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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6년 중국 아동 스마트워치 총 시장규모 86억 위안 전망 -
- 위치 확인, 학습, 통화, 스마트생활 등 다기능 지원 -
- 중국 브랜드 독점 형태, 기술력 상당 –
자료원: 왕이신문(网易新闻)
□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는 중국 스마트워치 시장
2016~2018년 중국 스마트워치 시장(예측) 규모
자료원: Analysys(易观智库)
ㅇ 2014년 중국 스마트워치 시장은 본격적으로 출범했으며, 중국 내 시장 규모는 10억 위안에 달했음. 2015년 중국 스마트워치 총시장 규모는 52억 위안에 달해, 전년대비 420%의 대폭 증가율을 나타냈음.
- Analsys(易观智库)의 연구에 의하면, 애플워치, 갤럭시기어 등 스마트워치의 정식 출시와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급증은 스마트워치 시장규모를 확대시키는 데 큰 역할을 했으며, 2015년 중국 스마트워치 시장 규모는 52억 위안으로 집계됐음.
- 2016년 주요 스마트워치의 데이터플랫폼과 빅데이터 서비스 플랫폼의 인프라가 구축됐음. 이와 함께 2차 산업의 구조조정, 스마트 건강서비스의 발전이 아우러져 상품의 개성화 및 정밀화가 이루어졌음. 이로써 2016년, 2017년 스마트워치 시장은 안정적인 상승곡선을 그릴 것으로 예측하며, 2018년 중국 스마트워치 시장 규모는 183억2000만 위안에 달할 것으로 전망함.
□ 9월, '신학기경제(开学经济)' 성황
자료원: 新快网(신콰이왕)
ㅇ 여름방학의 끝과 신학기의 시작에 따라, '신학기 소비문화' 열풍이 일고 있음.
- '과소비의 계절(烧钱季)'이란 신조어가 생겨났으며, 이러한 집중소비 현상은 여론에도 대두되고 있음. 주로, 문구류, 책가방, 휴대폰, 컴퓨터 등 학생과 관련된 제품들이며, 개학시기에 맞물려 소비량이 대폭 늘어나는 추세임. 또한, 2016년 8월 성저우신문망(嵊州新闻网)에 따르면, 서점 내 서적, 문구용품, 아동 스마트워치가 현재 인기품목이라고 밝혔음.
- 2014년과 2015년에 각각 개봉한 '친아이더(亲爱的)'와 '스구(失孤)'에서 아동유괴 및 실종의 내용을 다루며 사회적인 관심이 집중된 바 있음. 이로 인해 자녀안전은 부모의 최대 관심사로 부상했고, GPS 자녀 위치 확인, 통화기능 및 SOS 신고기능이 탑재된 아동스마트워치의 판매를 촉진시킴. 2016년 8월 新快网(신콰이왕)은 신학기를 맞아, "아동 스마트워치는 신학기의 필수 준비물이며, 기기의 안정성 및 정확성을 비롯해 디자인까지 고려한 상품들이 점차 늘고 있어 시장경쟁이 심화될 것"이라고 함.
ㅇ 아동 스마트워치 시장 강세
- 2015년 2.0시대가 열리며, 중국 아동 스마트워치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의 결합 등을 핵심으로 시장 내에 자리 잡음.
- 2015년 아동 스마트워치 시장은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였음. 특히 2015년 8월~11월에 특히 높은 판매량은 보였으며, 이 시기에중국 브랜드인 샤오톈차이(小天才)(22만 대/월), 아바딩(阿巴町)(16만 대/월), 웨이샤오바오(卫小宝)(5만 대/월) 탕마오(糖猫)(4만대/월) 등이 높은 판매고를 올렸음.
- 2015년 11월, 아동 스마트워치 시장 내 출시된 워치는 300종류에 달함. 타오바오(淘宝) 플랫폼 내 수량은 총 7만5400대에 이르렀고, 월 판매량은 만 대 단위를 초과함. 또한, 온라인 플랫폼 징동(京东)에서는 11.11(双十一) 하루에만 10만 대가 판매되는 현상을보였음.
