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새 '계절의 여왕'이라는 5월의 첫날이다.
가천 동산의 철쭉은 아름다움을 다투고, 신록은 꽃보다 더 예브다.
문복희 교수님은 월요일이 가장 기다려지고 설레신다고 하셨다. 시청작반 학생들의 열정이 교수님을 감동시키는가 보다. 진지하면서 자유로운 분위기가 교실 안을 물들인다.
교수님께서는 오월의 첫날이라고 피천득의 '오월(五月)'로 수업을 시작하셨다.
오월(五月)
피천득
오월은 금방 찬물로 세수를 한 스물한 살 청신한 얼굴이다
하얀 손가락에 끼어 있는 비취가락지다.
오월은 앵두와 어린 딸기의 달이요, 오월은 모란의 달이다.
그러나 오월은 무엇보다도 신록의 달이다.
전나무의 바늘잎도 연한 살결같이 보드랍다.
스물한 살 나이였던 오월, 불현듯 밤차를 타고 피서지에 간 일이 있다.
해변가에 엎어져 있는 보트, 덧문이 닫혀 있는 별장들, 그러나 시월같이 쓸쓸하지는 안았다.
가까이 보이는 섬들이 생생한 색이었다.
得了愛情痛苦(득료애정통고) 얻었도다, 애정의 고통을
失了愛情痛苦(실료애정통고) 버렸도다, 애정의 고통을
젊어서 죽은 중국 시인의 이 글귀를 모래 위에 써 놓고 나는 죽지 않고 돌아왔다.
신록을 바라다보면 내가 살아 있다는 사실이 참으로 즐겁다.
내 나이를 세어 무엇하리. 나는 오월 속에 있다.
연한 녹색은 나날이 번져 가고 있다.
어느덧 짙어지고 말 것이다.
머문 듯 가는 것이 세월인 것을, 유월이 되면 '원숙한 여인'같이 녹음이 우거지리라.
그리고 태양은 정열을 퍼붓기 시작할 것이다.
밝고 맑은 순결한 오월은 지금 가고 있다.
피천득의 호는 금아(琴兒)로 늘 아이처럼 순수하고 맑게 산 분이시며, 가장 대표적인 수필은 '인연'이다.
윗글에서 중국 시인은 구양수이다. 구양수는 뛰어난 문장가로 당송팔대가의 한 명이다.
당송팔대가는 당나라의 한유, 유정원, 송나라의 구양수, 소순, 소식(소동파), 소철, 중공, 왕안석이다. 그중 소순은 아버지, 소식은 형, 소철은 동생으로 대단한 소씨 집안이다. 고려시대 깁부식(형), 김부철(동생)은 이를 모방한 것이다.
'오월은 모란의 달이다'라는 부분에서 교수님께서 '모란'에 꽂히셔서 공부를 확장하셨다.
신라시대 원효대사와 요석 공주 사이에서 난 뛰어난 문장가 설총은 '화왕(花王)계'라는 작품을 썼다. 화왕계는 신라 신문왕이 설총에게 재밌는 얘기를 해 달라고 하자 설총이 왕예게 들려준 꽃을 의인화하여 왕에게 직언을 한 교훈담이다. 설총은 왕예게 충언한 목적으로 화왕(모란), 미인(장미), 백두옹(할미꽃)을 출연시켜 현실정치에 관해 얘기한 것으로 왕이 이를 듣고, 기록하여 후세에 전하라고 해서 만든 작품이다. 여기에서 화왕(꽃 중에서 최고의 꽃)은 신문왕이며, 예쁘고 요염한 장미는 왕을 유혹하고 잠깐의 즐거움을 주는 간신이고, 진정한 충신은 왕 앞에서 올바른 말을 하는 할미꽃이다. 화왕계는 가전체 문학의 효시이다.
가전체 문학(가전체 소설)은 구비(구전) 문학으로 소설의 전단계이며 사물을 의인화하여 썼다. 고려시대 꽃 핀 가전체 문학에는 국순전(술), 국선생전(술), 저생전(종이), 정시자전(지팡이), 청강사자현부전((거북이), 공방전(엽전), 죽부인전(대나무) 등이 있다.
가전체 소설이 발달하여 최초의 소설(한문)인 김시십의 '금오신화'가 나왔다. 금오신화는 5편의 단편을 모아 놓은 것으로 만복사저포기, 이생규장전, 취유부벽정기, 남염부주지, 용궁부연록이 있다.
최초의 한글 소설은 허균의 '홍길동전'이다.
이어서 학생작품을 감상했다.
김유미샘의 '홍련암'인데 김유미샘은 명시 100편 숙제를 가장 먼저 해 오셔서 가천시창작반원들한테 박수를 받았는데, '홍련암'까지 잘 쓴 시로 소개가 되어 오늘 점심을 사시겠다고 하였다.
홍련암
김유미
바닷물이
힘을 다해 절벽을 오르려한다
절벽 위에 작은 절이 얹혀있고
절 안에 부처가 앉아
물이 하는 짓을 보고 있다
사람들은 수없이 절을하고
바다는 덩달아 절을 받는다
부처가 되고 싶은 사람들
하루에도 몇 번씩 몰려와
몸을 말아 밀어 넣는다
절 안에 앉아 있는 부처는
반쯤 감은 눈으로 웃고 있다
물은 물이다
열심히 공부했으니 영양 보충이 필요한 시간이다.
