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서일본 통근형 전동차 321계 [아보시종합차량소 아카시지소 소속 D편성]
1. 차량개요
JR서일본 321계 전동차는 도카이도본선-산요본선의 보통열차로 운용되던 201계과 205계의 노후화에 대응하고 후쿠치야마 탈선사고로 폐차된 207계를 충당하는 목적에서 개발된 통근형 전동차이다. 당초 이 구간애는 1991년부터 207계가 신계열 전동차로 투입되고 있었으나 207계도 이미 최초 투입시점부터 15년이 경과하고 있었기 때문에 차량 설계 전반에 대한 재검토 끝에 321계를 개발 투입하게 되었다. 이른바 0.5M 시스템의 채용으로 양쪽 선두차도 전동차함에 따라 차량 별 중량 균일화, 견인력 분산에 의한 충동 억제 등이 이루어졌는데, 당초에는 207계의 후쿠치야마 탈선 사고의 여파로 설계가 변경되었다는 보도도 있었으나 이전에 125계에도 적용된 적이 있는데다가 해당보도에서 선두차 전동차화의 영향에 대한 언급은 없었기 때문에 이러한 보도는 잘못된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2005년 첫 편성이 등장한 이래 빠르게 증비를 거듭하여 2007년까지 39편성이 제작 완료되었으며 전편성 아보시차량센터 아카시지소에 배속되어 도카이도-산요본선의 보통열차로서 207계와 공통으로 운용하고 있다.
여담으로 오사카환상선의 신형 차량인 323계가 3도어 차량으로 제작됨에 따라 JR서일본에서 제작한 통근형 차량 중 321계가 현재 마지막 4도어 차량으로 되어 있다.
2. 차량제원
데 뷔 : 2005년 12월 1일
길이/폭/높이 : 19500(선두차 19550) / 2950 / 3630
편 성 : 7량 1편성 (6M 1T, 실제 MT비는 3M 4T)
영업최고속도 : 120km/h
설계최고속도 : 130km/h
가 속 도 : 2.5km/h/s
궤 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WMT106(270kW)
편성출력 : 270kW * 2 * 6량 = 3,240kW(7량편성시)
기 어 비 : 6.53
제어장치 : VVVF-IGBT인버터제어방식(WPC15 / 1C 2M)
대 차 : 경량 볼스터리스 대차 동력대차 WDT63 / 부수대차 WTR246(A)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직통/회생(순전기)/억속/내설)
신호장치 : ATS-SW / ATS-P / 방호무선 / EB / TE
3. 운행구간
운행노선 : JR서일본 산요본선(JR고베선, 니시아사키~오사카) , 도카이도본선(JR교토선, 오사카~교토)
후쿠치야마선(아마가사키~신산다) , JR토자이선(아마가사키~교바시) , 카타마치선(교바시~키즈)
오사카히가시선(신오사카~큐호지) , 야마토지선(큐호지~나라)
운행종별 : 운행구간 내 보통/쾌속열차
4. 차량기지 / 편성표
JR서일본 아보시 차량센터 아카시 지소 소속
7량 편성 39개 편성 273량 재적, 운용 중
5. 편성 모음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