- 아동용품 보도 전문매체인 중국유아용품망(中国母婴品牌网)은 "2014년 중국 아동 스마트워치의 총 출하량은 100만 대에 머물렀으나, 2015년에는 '스마트워치 열풍'에 따라 약 800만 대의 출하량을 기록했다"고 밝힘. 또한, 2015년 중국 내 최대의 전자상품 생산기지에서는 약 600개 기업에서 아동 스마트워치를 생산했으며, 제품의 평균가격은 약 300위안을 형성했음. 현재 시장규모로 예측해볼 때, 2016년 중국 아동 스마트워치의 총 출하량은 약 1000만 대 돌파가 예상되며, 성장폭과 규모는 점점 커지고 있는 추세임.
□ 아동용 스마트워치 인기, 왜 뜨거운가
ㅇ 아동안전을 위한 방책
- 약 1년 전부터 시작된 아동 스마트워치 스타트업들은 'GPS로 자녀 위치 확인'이라는 꼬리표를 달고 상품을 출시했음. 현재 아동스마트워치의 GPS는 대부분 탑재돼 있으며, 주 소비자는 '높은 위치파악 정확도'를 구매요인으로 꼽음. GPS 하드웨어의 정밀도와 앱으로 연동되는 소프트웨어의 정밀도가 가장 중요하며, 이 연동성 개선은 현재 아동 스마트워치 관련기업의 필수과제가 됐음.
- 현재 시판되고 있는 아동용 스마트워치/스마트밴드의 기능은 점점 다기능으로 변화하고 있음. 그러나, 자녀를 둔 학부모에게 있어,안전은 아동 스마트 상품에 대한 최고의 고려사항임. 이에 실시간 통화, GPS 위치 확인 및 시간알림 기능은 아동 스마트워치의 핵심기능이며, SOS경보시스템, 보호자와의 실시간 연동, 실시간 블루투스 팔로우, 신체이상 체크, 실시간 모니터링 등의 추가기능을 탑재한스마트워치 역시 출시되고 있음.
- 중국 아동 스마트워치 판매업체인 샤오톈차이(小天才)는 '5중 위치확인 패턴'을 운용함. GPS+기지국+WIFI+가속도센서+A-GPS를 통해 서로 다른 위성채널로 사용자 위치를 검색함. 스마트워치는 이용가능 인터넷에 액세스해 가장 적합한 방식으로 위치확인을 진행하며, 사용자 위치확인의 오차범위는 반경 5m임. 또한 실제 측정 결과, 학교 및 주거단지 등 위성 방해요소가 적은 장소에서 샤오톈차이 모델의 위치확인 속도는 매우 빠른 것으로 확인돼, 안전성과 정확성을 추구하는 소비자층의 기업 신뢰도가 높아졌음.
아동용 스마트워치 SOS 안전경보 시스템
자료원: baobei360
ㅇ 자녀학습의 '스마트 친구'
- 2016년 8월, 아동용품 전문매체인 중국유아용품망(中国母婴品牌网)은 최근 아동용 스마트학습기기, 스마트펜슬, 스마트전등 및스마트안경 등의 광고 및 판촉이 우후죽순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음. 이어서, 기존 아동 학습시장의 잠재력은 크지만 혁신적인 기술의 부족으로 시장 내 발전 속도는 더딘 편이라고 덧붙임. 그러나 최근 스마트+공부의 융합으로 아동 스마트책상, 스마트의자, 스마트예습기기 등 신기술을 이용한 아동학습용 브랜드가 점진적으로 늘어나고 있으며, 아동 스마트워치 기업 역시 교육기능을 탑재한 스마트워치를 발매해 소비자의 수요 및 시대의 흐름을 적극 수렴하고 있다고 밝힘.
- 중국 아동 스마트워치 판매업체인 360바디롱(360巴迪龙)은 아이들과 같이 성장하는 '스마트 친구'라는 모티브를 활용, 스마트워치 내에 약 10억 개의 학습용 자료를 탑재함. 저학년 기본 교육내용인 시가(诗歌)를 비롯해 오디오북,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백과사전,날씨, 영단어장 및 수학도우미 등의 콘텐츠를 포함하며 아이들의 학습을 도움. 이와 동시에, 언어 자체 필터링 기능 탑재로 아이들의 올바른 언어 사용환경을 조성하는 데에 큰 역할을 함.