오늘도 여러분들이 간식을 준비해 주셨다.
김옥희표 인절미, 김영주표 과일(참외, 토마토), 박경자표 과일(사과, 오렌지), 오랜만에 오신 조형자샘은 베트남과자, 말린 망고와 과자를 가져오셨다.
교수님의 좋은 말씀으로 귀가 즐겁고, 여러 문우님들의 간식으로 입이 즐겁다.
2교시는 이미지에 관한 교재 22쪽, 24쪽의 시를 공부했다.
하이얀 입김 절노 가슴이 메여
마음 허공에 등불을 키고
네 홀노 밤 깊어 뜰에 나리면
먼-곳에 女人의 옷 벗는 소래
-김광균, '雪夜' 부분
눈보라는 꿀벌떼처럼
닝닝거리고 설레는데,
어느 마을에서는 紅疫이 척촉처럼 爛漫하다
-정지용, '紅疫'부분
척촉-철쭉꽃
2교시 학생 작품은 이정원샘의 '보리밥집'이다.
보리밥집
이정원
선암사 오르는 길
산기슭 양지녘에
다섯 친두 평상에 둘러 앉아
산채 나물에 씀바귀 숭숭 썰어 넣고
참기름에 고추장 쓱쓱 비벼
입 터지게 옛 얘기하며
산밥을 먹는다
이십 년 후 다시 오자는
꿈을
심어 놓고
선암사*에 오른다.
*선암사(仙巖寺) : 전라남도 순천시의 조계산에 위치한 사찰
마지막으로 아무리 문학을 잘해도 인간성이 훌륭해야 한다는 말씀을 글로 대신하셨다.
<인간성>
진정으로 우수한 인재는
인간성도 훌륭한 사람이다.
재능은 있으나 인간성이 부족하면 성공이 오래가지 않는다.
훌륭한 인간성을 갖추지 못한 사람은 업부 현장에서 뛰어난
기량과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한다.
-하야시 나리유키 <일머리 단련법> 중에서-
인간성이 우선입니다.
아무리 실력이 좋아도 재능이 많아도
인간성이 모자라면 사람을 얻디 못합니다.
'인간성'이란 그의 사람됨을 말합니다.
얼마나 오래 갈 사람인가,
끝까지 믿음을 나눌 수 있는 사람인가,
그 사람됨에 달려 있습니다.
미래가 걸려 있습니다.
수업을 마치고 김유미샘이 교수 식당에서 점을 사셔서 맛있게 먹었다.
철쭉꽃을 보고 가천의 소녀들 사진 찍기에 바쁘다. 오늘 못오신 이봄샘, 류숙자샘은 이 사진 보면 가장 부러워하실 것 같다. 다음주까지는 꽃이 피어있을 것 같으니 그 때 사진 찍으세요.
식사 후 합평회는 심양섭샘이 못 오셔서 내가 사회를 보면서 5작품을 살펴보았다.
김종근샘의 '천둥지기', 박경자샘의 '아모르 파티(amor fati)', 김유미샘의 '호수의 연가', 최영희 샘의 '뻘은 검은 육체', 채기병의 '허물'
월요일을 시창작반에서 시작하는 것이 참으로 행복하고, 월요일의 산뜻한 출발로 1주일이 기쁘게 간다는 우리 시창작반원들의 마음이 철쭉꽃이나 신록보다 더 아름답다.

















첫댓글 철쭉꽃보다 아름다운 가천시창작반 학생들 , 모두 멋지십니다.
늘 수고하시는 채기병 선생님과 홍긍표 선생님, 감사합니다.
간식을 준비해주신 분들과 점심을 제공해주신 김유미 선생님,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사랑이 꽃피는 가천 시창작반입니다.
양다리 걸쳐 공부하는 재미가 쏠쏠하네요~
교수님강의가 옆길로 살짝살짝 갈 때마다 더 넓은 문학의 세계에 빠져듭니다~
시창작 공부하면서 고소설도 다시 공부하게 되어 너무 좋았습니다~♡
교수님!
감사합니다~
채기병선생님, 그리고 홍긍표선생님!
고맙습니다~♡
늘 열심히 하시는 영주샘을 보면서 힘을 얻습니다.
도여님의 말씀대로 샘이 보글 바글합니다.
설총이 들려준 이야기 세월과 상관 없이 깊은 말 새김니다.
도여님 감사하합니다.
제 수업도 여기서 즐겁습니다.
우리 예쁜 교수님과 생기 발랄한 문우님 다-----같이 사랑 합니다.
꽃 앞 사진은 꽃보다 더 아름다운 미인님입니다.
홍련암과 보리밥 작품 잘 봤습니다.
다음주 또 결석입니다. 노모님 뵈려 갈려고 형제들과 약속 했어요.
제날에 가자고 합일을 했그던요.
가천대 가는 길 잊을 거 같습니다.
글괴 사진 모두 반갑게 숙독하고 즐겼습니다.
감사 합니다.
또 못 오신다니 참 아쉽습니다. 15일은 꼭 오셔야 합니다.
하루 빠졌더니 일년 빠진 느낌
아쉽네요
도여님 덕분에 공부 다 했어요 항상 고마워요 울 회징님 화이팅!
이봄샘이 안 오시니 허전했습니다
잘 모르는 얼굴들이 많네요.
철쭉이 흐드러지는 봄입니다.
새내기가 6명이나 들어오셨습니다.