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다큐전철 특급형 전동차 30000형
1. 제원
데뷔 - 1996년 3월 23일
길이/폭/높이 - 20000(선두차 19750) / 2900 / 4050(팬터차 4065)
편성 - 6량편성(2M 4T) + 4량편성(1.5M 2.5T) = 10량편성(3.5M 5.5T)
영업최고속도 - 110km/h
설계최고속도 - 130km/h
가속도 - 2.0km/h/s
감속도 - 4.0km/h/s(상용최대)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유도전동기 TDK-6335A/MB-5065A(195kW)
기어비 - 6.53
제어장치 - VVVF-IGBT인버터제어(도시바 2레벨)
보조전원장치 - 정지형인버터(IGBT소자)
공기압축기 - RC1500(교류구동 저소음형)
대차 - 볼스터리스 모노링크 에어스프링 대차 + 요댐퍼 SS-146/SS-046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전자직통공기제동
신호장치 - OM-ATS / D-ATS-P
1996년 굿디자인상품 / 2007년 롱라이프디자인상 수상
오다큐전철 30000형은 1996년부터 운행을 개시한 특급 로망스카 차량으로, NSE로 사용되었던 3100형을 교체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조된 특급형 차량으로, 로망스카의 이용형태가 변화되어 단위 수송력의 증강을 꾀하고, 관광수송 뿐만이 아니라 비즈니스 수송을 강화하기 위한 컨셉으로 만들어진 차량이다. 오다큐전철 특급차량 최초로 VVVF인버터제어를 채용하였다. EXellent Express의 약자인 EXE가 약칭으로 되어 있으며, 오다큐 특급차량으로는 유일하게 블루리본상을 수상하지 못한 차량이다.(해당년도 블루리본상 차량은 아무도 받지 못했다.)
병결/분리 등을 감안하여 6량과 4량편성으로 나눌 수 있으며, 이들이 병결하여 10량편성으로 운행이 가능하다. 1999년까지 6량편성 7편성, 4량편성 7편성이 생산되어 총 70량 제조, 오다큐 로망스카 중 최고 많은 양이 생산되었다. 그러나 혹평을 면치 못했던 선두부 디자인 및 전망석 없음으로 인해서 오다큐의 이미지 리더가 되지 못하고 수송력 증가에 의의를 둔 로망스카 차량으로의 역할밖에 감당하지 못했다.
2017년부터 외관과 내장을 대폭 리뉴얼하며, 명칭도 "EXE α"로 애칭을 변경하여, 3월 1일부터 운행을 시작했다. 디자인 설계는 오카베 노리아키 아키텍쳐워크가 담당했다. 현재 30055/30057편성과 30255/30257편성을 제외한 10편성이 EXE α로 개조된 상태이다.
2. 운행노선
오다큐 오다와라선 / 하코네등산철도선 특급 로망스카 <하코네> <슈퍼 하코네>
3. 편성표 / 차량기지
오다큐전철 에비나검차구 소속.
6량편성 7편성 42량 / 4량편성 7편성 28량. 총 70량 운용.(9호차 30000형의 신주쿠방향 대차는 무동력대차임)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