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부 이세사키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73.5km(토부도부츠코엔~이세사키) - 아사쿠사~이세사키 전 구간은 114.5km
궤간 : 1067mm
역수 : 25개 역(아사쿠사~이세사키/오시아게역 포함)
단선/복선구분 : 토부도부츠코엔~다테바야시 구간 복선, 나머지 구간 단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1500V)
폐색방식 : 자동폐색식(TSP - 토부형ATS)
최고속도 : 120km/h(특급) / 100km/h(급행 이하)
최대편성량수 : 10량
전 구간 IC카드 사용 가능
토부 이세사키선 중 아사쿠사~토부도부츠코엔 구간은 수도권 광역전철의 역할을 하고 있으며 복복선 구간도 있어서 수송량이 상당히 많은 토부철도의 본선 격 노선이며, 토부도부츠코엔~이세사키 구간은 수도권 외곽의 방사형태 노선 역할을 하며 군마현/토치기현 지역의 승객들을 수도권으로 수송하는 역할을 한다.
쿠키~오오타 구간은 국도 122호선과 나란히 병행한다. 하뉴역에서 치치부철도 치치부본선, 다테바야시역에서 사노선/고이즈미선, 오오타역에서 키류선/고이즈미선, 이세사키역에서 료모선과 각각 접속한다. 다테바야시 이북 구간은 단선이며, 낮시간대에는 시간당 1~2편의 보통열차만 운행하는 한산한 구간으로 로컬선 성격을 지니고 있다. 특히 다테바야시~이세사키 구간에 있는 단선 구간은 토부이즈미역을 제외하고 전 역이 상하행 열차의 교행이 가능하다. 또한 중간역 중에 간이위탁역이 존재하며, 오오타~이세사키 구간은 1인승무 열차로 운행한다.
다테바야시~오오타 구간은 1994년 10월 인근 지자체에 토부철도 복선화 촉진 기성동맹회가 결성되어, 매년 복선화 요구를 줄기차게 해 오고 있으나 이용자 감소로 복선화가 실현되기에는 힘든 상황이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토부도부츠코엔 -> 이세사키)
상행열차 동영상1(이세사키 -> 다테바야시)
상행열차 동영상2(다테바야시 -> 토부도부츠코엔)
3. 역사
1899/08/27 - 기타센쥬~쿠키 구간 개업.
1902/09/06 - 쿠키~카조 구간 개업.
1903/04/23 - 카조~카와마타 구간 개업.
1907/08/27 - 카와마타~아시카가쵸(현재의 아시카가시)까지 개업.
1909/02/17 - 아시카가쵸~오오타 구간 개업.
1910/03/27 - 오오타~신이세사키 구간 개업. 아사쿠사~히키후네 구간 영업 개시. 소부본선과의 직통운전 중지.
1910/07/13 - 신이세사키~이세사키 구간 개업. 이세사키선 전 구간 개통.
1918/03/27 - 전 노선이 경편철도법에 따른 경편철도로 변경됨.
1926/06/06 - 카와마타~다테바야시 구간 전철화.
1926/12/16 - 카쓰가베~쿠키 구간 전철화.
1927/04/01 - 쿠키~다테바야시 구간 전철화.
1927/10/01 - 다테바야시~이세사키 구간 전철화로 전 노선 전철화 완성.
2006/03/18 - 도쿄메트로 열차와의 상호직통운전 구간을 쿠키까지 연장, 오오타~이세사키 구간의 1인승무 열차 운전 개시. 특급 료모를 제외한 아사쿠사~이세사키 직통열차 폐지.
2010/01/-- - 오오타 이남 지역의 2인승무 8000계 열차 은퇴.
2013/03/16 - 시각표 개정. 다테바야시~오오타 구간 일부열차 1인승무 운전 개시. 다테바야시역의 열차 증결작업 및 쿠키~다테바야시 구간 10량편성 운용 폐지.
2013/10/19 - 신이세사키~이세사키 구간 고가화 완성.