360바디롱 스마트 워치 '스마트 친구' 구동화면
자료원: Eastday(东方网)
ㅇ 아동 맞춤형 디자인
- 중국 1가구2자녀 정책과 아동용품 시장 발달에 따라 아동 스마트워치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기능 및 품질의 경우주소비자인 학부모가 중시하는 경향이 있는 반면, 실사용자인 아동들의 경우 디자인을 중시하는 경향이 짙음. 아동 스마트워치 시장경쟁이 심화되는 현재, 기능적 요소를 제외하고 디자인의 심미적 요소 역시 판매량을 결정짓는 주요소임.
아동용 스마트워치 디자인 세대교체 과정
자료원: 360巴迪龙(360바디롱)
- 2014년 초, 1세대 아동 스마트워치 스타트업은 주로 간단한 통화기능 및 음성기능을 지원했으며 판매량은 높지 않았음. 2014년중반 무렵, 2세대에서는 주로 큰 액정 및 통화기능 삭제 등의 특징을 나타내며 시계 본연의 모습다운 디자인을 채택했음. 2015년 중반부터 현재까지 3세대는 GPS위치 확인, 통화, 칼라 및 터치 액정디스플레이 등 다기능의 특징을 나타내며, 2세대에 비해 보다 발전되고다양한 디자인을 선보임.
- 중국의 화웨이(华为)는 현재 스마트폰 시장에서 뛰어난 실적을 거두며 승승장구 하고 있음. 화웨이는 이에 그치지 않고 스마트워치 시장에 발을 디뎠으며, 키즈 라인을 따로 발매했음. 아동을 겨냥해 2016년 8월 출시한 화웨이+디즈니합작의 K2라인은 미키/미니마우스, 겨울왕국, 캡틴아메리카 등의 캐릭터 라인을 포함함. 화웨이는 '완구+스마트기기'의 콘셉트에 따라 디자인에 심혈을 기울였으며, 그 요소로는 각 캐릭터에 맞는 디자인 컬러 및 이미지 차용, 사용자의 기호에 맞게 교체가 가능한 16MM시계밴드 등이 있음.
- 이 외에도, 화웨이+디즈니K2라인은 GPS+북두위성을 활용한 호환식 위치확인, 주변 친구 검색, 앱 연동, 고화질 액정디스플레이,음성메시지 등 기능적 요소들도 탑재함.
화웨이+디즈니라인 겨울왕국 패키지
자료원: 중관춘온라인(中关村在线)
□ 중국 브랜드, 아동 스마트워치 시장 장악
ㅇ 발매부터 현재까지 ZOL.com(中关村在线)에 누적된 구입의사, 구입 후 평점, 관심도, 판매, A/S 등을 별점으로 종합한 랭킹인ZOL랭킹에 따르면, 중국 스마트워치 인기10위 중 7개가 국외상품, 3개만이 자국브랜드 상품으로 집계됨. 그 중, 애플과 삼성의 점유율은 합 65%를 차지했음.
- 그러나, 중국 아동 스마트워치 인기 10위 중 10개 상품 모두 중국 자국 브랜드로 집계됨. 아동 스마트워치 랭킹 1위인 샤오톈차이Y01모델은 스마트워치 전체 순위 중 8위를 차지하며, 아동 스마트워치의 강세를 입증했음. 또한, 샤오톈차이의 제품 전부 랭킹의 1, 3, 5위를 꿰차며 자국 브랜드 중에서도 강세를 보이고 있음.
