도 점검해야 한다. 승차 후 운전자 및 탑승객은 반드시 안전띠를 매고 시동을 건다. 운전석 계기판 및 전기장치의 정상 점등 여부를 확인하고, 좌·우측 후사경과 실내 후사경의 위치를 조정한다. 마지막으로 브레이크 페달 및 크러치 페달을 2~3회 밟아 보고 정상 여부를 확인한다.
자동차 타이어 공기압 상태. 왼쪽부터 부족, 적당, 과다의 경우를 나타낸다.
2) 운행 중에 점검하자
계기판에서 속도, 연료량, 엔진 과열 여부, 각종 경고등을 수시로 확인한다. 운행 중에 평소와 다른 소리가 나거나 이상한 냄새가 나는 것은 위험신호이므로 안전한 곳에서 꼭 확인해야 한다. 휴게소 등에서 멈췄다가 다시 출발할 때는 타이어 상태를 재점검한다.
3) 목적지에 도착 후 점검하자
운행 중에 조금이라도 이상한 점이 있었다면 반드시 직접 확인하거나 경험 많은 운전자 또는 전문가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주차할 때는 자동차 앞부분이 건물 벽이나 화단 쪽으로 향하도록 하고, 만약 도로변에 주차할 경우에는 도로 모퉁이, 횡단보도 부근이나 보행자 통로는 피해야 한다.
이중주차 시에는 변속레버를 중립 위치에 두고 주차 브레이크를 풀어 두어야 하며, 운전자의 연락처를 남기는 것이 좋다. 주차 후에는 주차 브레이크를 채우고, 문을 잠근 후에 확인한다. 차 내의 보이는 곳에 귀중품을 보관하면 도난의 우려가 있으므로 주의한다.
4) 운행 중에 타이어가 펑크 났을 때
앞 타이어가 펑크 나면 핸들이 펑크 난 쪽으로 돌아가고, 뒤 타이어가 펑크 나면 좌우로 흔들리므로 핸들을 꽉 잡는다. 운행 중에 타이어가 펑크 난 경우에는 브레이크 페달을 밟지 말고, 엔진 브레이크와 주행 저항으로 천천히 정지해야 한다. 차량은 안전 곳에 정지한 후에 비상등을 점등하고, 안전삼각대를 주간엔 100m, 야간엔 200m 후방에 설치한다. 타이어 교환은 안전수칙에 따라 직접 하거나 긴급출동 서비스를 요청한다.
5) 주행 중에 시동이 꺼졌을 때
핸드 브레이크 사용은 매우 주의해야 하는데, 버튼을 누르고 레버를 당겼다 풀었다를 반복해야 차량의 뒤틀림을 제어할 수 있다. 수동 변속기는 클러치 페달을 밟고, 자동변속기는 중립(N) 위치에서 재시동을 해 본다. 이때 시동 키를 빼면 핸들이 잠기게 되므로 각별히 주의한다.
만약 철길 건널목에서 시동이 꺼졌다면 승객은 즉시 하차시키고, 기어를 중립(N)에 두고 밀어서 건널목을 즉시 벗어난다. 밀어서 움직일 수 없는 경우 수동 변속기 차량은 기어를 1단에 두고 시동 키를 돌리면 조금씩 이동할 수 있다. 건널목에서 차량의 이동이 불가능한 경우는 철도 공무원이나 경찰관에게 위험상황을 알리고, 탑승객은 안전한 곳으로 대피해야 한다.
6) 엔진이 과열되었을 때
운행 중에 엔진이 과열되면 계기판의 온도계가 과열을 의미하는 H(Hot, 적색) 쪽을 가리키고, 엔진에서 오일 타는 냄새가 나며, 가속 페달을 밟아도 엔진의 힘이 약해진다. 심한 경우 엔진에서 증기나 연기가 나고 엔진이 멈춘다.
따라서 엔진 과열 증상이 나타나면 반드시 그 원인을 찾아야 하는데, 원인의 90%는 냉각수(부동액) 부족 때문이다. 냉각수를 보충할 때는 수도물이 적합하며, 요즘 시판되고 있는 부동액에는 엔진 부식 방지제가 첨가되어 있기 때문에 겨우내 사용했던 부동액을 봄이라고 특별히 교환할 필요는 없다.
- 필자
박천수 /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책임연구원
즉시 비상등을 점등하고 도로 가장자리로 이동한다. 파워핸들 차량은 시동이 꺼지면 유압이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핸들이 무거워진다는 사실을 기억해 두자. 내리막 길이라면 브레이크가 잘 듣지 않으므로 페달을 보통 때 보다 더 세게 반복해서 밟고, 저단 기어로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하여 속도를 줄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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