2017/04/21 - 백지 시각표 개정. 쿠키행 막차 17분 연장.
4. 운행 형태
특급 료모/리버티료모 - 이세사키선 구간의 기축 특급으로, 키류선 아카기 발착이 15.5왕복, 다테바야시 발착 1왕복, 이세사키 발착 1왕복, 쿠쥬 발착 1왕복, 오오타 발착 7.5왕복의 시각표로 운용된다. 주된 이용자는 공업지역이 있는 료모지구로 가는 비즈니스 이용객들이 많으며 또한 아시카가 플라워파크 등으로 가는 관광객들도 많이 이용한다. 2017년 4월부터는 500계 리버티 차량을 사용한 특급 리버티료모도 운행을 시작했다. 다테바야시행 하행 1편만 운행되며, 아사쿠사~토부도부츠코엔 구간에는 리버티케곤과 병결되며, 토부도부츠코엔에서 분할된다. 리버티료모를 제외하면 200계/250계 6량편성으로 운행된다.ㄷ
급행 - 토부스카이트리 라인을 경유한 급행열차는 1/3 정도는 닛코선 미나미쿠리하시역까지, 2/3정도는 이세사키선 쿠키역까지 운행한다. 전 열차가 쿠키역까지만 운행되며, 쿠키역 이북으로 올라가는 급행열차는 현재 없다. 전 차량 10량편성으로 낮시간대에는 시간당 4편 운행되고 있다. 도쿄메트로 한조몬선 및 도큐 덴엔토시선을 경유하여 나가츠타/츄오린칸까지 장거리를 운행한다.
구간급행 - 쿠키 이북까지 올라가는 구간급행열차가 존재하며 주로 쿠키, 다테바야시, 오오타행으로 운행된다. 주로 아사쿠사/기타센쥬에서 출발하는 열차가 많으며 아사쿠사~기타센쥬 구간은 각역정차, 그 이후는 급행 등급과 같은 정차역을 가진다. 토부도부츠코엔에서 이세사키선으로 올라가면 각역정차 등급이 된다. 주로 6량/8량으로 운행하며 현재는 다테바야시역/기타센쥬역에서 열차의 증결/해제를 하지 않기 때문에 종착역까지의 량수 변화는 없다.
준급 - 주로 도쿄메트로 한조몬선/도큐 덴엔토시선을 경유하여 직통운행하는 열차가 많으며 주로 출퇴근시간대/심야시간대에 운행되고 있다. 예전보다는 준급의 운행이 많이 줄었으며, 쿠키 이북으로 가는 준급열차는 존재하지 않는다.
구간준급 - 1일 2왕복 운행되고 있으며, 주로 심야시간대와 이른 아침에 운행된다. 아사쿠사발 열차로 아사쿠사~기타센쥬 구간은 각역정차, 기타센쥬 이북으로는 준급 등급으로 운행된다. 기본적으로 6량/8량으로 운행되며 2왕복 모두 다테바야시역까지 운행한다. 평일에는 오오타역 발착 열차도 있다.
보통 - 토부도부츠코엔~쿠키 구간에는 준급과 급행이 보통열차 역할을 대신하므로 이른 아침에 운행되는 극히 일부의 보통열차를 제외하는 보통열차를 찾아볼 수 없다. 3왕복의 보통열차는 도쿄메트로 히비야선 직통으로 나카메구로까지 운행하는 열차이다. 쿠키역부터 보통열차가 갑자기 증가하는데, 쿠키~다테바야시 구간은 이남 구간의 급행과 접속하여 1시간에 3편 정도 보통열차가 운행되고 있다. 쿠키~다테바야시 구간의 소요시간은 표준 29분 정도가 소요된다. 예전에는 쿠키~오오타 구간의 보통열차가 운행되었으나 요즘은 쿠키~다테바야시, 다테바야시~오오타~이세사키 구간으로 나뉘어서 운행되고 있다. 쿠키~다테바야시 구간은 낮시간에는 주로 6량편성으로 운전되고 있다.