중국 시장 스마트워치 및 아동 스마트워치 인기랭킹
자료원: 중관춘온라인(中关村在线)을 토대로 KOTRA 상하이 무역관 작성
ㅇ 아동 스마트워치 인기 자국 브랜드
모델 사진 | 회사명 및 대표 모델 | 가격 | 핵심기능 |
샤오톈차이-Y01 (小天才-Y01) | 598위안 | 통화 및 음성메시지, 위치 확인, 가족 단체 채팅방, 친구 추가, 절전모드, 사용시간 설정, 위치확인 기능 등 | |
샤오톈차이-Y02 小天才-Y02 | 798위안 | 통화 및 문자, 5중 위치 확인, 가족 단체 채팅방, 사용시간 설정, 탈착 여부 확인 기능 등 | |
아바딩-샤오A (阿巴町-小A) | 898위안 | 통화 및 음성메시지, 탈착 여부 확인, 6중 위치 확인, 안전구역 설정, 만보기 기능, 충돌 감지 기능, 위치 기록 확인 기능 등 | |
탕마오-T2 (糖猫-T2) | 698위안 | 통화 및 음성메시지, 가족 채팅방, 스팸 번호 차단, 오디오 북, 만보기 기능 등 | |
360바디롱워치3 (360巴迪龙(儿童卫士)儿童手表3) | 399위안 | 통화 및 음성메시지, 문자, 4중 위치 확인, 안전구역 설정, 만보기 등 | |
360바디롱워치5 (360巴迪龙(儿童卫士)儿童手表5) | 699위안 | 통화 및 음성메시지, 6중 위치 확인, 스마트 친구, 날씨·기념일·건강습관 알림,만보기, 3중 암호화 지원 | |
화웨이+디즈니라인 (华为儿童手表 迪士尼系列) | 699위안 | 통화 및 음성메시지, 5중 위치확인, 방수기능, 3중 암호화, 무음모드 설정, 운동기록 기능 등 | |
QQ 아동 스마트워치 -PQ708 (腾讯儿童智能电话手表 -PQ708) | 598위안 | 통화 및 음성메시지, 5중 위치확인, 방수기능, 만보기, 일기예보, 오디오북, 주변 친구 찾기, 가족 단체 채팅방, 활동 범위 확인 등 | |
KIDO Watch (乐视KidoWatch 儿童智能手表) | 698위안 | 통화 및 음성메시지, 스팸번호 차단, 위치확인 및 기록, 스마트 친구, 친구찾기, 방수, 사용시간 설정, 만보기, 다중 암호화 등 |
자료원: 각 기업 포털을 토대로 KOTRA 상하이 무역관 작성
□ 시장 전망
ㅇ 중국 아동 스마트워치 시장 내 경쟁은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음. 국가지재권국(国家知识产权局)의 통계에 따르면, 2016년 2월까지 누적된 글로벌 아동 스마트워치 관련 특허신청 건은 180건이며, 중국 신청 건은 110건에 달했음. 이는 중국 내 자국 브랜드의 기술력 향상을 의미하며, 아동 관련 산업의 성장세에 힘입은 기술력의 지속적 발전이 예상됨.
ㅇ 아동 스마트워치의 유용한 기능과 이점 외에, 몇 가지 단점이 존재하며 해결책이 필요한 상태임.
- 2013년 3월부터 적지 않은 제품들의 보안성 문제가 드러남. 해커들은 가벼운 조작으로 스마트워치 시스템의 통화감청, GPS 해킹이 가능해졌다고 안전성에 대한 문제를 드러냄.
- 2015년 9월, 아동 스마트워치 전자파 문제는 사회적으로 이슈가 된 바가 있음. 이에 다롄이공대학(大连理工大学) 교수진은 실제전자파 측정을 진행했으며, 통화기능을 사용할 때 전자파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고 밝혔음. 또한, 100위안대 저가 스마트워치에서는휴대전화 대비 약 1000배의 전자파가 발생했다고 덧붙였음.
ㅇ 2016년 중상정보망(中商情报网)의 통계에 따르면, 중국의 인구노령화, 두 자녀정책에 의해 노인, 아동 및 임산부 등 계층의 인구는 점진적으로 증가할 전망임. 특히 아동과 같은 경우 신체적인 요인, 일상생활 위험성 등의 문제로 인해 보호가 필요한 상태임. 이에스마트워치의 감측데이터는 사용자와 보호자 간 커뮤니케이션을 도우며 GPS, 통화기능, 신체이상 체크 등 특수상황에서 도움을 청할수 있는 기능을 제공함.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은 노인. 아동 및 임산부 등 특수계층의 증가는 스마트워치의 수요를 더욱 높일 것이며 머지않아 잠재력이 드러날 것으로 전망함.
자료원: Analysys(易观智库), baobei360(中国婴童网), 중관춘온라인(中关村在线), 중상정보망(中商情报网), 허쉰(和讯), Eastday(东方网) 및 KOTRA 상하이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