다테바야시~오오타/이세사키 구간의 보통열차는 1시간에 2편 정도가 운행되고 있다. 쿠키~다테바야시 구간의 보통열차와 연계되어 운행되며, 접속이 고려되고 있다. 절반 정도는 다테바야시~이세사키 전 구간을 운전하며, 나머지 절반은 다테바야시~오오타 구간만 운행한다. 낮시간에는 주로 3량편성 800계/850계 전동차가 운행되며, 1인승무로 운행되는 경우가 많다. 다테바야시~오오타 구간은 6량편성 대응으로 출퇴근시간에는 6량편성으로 운행하는 전동차도 있다.
5. 운용 차량
토부철도 200계 - 특급 료모로 사용. 6량편성.
토부철도 250계 - 특급 료모로 사용. 6량편성.
토부철도 500계 - 특급 <리버티료모>로 운용. 3량편성.
토부철도 800계/850계 - 3량편성. 다테바야시~이세사키 구간 보통열차로 운용.
토부철도 8000계 - 2량편성. 다테바야시~이세사키 구간 보통열차로 운용.
토부철도 10000계 - 4량/6량/8량/10량편성. 구간준급/준급/보통열차로 운용.
토부철도 10030계/10080계 - 4량/6량/8량/10량편성. 구간준급/준급/보통열차로 운용.
토부철도 50050계 - 10량편성. 급행열차로 주로 운용. 한조몬선/덴엔토시선 직통대응 차량.
토부철도 70000계 - 히비야선 직통대응차량. 보통열차로 사용. 7량편성.
토부철도 70090계 - 히비야선 직통대응차량 및 TH라이너로 사용. 7량편성.
도쿄메트로 08계 - 급행/준급열차로 운용. 10량편성. 미나미쿠리하시 이남 구간 운용. 한조몬선/덴엔토시선 직통차량.
도쿄메트로 8000계 - 급행/준급열차로 운용. 10량편성. 미나미쿠리하시 이남 구간 운용. 한조몬선/덴엔토시선 직통차량.
도쿄메트로 18000계 - 급행/준급열차로 운용. 10량편성. 미나미쿠리하시 이남 구간 운용. 한조몬선/덴엔토시선 직통차량.
도쿄메트로 13000계 - 보통열차로 운용. 7량편성. 미나미쿠리하시 이남 구간 운용. 히비야선 직통차량.
도쿄급행전철 2020계 - 급행/준급열차로 운용. 10량편성. 미나미쿠리하시 이남 구간 운용. 한조몬선/덴엔토시선 직통차량.
도쿄급행전철 5000계 - 급행/준급열차로 운용. 10량편성. 미나미쿠리하시 이남 구간 운용. 한조몬선/덴엔토시선 직통차량.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토부도부츠코엔역 환승안내
2/3번 승강장 - 토부 스카이트리라인(TS30) - 카스가베/기타센쥬/아사쿠사 방면
4번 승강장 - 토부 닛코선(TS30) - 미나미쿠리하시/시모이마이치/토부닛코 방면
JR쿠키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2번 승강장 - JR도호쿠본선 - 오야마/우츠노미야/쿠로이소 방면
3번 승강장 - JR도호쿠본선 - 오오미야/우에노/신주쿠 방면
하뉴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4/5번 승강장 - 치치부철도 치치부본선(CR01) - 교다시/쿠마가야/미츠미네구치 방면
다테바야시역 환승안내
1/3번 승강장 - 토부 사노선(TI10) - 사노/쿠쥬 방면
4번 승강장 - 토부 코이즈미선(TI10) - 니시코이즈미 방면
오오타역 환승안내(환승시간 3~10분)
3/6번 승강장 - 토부 키류선(TI18) - 신키류/아카기 방면
5번 승강장 - 토부 코이즈미선 지선(TI18) - 히가시코이즈미 방면
이세사키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2번 승강장 - JR료모선 - 마에바시/다카사키 방면
3/4번 승강장 - JR료모선 - 토치기/오야마 방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